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2023 제1회 청소년의회교실 운영
상태바
경기도의회, 2023 제1회 청소년의회교실 운영
  • 이진호 기자
  • 승인 2023.04.06 1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타임스] 경기도의회는 7월27일까지 도내 초·중·고 25개교와 초록우산어린이재단 경기지역본부 및 학교 밖 청소년 등 780여명을 대상으로 상반기 청소년의회교실 운영에 들어갔다고 5일 밝혔다.

사진)경기도의회, 2023년 제1회 청소년의회교실ⓒ경기타임스
사진)경기도의회, 2023년 제1회 청소년의회교실ⓒ경기타임스

올해 첫 의회교실은 시흥 송운초등학교 학생 26명이 참여하여 1일 청소년 도의원으로서 ‘소년법과 촉법소년’에 대한 자유발언 및 ‘동물실험 폐지’ 관련 제안설명, 찬반토론, 표결에 이르기까지 조례 제정의 전 과정을 직접 체험하는 의미 있는 시간을 가졌다.

행사에 참석한 이동현(더민주·시흥5) 의원은 학생들의 모의의회 체험 과정을 지켜보고 ‘도의원과의 대화’에서 도의원이 하는 일과 본회의 안건처리 방법 등에 대해 평소 학생들이 궁금했던 사항들에 대해 재치 있는 입담을 펼치며 학생들과 소통했다.

그중 의원 생활을 하며 힘든 일은 무엇이냐는 학생의 질문에 “정해진 근무시간 없이 수시로 발생되는 지역 현안을 돌봐야 하는 고충도 있지만 내 지역을 위해 일할 수 있어 가치 있고 사명감이 생겨 좋다”고 답했다.

경기도의회는 지난해 코로나의 여파로 현장체험 학습이 어려운 학생들을 위해 학교로 직접 찾아가는 의회교실 진행 및 경기도의회 본회의체험관에서의 모의의회 병행 운영으로 학생들에게 큰 호응을 얻은 바 있으며 올해부터는 행사 진행을 1ㆍ2ㆍ3부로 나눠 모의의회는 본회의체험관에서, 본회의장에서는 OX퀴즈와 수료식을, 마지막엔 경기마루를 견학하는 등 프로그램 운영 장소를 세분화하여 학생들에게 경기도의회의 곳곳을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한편, 금년 청소년의회교실은 상반기 28회, 하반기 12회 등 총 40회 운영으로 관내 청소년들이 지방의회의 기능과 역할을 이해하고 학교 밖 민주주의 현장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