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공공청사 나팔꽃, 수세미 등으로 시청·동행정복지센터·도서관에 그린커튼 설치
상태바
수원시, 공공청사 나팔꽃, 수세미 등으로 시청·동행정복지센터·도서관에 그린커튼 설치
  • 이해용 기자
  • 승인 2021.11.01 08: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타임스] 수원시가 공공청사 등 공공시설을 활용한 녹색 도시환경 조성에 앞장서고 있다.

사진) 망포2동 행정복지센터 그린커튼ⓒ경기타임스
사진) 망포2동 행정복지센터 그린커튼ⓒ경기타임스

수원시는 올해 총 39곳에 그린커튼을 조성해 친환경적인 방식으로 여름철 무더위를 극복하고 도심 녹화에 활용한 뒤 최근 철거를 마무리했다.

나팔꽃, 수세미 등을 식재해 건축물 창가나 외벽에 설치하는 그린커튼은 여름철 태양광을 차단해 실내온도를 낮추고, 소음과 미세먼지도 감소시킨다. 특히 삭막한 도심 환경을 푸르게 변화시키는 효과도 톡톡하다.

시는 올해 수원시청과 구청, 동행정복지센터, 다양한 사업소 등 수원시 소속 공공청사 22곳에 그린커튼을 설치해 도심 녹화의 거점으로 활용했다. 또 공공도서관과 학교, 공원 등의 공공시설에도 그린커튼을 조성해 도심 녹화 사업에 힘을 보탰다.

뿐만 아니라 시민들에게도 그린커튼 조성용 씨앗 5종 9만2천여개를 무료 보급, 개별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시는 2018년부터 그린커튼을 조성하기 시작해 지난해 경기도형 정책마켓에서 대상을 수상하는 등 호평을 얻었다. 경기도 뿐 아니라 전국 지방자치단체 10여곳에서 벤치마킹을 위한 방문이 잇따를 정도다.

시는 그린커튼 외에도 청사 등 공공시설을 거점으로 활용한 도심 녹화 사업이 추진돼 효과를 거두고 있다.

시는 지난 2017년 청사 옥상 녹화(텃밭)사업으로 권선1동과 평동 행정복지센터 옥상을 녹화 후 주민들에게 개방했다.

특히 지난해 권선1동 주민들은 청사 옥상에 배추를 심어 김장 나누기 행사에 활용하는 등 청사 옥상을 ‘주민과 호흡하는 공간’으로 활용해 눈길을 끌었다.

옥상 녹화는 도심의 열섬현상을 줄여주며 평균 냉·난방 에너지를 10% 이상 절약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시 관계자는 “수원시를 더 친환경적인 그린도시로 만들 수 있도록 공공청사를 활용한 그린커튼과 옥상 녹화 사업 추진에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