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 수세미 소독방법 별 세균 제거 효과 조사…세균감소율 비교
상태바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 수세미 소독방법 별 세균 제거 효과 조사…세균감소율 비교
  • 전찬혁 기자
  • 승인 2022.07.17 0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타임스] 가정에서 사용하는 수세미를 끓는 물과 전자레인지로 살균 소독하면 세균을 100% 제거할 수 있다는 실험 결과가 나왔다.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은 지난 5월부터 6월까지 필름, 아크릴, 철, 실리콘, 망사스펀지, 천연, 망사, 스펀지 등 다른 재질의 8종 수세미에 세균 10만 CFU/g을 인위적으로 주입한 뒤 끓는 물과 전자레인지 등 다섯 가지 소독 방법을 쓰고 각각의 균 제거율을 조사했다.

소독 방법은 ▲물 1ℓ와 주방세제 2g으로 세척 ▲물, 베이킹소다, 식초(1ℓ, 1:1:1) 5분간 소독 ▲물 1.5ℓ와 락스 5㎖ 희석액으로 5분간 소독 ▲전자레인지 2분간 소독 ▲끓는 물 10분 소독 등이다.

실험 결과 끓는 물로 소독 시 8종 수세미 모두 세균이 100% 제거됐다. 전자레인지도 재질 특성상 이용이 어려운 철 수세미를 제외하고 7종 모두 세균 제거율 100%를 보였다. 락스 소독은 천연 수세미에서 제거율 99.96%를 기록하고 나머지 7종은 100%였다.

주방세제와 물·베이킹소다·식초 혼합은 평균 제거율 99.64~99.76%로 다소 부족했다.

연구원은 실리콘 수세미처럼 내열성이 강하며 환경호르몬이 검출되지 않는 재질의 수세미는 열탕 소독법이나 전자레인지 소독법을 추천했고, 가정에서 물·베이킹소다·식초(1:1:1) 용액 소독법을 사용할 경우 ‘20분’ 이상 소독할 것을 권했다.

아울러 가급적 수세미를 사용한 후 잘 말려 주고, 주기적으로 소독할 것과 최근 사용이 늘어나고 있는 천연수세미는 오염에 취약한 만큼 자주 교체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명진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 식품의약품연구부장은 “앞으로도 도민들의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조사를 지속적으로 실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