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여름에 햇고구마 수확
상태바
경기도, 여름에 햇고구마 수확
  • 정대영 기자
  • 승인 2015.07.30 0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농업기술원이 지금까지 남부지역에서 주로 생산됐던 여름철 햇고구마를 경기도 지역에서도 생산할 수 있는 재배기술을 개발했다고 30일 밝혔다.

도 농기원에 따르면 경기지역에서는 4월 저온으로 고구마가 냉해를 입기 때문에 5월 중순부터 재배가 가능했다.

이번에 개발한 기술은 비닐멀칭 후 비닐터널을 설치하는 2중 피복재배로 노지 밭에서 고구마 재배가 가능한 온도인 15℃ 이상을 유지하는 것이 핵심이다.

도 농기원은 지난 4월 8일에 고구마순을 심어 일반재배 고구마보다 약 2개월 수확기를 앞당긴 7월 23일에 다호미 등 2품종의 햇고구마를 수확했다고 밝혔다. 다호미는 수확량이 많고 외관이 균일해 상품화 비율이 높은 품종이다.

도 농기원은 7월 하순에 생산되는 햇고구마는 생육기간이 짧아 수량은 다소 적지만 여름 출하 시 가격이 가을에 비해 약 2배 정도 높아 농가소득 증대에 기여하는 효자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햇고구마는 전년도에 수확된 저장 고구마가 모두 소진되는 7~8월 여름철에 높은 가격으로 유통되고 있다.

도 농기원은 앞으로 여름철 고구마 생산에 적합한 토양 특성과 조기재배에 적합한 품종 선발 등 재배관리 매뉴얼을 개발하여 도내 주산지에 보급할 계획이다.

한편, 경기도의 고구마 재배면적은 2014년 기준 전국의 16%인 3,284ha로 전남에 이어 2위이다. 특히 경기도 고구마 주산지인 여주는 1ha 이상 재배농가가 6.2%로 타 지역보다 규모가 크다.

임재욱 도 농기원장은 “고구마는 성인병 예방, 다이어트 건강식품으로 가치가 재조명되면서 최근 소비가 꾸준히 늘고 있다.”며 “경기지역에서도 여름철에 고구마를 생산해 농가소득이 향상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