수원시, '경제도시, 좋은일자리 만들기, 골목상권살리기, 기업하기조은 도시'로 경제도시 탄생 총력 밝혀
상태바
수원시, '경제도시, 좋은일자리 만들기, 골목상권살리기, 기업하기조은 도시'로 경제도시 탄생 총력 밝혀
  • 은종욱 기자
  • 승인 2011.08.03 14: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원시 경제정책국 정례브리핑에서 이광인 경제정책국장이 좋은 일자리, 경제살리기, 골목상권살리기등을 발표하고 있다. 은종욱 기자ⓒ경기타임스

 수원시 경제정책국은 3일 시청 영상회의실에서 이루어진 경제정책국 정례브리핑에서 '활력 있는 경제도시''좋은일자리만들기''골목상권 살리기''기업하기 좋은 도시'를 만들기 위한 시책을 발표했다.

이광인 경제정책국장은 2011년 하반기 경제정책의 핵심목표로  시민에게 희망을 주는 좋은 일자리 만들기, 전통시장 활성화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서민경제 활성화, 사람이 반가운 기업하기 좋은 활력 넘치는 경제도시 완성, 사람과 자연이 만나는 도시생태농업 활성화 등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기 위한 다양한 시책들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국장은 먼저 시민들에게 희망을 주는 좋은 일자리를 만들기 위해 ▶지역특성에 맞는 일자리 창출사업 추진, ▶청년층 창업 및 취업지원등 청년층 실업문제 해결, ▶취약계층의 실업문제 해결과 생활 안정, ▶취업지원 프로그램 운영 내실화, ▶좋은 일하며 수익을 내는 사회적기업 육성 등에 매진할 계획하고 잇다고 말했다.

그는 지역 특성에 맞는 일자리 창출 사업을 다양하게 추진한 결과 상반기 일자리 제공실적이 1만3천5백명으로 목표대비 58.8%를 달성했다.

 8월부터 본격적으로 운영되는 인재 인큐베이팅 사업을 통해 풍부한 사회경험과 전문성을 겸비한 퇴직자와 퇴직 예정자는 시니어 리더로, 대학생과 졸업생은 영 리더로 양성하여 연간 60여명을 배출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국장은 시는 급속한 고령화로 인한 사회적 서비스 수요가 증가하고 단기․저임금의 재정일자리를 지속가능한 새로운 일자리로의 전환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2014년까지 사회적기업 100개를 육성한다는 목표아래 경쟁력 있고 건실한 사회적기업을 발굴․육성하고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와함께 시는 지난 6월부터 추진중인 사회적기업 창업아이디어 경진대회를 통해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아이템을 발굴하여 젊은 스타 CEO를 양성하는 등 사회적기업 활성화를 위해 적극 노력할 계획이다.

 특히 시는 골목상권 살리기와 전통시장 활성화 등을 통한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서민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도 적극 노력한다. 이를 위해 ▶지역상권 보호를 위한 골목경제 경쟁력 강화, ▶물가안정 관리 강화로 합리적인 소비 유도, ▶볼거리, 놀거리, 쉴거리가 풍부한 전통시장 특화사업 추진, ▶전통시장 경영 활성화 기반 구축 등을 추진한다.

 지난 2년간 문화체육관광부의 지원으로 진행된 못골시장의 문전성시 프로젝트 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되면서 1일평균 방문객이 전년대비 8.5% 증가하고 점포당 매출이 14.7% 증가하는 등 전통시장 성공사례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국장은 현재 시는 2011년 6월 팔달문 로데오 거리내 공실점포 4개소를 임대 우수한 사업아이템을 보유한 20~30대 청년층에 최장 3년간 점포를 무상임대하는 청년혁신점포 추진은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고 말했다.

 더불어 다문화 시대를 맞아 수원을 찾는 국내외 방문객들에게 먹거리 장소를 제공하여 지역상권에 활력을 불어넣고자 2011년 7월 역전시장 지하 1층에 7개 점포 724㎡ 규모의 ‘다문화 Food Land’를 조성했다고 강조했다.

 그리고 향후 수원시의 자랑인 세계문화유산 ‘수원화성’과 연계한 볼거리, 놀거리, 쉴거리를 제공하여 전통시장이 옛 명성을 되찾을 수 있도록 팔달문 시장을 문화관광형 시장으로 육성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와함께 사람이 반가운 기업하기 좋은 활력 넘치는 경제도시 완성을 위해서도 발로 뛴다. 이를 위해 ▶수원지역 경제 활성화와 안정된 일자리 창출, ▶기업유치 및 지역경제 활성화와 고용창출에 적극 앞장선다.

 시는 지역경제 활성화와 안정된 일자리 창출을 위하여 약 8,000억원의 사업비와 약10,000명의 고용창출이 예상되는 삼성전자 첨단연구소 건립과, SKC 연구소 증축, CJ연구소 건립 등 대기업의 대형 사업을 유치하여 일자리 창출 등 지역경제 활성화의 큰 기틀을 마련했다.

 글로벌 마케팅 시대에 맞춰 수원시 중소기업의 세계 진출을 위한 국내외유명 박람회 참가기회 제공하여 해외 바이어와 신규 에이전트 발굴, 기업홍보와 시장정보 수집 등 세계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춘 기업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해외 마케팅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시는 사람과 자연이 만나는 도시생태농업 활성화를 위해 시민농장 조성, 도시농업 심포지엄과 도시농업 아카데미 등을 추진하고 도시근교 지역 특성을 살려 신선채소류 중심의 친환경 농산물을 생산하기 위해 품목별 연구회와 농업인단체 회원에게 농약과 화학비료를 대체하여 사용 할 수 있는 유용미생물을 공급하고 있으며 농업 전 분야에 활용할 수 있도록 추진 할 계획이다.

이광인 경제정책국장은 “최근 우리 경제는 글로벌 금융위기에서 벗어나 고용 및 경기 회복세가 이어지고 있으나 높은 수준의 물가 상승과 골목상권 위축 및 청년실업 등 구조적인 문제로 인해 서민들이 느끼는 체감경기는 좀처럼 회복세를 보이지 못하고 있다”며, “현재 추진하고 있는 각종 시책들을 효과적으로 추진하여 활력 있는 경제도시 만들어 휴먼시티 수원을 이룰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