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출 '말레이곰' 이틀째 포획 실패
상태바
탈출 '말레이곰' 이틀째 포획 실패
  • 윤민석 기자
  • 승인 2010.12.07 1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6일 오전 경기도 과천 서울대공원을 탈출한 말레이곰에 대한 포획작전이 이틀째 계속됐으나 성과 없이 끝났다.

곰은 7일 오전 11시40분께 청계산 과천 매봉 고압선 부근에서 마지막으로 발견된 이후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서울대공원 관계자는 "해가 저물어 더는 수색이 어렵다고 판단하고 오후 5시께 모두 철수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저녁에 비상대책회의를 열어 내일 일정 및 계획을 논의할 예정"이라며 "곰의 빠른 속도를 따라잡을 수 있는 새로운 대책을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만일의 사태를 대비해 청계산 인근에 비상대기인력을 배치하고 일부는 매복근무를 설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서울대공원은 오전 6시께부터 직원 120여명을 청계산, 80여명을 곰이 되돌아올 것을 대비해 대공원과 청계산으로 이어지는 길목에 배치하고 수색작업을 펼쳤다.

또 소방인력과 경찰 200여명이 수색과 함께 등산객이 들어오지 못하도록 입산 통제작업을 진행했고, 소방헬기 1대와 엽사 13명, 수색견 8마리도 다각도로 달아난 곰의 행방을 쫓았다.

이런 가운데 오전 11시40분께 청계산 과천 매봉 고압선 주변에서 곰의 모습이 포착돼 포획 가능성을 높였으나 곰이 빠른 속도로 도망가는 바람에 결국 놓쳤다.

소방당국은 "헬기에서 곰의 모습을 포착하고 수색대원들이 접근했지만 곰이 빠르게 도망가 잡는 덴 실패했다"며고 밝혔다.

도망간 곰은 6살 검은색 수컷 말레이곰으로, 몸무게는 30~40kg가량이다.

이 곰은 6일 오전 10시20분께 사육사들이 청소하는 틈을 타 우리를 빠져나간 뒤 의왕시 청계동 청계사 인근과 청계산 이수봉 정상과 매봉 등지에서 발견됐으나, 행동이 민첩해 포획에 애를 먹고 있다.

대공원 측은 "곰 중에서 가장 체구가 작고 부끄러움을 많이 타기 때문에 공격 성향은 거의 없다"면서 "그러나 곰을 만나면 돌멩이를 던지는 등의 행위로 자극하지 말고 천천히 뒷걸음쳐 달아나야 한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