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자원회수시설 영통1·2·3동, 원천동 거주 주민 의견 수렴
상태바
수원시, 자원회수시설 영통1·2·3동, 원천동 거주 주민 의견 수렴
  • 이해용 기자
  • 승인 2022.08.30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타임스] 수원시는 8월 30일 수원시 자원회수시설 시청각실에서 ‘주민 경청회’를 열고, 자원회수시설(영통 소각장) 주변에 거주하는 주민들의 목소리를 들었다.

사진)수원시가 자원회수시설 시청각실에서 ‘주민 경청회’를 열고 있다.ⓒ경기타임스
사진)수원시가 자원회수시설 시청각실에서 ‘주민 경청회’를 열고 있다.ⓒ경기타임스

시는 이날 주민경청회에서 ‘자원회수시설 운영 시민 공론화’의 취지와 방향을 설명하고, 시민 공론화 운영 방안에 대한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했다. 영통1·2·3동, 원천동 주민 80여 명이 참석했다.

한 주민은 “그간 자원회수시설 운영과 관련된 소통이 이루어지지 않아, 시민과 행정의 갈등이 커졌다”고 했다. 또 다른 주민은 “자원회수시설 이전에 대한 명확한 방향이 잡혀야 한다”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시민 공론화는 자원회수시설과 관련된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시민들과 논의하는 과정”이라며 “오늘 주민 경청회에서 나온 의견을 다음 달 열릴 숙의토론에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시는 자원회수시설의 합리적인 운영 방안을 결정하기 위해 시민 공론화를 추진하고 있다.

영통구 주민을 대상으로 하는 주민경청회를 시작으로 수원시민이 참여하는 숙의토론(2회)을 열어 자원회수시설 운영 방안에 대한 최적의 대안을 선정하고, 후속 조치를 추진할 계획이다.

토론 전문기관이 주관하는 숙의토론은 9월 17일과 24일 두 차례 열린다. 9월 17일 토론은 온라인으로 진행한다(수원시 유튜브 채널 생중계). 전문가 주제 발표, 이해관계자 등이 참여하는 패널 토의 후 공론화에 참여한 시민 200명이 질문을 하면 발표자·패널이 답하는 방식이다.

24일에는 수원컨벤션센터 컨벤션 2홀에서 공론화 참여 시민 200명이 참여하는 현장 토론이 열린다. 10명씩 나눠 숙의토론을 해 자원회수시설을 합리적으로 운영할 방안을 논의하고, 최적의 대안을 선정할 예정이다.

공론화 참여를 원하는 시민은 8월 24일부터 9월 2일까지 수원시 홈페이지(https://www.suwon.go.kr) 첫 화면에서 배너를 클릭해 신청하면 된다. 전자우편(scarlet97@korea.kr), 팩스(031-228-3714)로도 신청할 수 있다.

시 관계자는 “이번 공론화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원회수시설 주변에 거주하는 주민의 어려움을 경청하는 것”이라며 “시민 공론화로 자원회수시설의 필요성과 문제점에 대한 공감대를 확산하고, 시민 숙의를 바탕으로 합리적인 자원회수시설 운영 방향을 설정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시민이 공감하는 쓰레기 정책 방향을 설정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