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특례시, 공동주택 품질에 대한 시민 우려 씻도록!...공사 모든 과정에서 점검 강화
상태바
용인특례시, 공동주택 품질에 대한 시민 우려 씻도록!...공사 모든 과정에서 점검 강화
  • 전철규 기자
  • 승인 2023.06.04 08: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준공 앞둔 5개 현장 5760세대…하자보수 여부 확인‘안전 최우선’조치

[경기타임스]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는 공동주택의 안전과 품질에 대한 시민들의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하자보수 이행 여부 등 점검을 강화한다고 4일 밝혔다.

사진)용인특례시청 전경ⓒ경기타임스
사진)용인특례시청 전경ⓒ경기타임스

최근 용인시 내 소규모 공동주택 현장의 입주 전 사전점검에서 난간 부실시공과 실외기 위치 오류 등에 대한 입주예정자들의 불만과 우려가 불거진 가운데 시가 공동주택 건설의 모든 과정에서 시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두겠다는 포석이다.

대상은 올해 준공을 앞둔 5개 건설 현장(5760세대)이다.

시는 통상 ‘공동주택 품질관리 운영기준’에 따라 공동주택 관련 분야별 전문가 30명 이내의 품질검수반을 구성해 골조 공사를 하는 도중과 완료 후, 준공 승인 전과 후 등 4차례의 검수를 한다.

점검은 세대 내부 및 옥상, 계단실 등 공용부와 옹벽‧석축 등 토목 시설물, 실내‧외 기계, 전기 소방 설비와 안전 시설물에 대한 시공 상태를 확인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시는 통상적인 검수와는 별개로 타 건설 현장의 시공 감리원 등 기술자와 교차점검을 벌여 세대 내 마감 상태와 주차장 및 부대 복리시설 등 공용부분을 중점 점검한다. 또 건축사협회와도 협업해 준공 승인 전 점검을 한다.

시 관계자는 “건설자재 수급 지연 등으로 일부 현장이 미완성 상태로 사전점검을 진행하면서 하자 여부를 제대로 확인하기 어려운 경우가 발생하고 있다”며 “공동주택의 안전성과 품질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공동주택 건설 공정 단계별로 철저히 검사를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달 민원이 제기됐던 공동주택에 대해선 입주예정자의 안전을 위해 사업 주체에게 공사를 완료한 후 입주 전 사전점검을 다시 진행하도록 하고, 설계자에겐 설계도와 실제 시공 상태의 일치 여부를 확인하도록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