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경필 경기도지사,동네 병·의원과 약국 협력 모니터링 그물망 확대
상태바
남경필 경기도지사,동네 병·의원과 약국 협력 모니터링 그물망 확대
  • 정대영 기자
  • 승인 2015.06.18 14: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현재 도가 구축하고 있는 민·관 의료 네트워크의 범위를 동네 병·의원과 약국의 협력을 통해 모니터링 그물망을 확대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산발적으로 메르스 환자가 발생하는 현 상황에서는 주민들이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의료기관 중심의 촘촘한 방역체계 구축이 가장 중요하다는 판단에서다.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18일 오전 11시 기자간담회를 열고 “메르스의 지역 확산을 막기 위해서는 동네 병·의원과 약국의 협력으로 실핏줄 같은 촘촘한 방역망 구축이 필요하다.”며 “이들을 메르스 치료 네트워크로 끌어들일 수 있는 도 차원의 시스템 마련을 지시했다.”고 밝혔다.

이날 남 지사가 밝힌 동네 병·의원과 약국 네트워크 참여 방안은 메르스 증상자 조기 발굴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남 지사는 “삼성서울병원과 직·간접적으로 관련된 도민들이 다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분들이 약국이나 의원을 방문했을 때 이상증후 발견 시 신속하게 41개 경기도 메르스 외래거점병원으로 연결하는 매뉴얼을 만들고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이번 구상의 핵심”이라고 설명했다. 남 지사는 이어 “증상자가 동네 병·의원이나 약국을 찾았는데도 대처 미흡으로 일을 키우는 것을 사전에 막겠다는 취지”라고 덧붙였다.  

동네 병·의원을 중심으로 메르스 환자 기피현상이 있다며 이들의 참여를 어떻게 이끌어낼 것인가를 묻는 질문에 대해서는 “의사회와 약사회와의 협력을 통해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경기도는 이미 40여개 대형병원의 의료 네트워크를 구축하면서 의료계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한 경험이 있다. 긍정적 방식을 통해 동참을 이끌어내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남 지사는 다른 지역에서 메르스 환자를 수용할 수 없는 상황이 오면 큰 틀에서 이를 수용하겠다는 의사도 밝혔다. 남 지사는 “국가적 위기가 왔고, 다른 지역에서 수용이 안 되면 경기도 차원에서 협력할 생각이 있다.”면서 “모든 결정은 경기도 의료위원회를 포함한 전문가들의 결정에 따라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모든 환자를 받을 것인가를 묻는 질문에는 “케이스별로, 전문가 판단에 따라 진행할 것”이라고 답했다. 

도는 2014년 말 기준으로 5,300여개의 동네 병·의원과 4,400여개의 동네 약국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