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연구원, 혁신교육지구 시즌Ⅲ 비전에 맞는 평가체제와 평가지표 제시...경계를 넘어 학교와 마을이 함께하는 혁신교육 생태계 확장
상태바
 경기도교육연구원, 혁신교육지구 시즌Ⅲ 비전에 맞는 평가체제와 평가지표 제시...경계를 넘어 학교와 마을이 함께하는 혁신교육 생태계 확장
  • 이진호 기자
  • 승인 2021.12.13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타임스] 경기도교육연구원은 올해부터 모든 지방자치단체가 경기도교육청과 협약을 맺어 혁신교육지구 사업을 추진하고 있기에, 새롭게 시작하는 혁신교육지구 시즌Ⅲ를 평가하는 '혁신교육지구 시즌Ⅲ 평가체제와 평가지표 개발 연구' (연구책임 김소현 연구위원)를 발간했다.
 
연구는 혁신교육지구 시즌Ⅰ과 Ⅱ에서 활용되었던 평가지표 및 교사, 학부모, 학생을 대상으로 매해 시행되었던 공통지표 설문조사를 검토하여 시즌Ⅲ의 목표에 부합하는 내용으로 지표를 개선함으로써 혁신교육지구 시즌Ⅲ 사업에 대한 평가 타당성을 담보했다.
 
혁신교육지구 평가는 인식 및 만족도 분석을 통해 혁신교육지구 사업 시스템을 구조화하고 사업 추진 단위의 책임성을 강화하여 혁신교육 실현을 지원하는 데 목적이 있다. 혁신교육지구 질적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혁신교육지구 시즌Ⅲ 평가는 경기도교육청에서 주관하는 공통지표 평가와 각 지자체별 자체지표를 활용하여 실시되는 개별평가로 구성된다.
 
혁신교육지구 시즌Ⅰ과 시즌Ⅱ를 통해 혁신교육 일반화와 지역교육공동체 구축에 소기의 성과를 거두었다면, 시즌 Ⅲ는 지역 단위 교육 자치를 강화하여 사업의 민주성과 투명성을 제고하고, 지역특수적인 미래교육 체제를 구축하는 데 초점이 있다. 경기도교육청은 혁신교육지구 시즌Ⅲ 추진 목표를 지역 교육거버넌스를 통한 교육자치 실현, 학교와 마을의 교육협력을 통한 혁신교육생태계 강화, 지역 특색을 반영한 미래교육 체제 구축으로 제시했다.
 
따라서 혁신교육지구 시즌Ⅲ 평가를 위한 공통지표는 이 목표를 반영하여 교육자치, 교육협력, 미래교육을 대분류로 설정하였고, 2차에 걸친 델파이 조사와 전문가 협의회 의견을 수렴하여, 총 17개의 지표를 확정하였다. 교육자치 영역 10개, 교육협력 영역 4개, 미래교육 영역 3개 지표로 각각 구성하였고, 이 지표에 따라 설문대상자별로 14개~25개의 설문문항을 제작했다.
 
설문대상자도 기존 실시 대상인 교사, 학생, 학부모에 지역사회 인사, 지자체 담당자, 교육지원청 장학사까지 확대 제시하였다. 이는 시즌Ⅲ에서 강조하고 있는 마을과의 교육협력과 지자체와 교육지원청의 협력 체제를 반영한 것이다.
 
한편 경기도교육청에서 공통으로 시행하는 공통지표 설문과 지역별 개별지표를 활용한 자체평가 설문 성격을 구분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되었다. 두 평가의 성격과 범위가 구분되지 않아, 설문 내용이 중복되고 비슷한 두 개의 설문 조사가 분리되어 실시됨으로써 학교 행정력이 낭비되는 문제가 제기되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공통지표 설문과 개별지표 설문의 방향성을 구분하여 제시하고, 공통지표 설문을 지역에 사전 공유하여 두 지표 설문 내용이 중복되지 않도록 안내하였다. 그리고 두 설문을 동시에 실시하는 안을 제안했다.
 
연구에서 개발하여 제시한 공통지표 설문은 5년 간 매년 실시하여 혁신교육지구 사업에 대한 인식의 변화 추이를 추적 분석할 예정이다. 누적된 자료를 바탕으로 혁신교육지구 사업에 대한 인식 추이를 분석함으로써 혁신교육 목표별로 인식 변화 과정을 살피고, 향후 혁신교육지구 사업 방향성을 설정하거나 수정하는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