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 동탄일반산업단지 미세먼지 차단숲 대한민국 조경대상 ‘한국조경학회장상’수상
상태바
화성시, 동탄일반산업단지 미세먼지 차단숲 대한민국 조경대상 ‘한국조경학회장상’수상
  • 전철규 기자
  • 승인 2021.10.12 14: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타임스] 화성시 동탄일반산업단지 미세먼지 차단숲이 12일 서울 문화비축기지에서 열린 ‘제11회 대한민국 조경대상’시상식에서 ‘산림청부문 한국조경학회장상’을 수상했다.

사진) 2021년 제11회 대한민국 조경대상 시상식ⓒ경기타임스
사진) 2021년 제11회 대한민국 조경대상 시상식ⓒ경기타임스

화성시 미세먼지 차단숲은 동탄산업단지를 둘러싼 방아다리공원과 너른공원, 완충녹지 등 약 6ha일대에 조성된 도시숲이다.

특히 해당 지역은 주거 단지와 접해 있어 시민들에게 쾌적한 대기환경과 여가를 즐길 수 있는 산책로를 제공함으로써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화성시는 지난 2020년 총 11억 8천만 원을 투입해 고사목과 생육이 불량한 나무들을 제거하고 미세먼지 저감 효과가 높은 다양한 수종들을 활용한 혼합림을 조성했다.

이에 기존에 단일 수종을 군집해 식재하던 방식에서 벗어나 식생천이과정을 고려한 식재모듈과 기법으로 공간별 다양한 경관과 함께 계절과 관계없이 사시사철 미세먼지 저감 효과를 누릴 수 있도록 한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최병주 공원과장은 “당장이 아닌 최소 50년을 바라보고 조성한 미세먼지 차단숲이 인정받게 돼 매우 기쁘다”며, “도심이라 느껴지지 않을 만큼 빼곡하고 풍성한 숲으로 자연과 사람이 공존할 수 있는 공간을 늘려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2001년 한국조경학회가 첫 도입한 대한민국 조경대상은 국내 조경분야에서 최고 권위를 자랑하는 상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