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문화재단 지혜샘어린이도서관이 환경 특화 프로그램 '2023 에코부코 페스티벌'
상태바
수원문화재단 지혜샘어린이도서관이 환경 특화 프로그램 '2023 에코부코 페스티벌'
  • 전철규 기자
  • 승인 2023.05.30 0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타임스] 수원문화재단 지혜샘어린이도서관이 환경 특화 프로그램 '2023 에코부코 페스티벌'을 6월 친환경 프로그램으로 운영된다고 30일 밝혔다.

에코부코란?
친환경, 생태 등을 의미하는 ‘Eco’와 도서관의 상징 ‘Book’에 ‘eco’와 끝음을 맞춘 영문‘o’를 추가하여 발음을 부드럽게 연음화시킨 조어다.

사진)지혜샘어린이도서관이 환경 특화 프로그램 '2023 에코부코 페스티벌'ⓒ경기타임스
사진)지혜샘어린이도서관이 환경 특화 프로그램 '2023 에코부코 페스티벌'ⓒ경기타임스

프로그램은 환경 특화 도서관인 지혜샘어린이도서관에서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들의 친환경적 가치관 확립을 돕고자 6월 한 달간 전시, 체험, 교육 등 다양한 콘텐츠로 환경, 생태적 가치에 대해 접해 보는 프로그램으로 마련됐다.

대상은 도서관 이용자 누구나(프로그램 별 대상 상이)이며 6월1일부터 30일까지 지혜샘어린이도서관, 늘푸른공원 등에서 '지혜샘의 꽃', '아나바다' 등 9개 프로그램으로 운영된다.

프로그램 별 주요내용은 환경 사진 전시회 '지혜샘의 꽃'으로 지혜샘어린이도서관 인근 수변공원에서 찍은 자연환경 및 생태 사진 전시 운영된다.

지혜샘 물물교환 장터 '아나바다'는 도서관 이용자의 사용되지 않은 깨끗한 물품을 서로 교환하는 행사이다.

우리 동네 식물 수업은 그림책을 통해 식물들에 대해 알아보고 식물의 특징을 담은 다양한 형태의 그림을 직접 그려보는 수업이다.

헌 책 활용 업사이클링 북폴딩은 ‘동물 친구들’ 주제로 그림책을 함께 읽고 재활용이 어려운 헌 책을 이용하여 책의 내지를 접거나 오려서 이미지나 글자를 표현하는 북폴딩 아트 작품 만들기가 이루어진다.

가족과 함께하는 하천여행은 원천리 천에서 만날 수 있는 식물 및 물속 생물을 관찰하고 자연물을 활용한 생태미술 및 생태놀이도 체험할 수 있다.

재생에너지 체험교실은 자가발전 자전거, 태양열 조리기 등 재생에너지 체험교육 및 기후행동 실천 캠페인을 펼친다.

양말목 재활용 티코스터 만들기로눈 양말 제작과정에서 나오는 자투리 천을 활용하여 찻잔 코스터(받침) 만든다.

환경 영화 상영 '지혜극장'은 지구 환경에 대한 이해와 환경 파괴에 대한 경각심을 가질 수 있는 내용을 담은 영화 ‘나누와 실라의 대모험’ 상영(1일 3회 상영)된다.

나만의 에코백 만들기는 도서관 증정 에코백을 활용하여 패브릭마커 등으로 꾸며서 나만의 에코백을 만들어 보는 시간을 가잔다.

참여방법은 인터넷 신청(교육 프로그램)의 경우 온라인을 통해 접수나 지혜샘어린이도서관 홈페이지 통합예약/신청하면 된다.

또한 수원시도서관 모바일 앱 > 통합예약/신청도 가능하다.

이외의 상시 프로그램이나 6월 17일(토) 1일 프로그램은 현장 선착순 접수 및 자유 관람할 수 있다.

수원문화재단 관계자는 “<2023 에코부코 페스티벌>을 통해 도서관 이용객들이 책과 독서뿐만 아니라 다양한 문화프로그램 및 체험프로그램으로 친환경과 생태에 대해 좀 더 친숙하고 알기 쉬운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며, “또한 어린이도서관이 시민들에게 보다 가까이에 있는 건강하고 즐거운 여가문화공간으로 여겨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