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 신붕단선-인덕원 연결'수도권 남부 순환지하철' 유치 준비위원회 결성
상태바
화성, 신붕단선-인덕원 연결'수도권 남부 순환지하철' 유치 준비위원회 결성
  • 이해용 기자
  • 승인 2011.12.11 13: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성시 수도권 남부 순환지하철 유치 준비위원회ⓒ경기타임스

화성시가 신분당선과 인덕원선을 연결하는 이른바 ‘수도권 남부 순환지하철’ 유치를 위해 8일 화성시민들이 주축이 된 ‘수도권 남부 순환 지하철 유치 준비위원회’가 결성됐다.

유치 준비위원회는 신분당선(분당-수원 광교-화서역-호매실동)과 인덕원선(인덕원-의왕-수원-동탄1․2지구-서동탄역)을 연결하는 수도권 남부 순환전철(매송-봉담-수원대-병점역-서동탄역) 유치를 목적으로 한다.

유치 준비위원회 관계자는 “수도권 남부 순환지하철은 경부 KTX 화성역사, 병점역, 호남KTX 화성동탄역을 하나로 연결하는 사업”이라며 “순환지하철 유치를 위해 10만 명 서명운동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유치 준비위원회는 금년 말까지 20명 내외로 집행부를 구성할 계획이며, 2012년 1월중에 창립총회를 거쳐 본격적인 활동을 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하여 박윤남 화성시 대외협력관은 “순환전철이 유치되면 화성시 동부권 교통벨트가 경기 남부 권역의 새로운 교통 중심축으로 발전하게 될 것”이며 “특히 화성시는 경부 KTX와 호남 KTX가 연결되는 경기 남부권의 새로운 교통 중심지로 급부상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유치준비위원회에 관내 대학을 대표하여 참석한 한 관계자는 “수도권 남부 순환지하철 유치는 수원대학교를 비롯해 화성시 관내 4만5천여 명의 대학생들의 숙원사업”이라며 “향후 접근성 증대 및 교통난 해결로 관내 대학의 경쟁력을 증대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준비위원회 참석자들은 “남부 순환 지하철 유치가 단순히 화성 동부권 30만 시민의 교통 혼잡 문제 해결을 넘어서 서울과 동일 생활권이 되면서 고품격 문화인프라가 구축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