곽상욱 오산시장, 탄소중립도시 “2050년까지 탄소중립 실현” 선언
상태바
곽상욱 오산시장, 탄소중립도시 “2050년까지 탄소중립 실현” 선언
  • 이효주 기자
  • 승인 2021.06.04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타임스] 오산시는 제26회 환경의 날을 기념해 4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지속가능한 녹색환경 도시 조성을 위한 「오산시 탄소중립 도시 선포식」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오산시가 4일 환겨의 날으 맞아 탄소중립도시 선포식을 갖고 있다.ⓒ경기타임스
오산시가 4일 환겨의 날으 맞아 탄소중립도시 선포식을 갖고 있다.ⓒ경기타임스

행사에는 관내 시민단체, 기업체, 교육기관 등 각계 대표가 참석해 탄소중립을 위해서는 시민사회의 참여와 역할이 중요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이날 시는 전 세계적인 이상기후 발생으로 인류의 생존까지 위협하는 기후 위기 상황임을 인지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탄소중립 도시를 선포했다.

‘지속가능한 탄소중립 사회 실현을 위한 오산시 탄소중립 선언문’에는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실현하고 △시민 모두가 기후 위기로부터 안전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노력하며 △탄소중립을 위한 사업을 발굴하고 추진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이날 선포식에서 ‘왜 탄소중립이어야 하는가?’란 주제로 특강에 나선 곽상욱 오산시장은 “탄소중립을 이루기 위해서는 이산화탄소 배출을 억제하고 감축하는 방법도 중요하지만 나무를 심고 꽃을 가꾸어 배출된 이산화탄소를 흡수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이를 위해 오산시는 ‘도시정원 1004 프로젝트’를 통해 도심 곳곳에 ‘작은정원’을 가꾸며 도시미관을 살리는 동시에 탄소흡수원을 확충하고 있다.”고 밝혔다.

탄소중립 도시 선포식을 공동 주관한 오산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 김호영 상임회장과 자연보호오산시협의회 이계정 회장은 “제26회 환경의 날을 맞아 오산시가 시민사회와 함께 탄소중립도시 선포하게 돼 뜻깊게 생각한다.”며 “오늘 행사를 계기로 시민 모두가 자원을 절약하고 온실가스 배출을 줄일 수 있도록 일상생활에서 함께 실천해 나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앞서 ‘오산시 그린뉴딜 종합계획’을 발표하고 6개 분야 42개 세부사업을 추진중인 시는 2030년까지 온실가스 45%를 감축하는 한편, 2050년까지 탄소 배출을 제로화해 탄소 중립을 실현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