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산시, 전국최초 혁신교육 초등3학년 대상 수영강습 현실로
상태바
오산시, 전국최초 혁신교육 초등3학년 대상 수영강습 현실로
  • 윤민석 기자
  • 승인 2013.02.20 14: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산시 초교3학년 수영강습 관계기관 협약식ⓒ경기타임스

경기 오산시(시장 곽상욱)는 화성오산교육지원청(교육장 구교열)과 공동으로 오산시 관내 초등학교 3학년 전체 학생 2천500여명을 대상으로 수영강습을 실시한다고 지난 20일 밝혔다.
 
이제까지 수영강습은 초등학교 3학년 체육교과서‘물살을 가르며’라는 단원에 수영에 대한 교과목이 편성돼 있으나, 실제 수영장에서 수업이 이뤄지지 않고 교실에서 수영에 대한 간략한 설명으로 수업을 대체하고 있는 안타까운 현실이었다.
 
이에 오산시는 오는 3월부터 오산시 스포츠센터 수영장(50미터 10레인)에서 화성초등학교 3학년을 시작으로 금년 12월까지 오산시 관내 21개 초등학교 3학년 전체 학생에게 최대 30시간까지 수영강습을 실시할 계획이다고 전했다.
 
시에 따르면 지난 20일 오후 시청 물향기실에서‘민·관·학 상생협력 관계 구축으로 오산시 혁신교육 발전을 위한 초등학교 3학년 수영강습 관계기관 협약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협약 사항에는 수영강습 추진에 따른 예산절감과 지역자원 활용을 위하여 관내 학교(오산중, 매홀중, 오산고, 오산정보고), 기업체(이화다이아몬드공업), 교회(오산침례교회)로부터 총 6대의 버스를 지원받아 매주 화요일 학생 수송에 활용할 예정 등이 포함돼 있다.
 
또한 오산교통에서는 버스 운전요원 지원, 오산시 수영연맹은 저소득층 어린이에게 수영용품 지원과 연맹 소속의 수영인이 보조교사로 참여할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대한수영연맹과 협조하여 유명 수영스타들을 1일 교사로 초빙, 실제 수영 지도를 실시하여 어린이들이 수영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등 체계적인 수영강습을 실시할 예정이다.
 
이날 협약식에서 곽상욱 오산시장은“수영강습 프로그램이 대한민국의 공교육 환경의 신세계를 알리는 깃발이 되어 여기 참석한 모든 분들과 함께 새 시대를 열어가고, 대한민국의 다른 시·군이 우리 프로그램을 벤치마킹하며 “세상 참 좋아졌네”라고 말하길 기원한다”라고 밝혀 전국 최초로 초등학교 3학년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수영강습에 대한 자긍심을 보였다.
 
참고로 학교체육의 중요성을 역설한 미국 하버드대 의대 정신과 교수인 존 레이티 교수는“운동의 진정한 목적은 뇌 구조를 개선하는 것”이라며 “운동은 생물학적 변화를 촉발해서 뇌세포를 서로 연결시킨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지난 2012년 10월에 EBS 방송국 다큐프라임(3부작)을 통하여 방영된‘학교체육이 미래를 만든다’에서는 운동을 정기적으로 하는 학생들은 수업능력이 향상됨은 물론 학생들간 상호 소통하는 시간등이 많아져 학교폭력이 없어지는 효과도 매우 높은 것으로 밝혀져 혁신교육도시로써의 오산시의 발전되는 모습이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