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의회 연구단체, ‘수원시의회 운영 연구회’ 자치입법권 및 지방의회의 권한 강화 등중간 활동보고회
상태바
수원시의회 연구단체, ‘수원시의회 운영 연구회’ 자치입법권 및 지방의회의 권한 강화 등중간 활동보고회
  • 이진호 기자
  • 승인 2021.11.01 15: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타임스] 수원시의회 의원연구단체인 ‘수원시의회 운영 연구회(대표의원 최찬민)’가 지난 1일 의회 세미나실에서 연구활동 중간보고회를 열었다.

ⓒ경기타임스
사진)수원시의회 의원연구단체인 ‘수원시의회 운영 연구회(대표의원 최찬민)’가 지난 1일 의회 세미나실에서 연구활동 중간보고회를 열고 있다.ⓒ경기타임스

이날 보고회에서는 자치입법권 및 지방의회의 권한 강화 등을 위한 지방자치법 개정의 의의를 고찰하고 법 개정에 따른 주민조례발안제도 도입 등의 긍정적 영향을 논의하며 이를 현행 수원시 자치법규에 반영하는 방법에 대하여 중점적으로 토론하였다. 또한 현 수원시의회의 조례와 규칙, 훈령 및 예규 현황과 제·개정 필요가 있는 조례 예시안을 제시하며 앞으로의 자치법규 정비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최찬민 대표의원은 “내년 1월부터 전면 시행되는 개정 지방자치법과 특례시 출범에 맞춰 의회에 신설될 조직, 정책지원인력 배치 등 준비해야 할 사항이 많다”며 “이번 연구활동으로 정비대상 자치법규 예시안을 도출하고, 전문가와의 간담회 및 시민 의견 수렴을 통해 합리적인 자치법규 정비가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연구회는 지난 9월을 시작으로 지방자치법 전부개정 및 2022년 수원특례시 출범에 맞춰 수원시의회 기본조례 등 관련 조례의 연구와 정비를 위한 연구활동을 진행해왔다.

‘수원시의회 운영 연구회’는 최찬민 대표의원을 비롯한 김영택, 송은자, 유재광, 이종근, 조미옥, 한원찬 의원 등 총 7명의 의원이 오는 12월까지 활동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