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설 명절, 미술관, 행궁 방역지키며 안전하게 여기 어때?
상태바
수원시, 설 명절, 미술관, 행궁 방역지키며 안전하게 여기 어때?
  • 전철규 기자
  • 승인 2021.02.09 0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수원광교박물관 ‘신축년 반갑소’, 수원박물관 ‘서풍만리’ 등 무료 관람
- 미술관, 수원화성, 화성행궁 등 수원시내 관광·관람시설 연휴 중 개방
- 5인 이상 집합 금지, 마스크 착용 등 설 연휴 개인방역수칙 준수 철저

[경기타임스] 오는 11일부터 14일까지 4일간은 설 연휴다. 평소라면 가족들과 여유롭게 지난 날들을 추억하고 새로운 한 해를 계획하며 정을 나눠야겠지만 올해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집에서 가족끼리 조촐하게 지내야 한다. 고향 방문을 자제하면서 ‘5인 이상 집합금지’를 지켜 안전하게 설을 보낼 수 있도록 수원지역 관광·관람 시설을 활용해 보길 추천한다. 

-‘소 이야기’ 보며 계획해보는 소의 해 

 ‘흰 소띠의 해’인 신축년(辛丑年), 소와 관련된 다양한 역사 문화 자료를 관람하며 가족들끼리 2021년을 계획해보는 것은 어떨까.

사진) 수원광교박물관 2층에서 진행되고 있는 틈새전시 ‘신축년 반갑소’.ⓒ경기타임스
사진) 수원광교박물관 2층에서 진행되고 있는 틈새전시 ‘신축년 반갑소’.ⓒ경기타임스

 수원광교박물관 2층 복도에 전시 중인 틈새전시 ‘신축년 반갑소’에서는 설화·속담·민속 등 우리 역사와 문화 속에 담겨 있는 다양한 ‘소 이야기’가 준비됐다.

 특히 벽사(사악한 것을 물리침)의 상징으로 쓰였던 쇠코뚜레를 대문 위에 걸고 소에게 각종 용구를 착용시켜 보는 간단한 체험도 가능하다.

사진) 수원시립아이파크 미술관 전경.ⓒ경기타임스
사진) 수원시립아이파크 미술관 전경.ⓒ경기타임스

 전시는 매월 첫째 주 월요일을 제외한 매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무료입장할 수 있으며, 방역수칙에 따라 관람 인원이 제한될 수 있다.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온라인으로 해당 전시를 만나볼 수 있도록 수원광교박물관 홈페이지(http://ggmuseum.suwon.go.kr)와 블로그에도 전시내용이 게시돼 있으니 집에서 소에 대한 이야기꽃을 피울 수 있다.

-서풍(書風)에 담긴 조선의 멋을 만난다

 수원박물관에서는 특별기획전 ‘서풍만리(書風萬里)-조선 서예 500년’이 열리고 있다.

 추사 김정희, 정조대왕 등 조선 시대를 대표하는 인물들의 서예 작품 100여 점을 통해 문자 예술의 아름다움에 한 걸음 다가갈 수 있다.

 ‘연담대사탑비명’(蓮潭大師塔碑銘) 등 추사 김정희의 작품 3점과 한석봉에게 서풍을 배워 ‘석봉체’를 가장 잘 구사한 인물로 알려진 죽남 오준(竹南 吳竣, 1587~1666)의 서첩, 정조대왕이 명필로 인정했던 송하 조윤형(松下 曺允亨, 1725~1799)의 서첩 등을 소개한다.

 조선 후기 문화 부흥을 이끌었던 영조(재위 1724~1776)와 정조(재위 1776~1800)의 친필 글씨 9점이 전시돼 왕의 글씨도 볼 수 있다.

 연휴 내내 오후 6시까지 무료로 개방된다.

- 용주사 관련 자료로 돌아보는 수원의 정체성

 수원의 역사적 위상과 정체성을 이해하는데 빼놓을 수 없는 융건릉과 용주사, 수원화성에 대한 의미를 재조명한 전시회도 있다.

사진) 겨울철 수원화성 방화수류정과 용연 일대의 풍경.ⓒ경기타임스
사진) 겨울철 수원화성 방화수류정과 용연 일대의 풍경.ⓒ경기타임스

 수원화성박물관이 지난해 정조대왕 서거 220주기를 기념해 개최한 사진전 ‘융건릉 원찰 수원 화산 용주사’는 건릉과 용주사의 100여 년 전 유리건판·사진엽서, 건릉지(健陵誌)와 정조대왕 초장지(初葬地) 부장품 등이 전시됐다.

