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산시의회 김영희 의원의 한글사랑...의원배지 한글화 (경기도 최초, 전국 디자인 통일 기여)
상태바
오산시의회 김영희 의원의 한글사랑...의원배지 한글화 (경기도 최초, 전국 디자인 통일 기여)
  • 정대영 기자
  • 승인 2015.07.07 1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산시의회 김영희 의원ⓒ경기타임스

최근 경기도시군의회 대부분이 의원배지 및 휘장 등을 한자 “議”에서 한글 의회로 변경한데에는 오산시의회 김영희 의원의 남다른 한글사랑이 있어 가능했다.

김영희 의원은 경기도 최초로 ‘오산시의회 의회기 및 의원배지에 관한 일부개정 규칙안’․‘오산시의회 의원신분증 규칙 일부개정 규칙안’을 발의(2015. 1. 14. 제209회 임시회)하여 의회기, 의회배지, 의원신분증 중 한자 ‘議 ’를 한글 ‘의회’로 한자 ‘烏山市議會’를 한글 ‘오산시의회’로 변경했다.

또한 제122차 경기도시·군의회의장협의회(2015. 3. 30.)에서 오산시의회가 심의안건으로 제출한 경기도 시·군 의회 의회기 및 의원배지 한글화 채택의 건이 원안 가결 된 데 이어 제184차 전국의장협의회대표회의(2015. 4. 21.)에서 시·군·자치구의회기 및 의원배지의 한글 사용을 의결했다.(2015. 7.1부터 본격시행)

 김영희 의원은 1991년 오산시의회 개원 이래 지금까지 사용해왔던 한자로 된 ‘議’를 한글의회로 바꾸게 되어서 너무 기쁘다면서. 그간 의회 본회의장에 방학을 제외하고 매주 학습견학을 오는 초등학교 학생들을 보면서 한자 ‘義’를 읽을 수 있을까? 과연 한자가 필요할까? 효용성을 두고 많은 고심 끝에 한글로 변경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오산시의회 김영희 의원의 이와 같은 역사적으로 길이 남을 노력으로 경기도 시군구중 최초 사용한데에 이어 전국 시군구 의회까지 디자인 통일로 사용하게 됨에 따라 우리 민족문화의 ‘꽃’ 한글을 나라사랑으로 이어지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