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은 여성공천의 약속을 지켜라
상태바
정치권은 여성공천의 약속을 지켜라
  • 전철규 편집국장
  • 승인 2010.05.03 0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2 지방선거를 앞두고 있다.

공천도 어느정도 확정적이다. 그러나 여야 각 정당이 약속했던 여성공천은 얼마나 이루어졌나?

여야가 약속한대로 공천을 실시했나? 그러나 현 단계에서 볼때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각 정당은 "여성 후보가 마땅치 않다", "당내 반발이 심하다" 등 현실론만 들먹이고 있다.

여성공천에 미온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 이대로 가면 여성공천을 확대하겠다는 정치권의 약속은 립서비스로 끝날 공산이 크다.
  
올 초 공직선거법 개정안이 발효됐다. 6.2 지방선거부터 국회의원 선거구마다 광역ㆍ기초의원 중 1명 이상을 여성으로 공천하는 게 의무화됐다.

여야 각 정당들은 공직선거법이 개정되면서 여성 기초단체장을 전략 공천하기로 했다.

한나라당은 서울 3곳, 경기 1곳을 전략 공천하기로 했다. 그러나 지역당협위원장들의 반발이 거세 아직도 결정을 짓지 못하고 있다.

민주당 지도부도 여러 차례 여성공천 의지를 피력했다. 변화와 혁신을 내건 민주당도 사정은 마찬가지다.

인천 부평구청장 후보로 여성을 1명 전략공천하기로 했을 뿐이다. 경기도는 1명도 없다.

이처럼 여야 정당들이 여성공천에 소극적다.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다. 어제까지 이런 모습을 보여줄것인지....

현재 광역ㆍ기초 여성의원 비율은 14.7%에 불과하다. 16개 광역시ㆍ도단체장 중 여성은 전무하다. 전국 기초단체장 228명 중 여성은 구청장 3명과 군수 1명뿐이다.

인구의 절반이 여성이다. 그런데 지방자치에 참여하는 여성정치인 숫자는 미미하다.

한국 경제가 세계 10위권이다.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를 주최할 정도로 한국의 위상이 높아졌다.

하지만 한국여성의 정치적 지위는 아직 열악한 수준이다. 세계경제포럼(WEF)이 지난해 발표한 성격차 지수를 보자.

한국은 134개국 중 115위로 최하위에 가까웠다. 정치 권한 부문에서는 104위를 차지했다.

여성의 정부 각료 진출은 124위로 바닥이다. 현재 장관 16명 중 여성은 전재희 보건복지부 장관과 백희영 여성가족부 장관, 단 2명이다.
  
그래서 400여 여성단체가 목소리를 높였다. 범여성계 연대조직인 '2010 지방선거 남녀동수 범여성연대'는 당선가능한 우세지역에 기초단체장 20%를 여성으로 전략공천을 요구하고 나섰다.

또한 선출직 30%를 여성에게 할당을 각 정당 지도부에 촉구했다.
여성후보들은 본선보다 공천이 더 어려운 가시밭길이라고 호소하고 있다. 당내 성차별 장벽이 그만큼 높다는 이야기다.

정치권은 말로만 정치적 소수자인 여성을 배려하고 있다. 여성공천을 확대하겠다고 생색은 이제 그만하자.

실천으로 보여줘야 한다. 과거처럼 여성표를 의식해서 공천하겠다는 립서비스는 끝내자. 

용두사미로 끝내지 말자.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공천이 필요하다. 지방선거는 주민들의 생활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생활정치다.

지역살림을 이끌어갈 일꾼을 뽑는 자리다. 그런 만큼 여성 후보에게 거는 기대도 크다.

서울시 최초 여성구청장인 김영순 송파구청장은 아토피 없는 친환경 어린이집, 다둥이 안심보험 등 출산, 보육, 환경 등에 대한 생활밀착형 정책으로 주민들의 지지를 받았다.

여성구청장의 성공사례다. 이번 지방선거가 여성의 정치참여를 확대하고, 평등사회로 갈 수 있는 기반이 될 수 있도록 정치권은 여성공천 확대 약속을 지켜야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