 정조대왕 서거, 건릉 조성 과정, 용주사 창건과정 등을 보여주는 건릉·용주사 사진과 관련 유물 등 100여 점이 총망라됐다.

 사진전을 통해 유서 깊은 용주사의 찬란한 역사를 되돌아보며 정조대왕의 효심에 대해서도 다시 한번 돌아보는 기회를 가져보면 좋겠다.

 연휴 기간 휴일 없이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무료로 입장할 수 있다.

- 아름다움을 만나는 시간, 미술관 관람하기

 수원시내 미술전시관에서 예술작품을 보며 연휴를 보내기도 가능하다.

 수원시립아이파크미술관은 이 시대의 사물을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며 사물의 쓰임을 다르게 해석한 ‘이 살아가는 새로운 방식’이 10일부터 전시된다. 설 당일인 12일은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수원컨벤션센터 지하 1층에 자리한 아트스페이스 광교에서는 개인전이 진행되고 있다. 강건의 ‘타아상실’, 손광주의 ‘파이돈’을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개최되며 연휴 중 무료로 개방한다.

사진) 수원 화성행궁에 눈이 내리고 있는 모습.ⓒ경기타임스
사진) 수원 화성행궁에 눈이 내리고 있는 모습.ⓒ경기타임스

 수원미술전시관에서는 맛(味)과 아름다움(美)을 키워드로 경기 남부지역의 신진작가들이 참여한 기획전시 ‘미미(味美)’를 만날 수 있다.

 회화와 조각, 설치 등 다양한 장르의 작품을 접할 수 있도록 1부 예술가의 멋대로 장보기, 2부 예술가의 부엌, 3부 예술가의 요리법 등 총 3부의 전시프로그램이 운영된다.

 어린이들이 음식과 맛을 미술로 표현한 회화와 조각, 설치 등 다양한 장르의 작품들을 보며 현대미술을 접해볼 수 있다. 수원미술전시관은 11~12일은 정상 운영하지만 13~14일은 휴관한다.

- 수원화성과 화성행궁에서 옛 정취 ‘듬뿍’

 수원화성과 화성행궁은 수원시민들이 연휴 기간 명절과 옛 정취를 흠뻑 느끼기에 제격이다.

 연휴 기간 내내 오전 9시~오후 6시 정상 운영되며, 설날인 12일에는 무료로 개방된다.

 탁 트인 넓은 광장을 지나 신풍루를 통해 들어간 화성행궁의 곳곳을 들여다보면 답답했던 시야가 확 트인다.

사진) 수원시 설 연휴 관광 및 관람시설 안내.ⓒ경기타임스
사진) 수원시 설 연휴 관광 및 관람시설 안내.ⓒ경기타임스

 화성어차, 국궁체험, 효원의 종 타종 등의 상설체험시설도 체험 가능하지만 설 당일에는 운영되지 않는다.

 일부 관람 시설도 정상 운영돼 수원전통문화관의 ‘도심 속 한옥’ 기획전시에서 펜과 수채화로 그린 한옥들을 구경하고, 한옥기술전시관의 상설전시를 통해 한옥의 어제와 오늘을 둘러보며 우리 전통문화를 되새길 수도 있다.

 특히 성곽을 따라 수원의 구도심 풍경을 즐기다 보면 방화수류정과 용연에서 만나는 겨울 풍경이 코로나19로 지친 마음에 위로를 전한다.

- 방역수칙 지키기는 필수 중의 필수!

 고향을 방문하지 않고 수원에서 가족끼리 소규모로 연휴를 즐길 때도 개인 방역수칙 준수는 필수다.

 중앙방역대책본부가 지난 6일 발표한 4차 연장 조정에 따라 연휴가 끝나는 오는 14일까지는 현행대로 수도권 거리두기 2.5단계가 유지된다.

 이에 따라 5인 이상 사적 모임 금지를 철저하게 지켜 개인 간 모임으로 인한 감염 확산의 가능성을 최소화하는 데 동참해야 한다.

 외출할 땐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하고, 사람이 많은 곳에서는 거리두기에 신경 써야 한다.

 하루에 세 번은 10분 이상 환기해야 하고, 손 씻기 등 개인위생을 철저히 하며, 증상이 있을 경우 검사받기도 미루지 말아야 한다.

 부득이하게 고향이나 친지의 집을 방문할 경우에도 가급적 시간을 짧게 하고, 어르신 등 고위험군을 만나는 경우에는 집 안에서도 마스크를 착용해 가족의 건강을 지켜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