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 9개 테마로 ‘사람 중심’ 평생교육 환경 조성
상태바
용인시 9개 테마로 ‘사람 중심’ 평생교육 환경 조성
  • 이해용 기자
  • 승인 2011.10.16 13: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생학습대상, 경인히트상품 종합대상 수상

대한민국 평생학습의 랜드마크 선도 역할

용인시 평생학습은 국내 전국도시의 모범이 됨은 물론 평생학습 강국 대한민국을 알리는 국제적 평생학습의 랜드 마크로서 그 선도적 역할을 다하고 있다.

2006년 평생학습도시로 선정된 이래, 전문성과 지속성을 갖춘 체계적인 평생학습도시사업을 추진한 결과 2008년 제5회 대한민국 평생학습대상 지자체부분에서 영예의 대상, 2009년 상반기 경인히트상품서 종합 대상, 2010년 전국평생학습축제 홍보·체험관 우수상을 수상하는 등 각종 평생교육 분야에서 수범사례로 선정되어 위상을 드높이고 있다.

또한 지난 9월 29일 수지구 죽전1동 주민자치센터가 ‘찾아가는 주민자치 박람회’에 평생학습분야로 참여, 최우수센터로 선정되어 행정안전부장관상을 수상하는 영광을 안았다.

특히 21세기 성장과 변화의 키워드인 평생학습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올해 평생교육원을 신설해 조직을 확대함과 동시에 언제 어디서나 누구에게나 소외됨 없는 사람중심 교육복지를 실현하고자 민?관?산?학?군 평생학습 네트워크 구축을 강화해 연령과 계층을 아우르는 평생교육정책 추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용인시에서 펼치고 있는 독특한 평생학습을 9개 테마별로 알아본다.

 

용인시민대학ⓒ경기타임스
■ 지역 활동가 배출하는 ‘용인시민대학’  

지역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지역의 인재를 발굴? 교육하여 학습 성과를 지역사회에 환원할 수 있는 학습자원 활동가 양성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2006년부터 운영되고 있는 용인시민대학에서는 그동안 문화관광해설사, 문해교육강사, 학습매니저, 평화교육강사, 독서문화활동가, 생태?에너지 교육강사, Y-그린키퍼(조경관리사), 웰다잉 강사 등 현재까지 10개 과정에 총 549명의 시민이 수료했다. 올해에는 용인시평생학습센터 핵심사업의 일환으로 고령화 시대를 맞아 전문화된 웰다잉(Well-Dying) 학습코디 양성과정을 개설했다. 웰다잉 교육의 필요성과 노년기의 건강관리, 품위 있는 죽음, 사별과 슬픔치유, 죽음과 법적준비, 임종체험, 노년기 생애설계 등 삶과 죽음, 치유상담, 생명윤리 등 죽음준비 전문교육을 실시했다.

 

용인시의 평생학습 정원모습ⓒ경기타임스

■ 통합 학습정보 뱅크 ‘학습정원’

용인시 학습정원은 관내 평생교육자원을 통합해 시민들에게 각종 학습 정보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난 2008년 7월 시청사 1층에 문을 열고 2011년 현재까지 28,000여건의 맞춤형 평생학습 정보제공 및 평생학습상담을 실시하는 등 평생학습도시 조성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또한 넵킨 아트, 가죽공예, 미술치료 등 평생학습동기 부여와 강사은행제 활성화를 위한 ‘1일 체험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105개 국내·외 평생학습 기관·단체가 용인시 평생학습을 벤치마킹하기 위해 학습정원을 방문했으며 교육과학기술부, 평생교육진흥원, 육군본부, 경기도 등에서 우수 평생학습도시 운영사례로 소개되기도 했다. 여성회관과 현재 3개 구청에 학습정원을 설치해 운영하고 있으며, 평생교육기관과 병원, 작은도서관, 은행 등에 학습매니저가 직접 방문해 평생학습상담과 정보를 제공하는 ‘찾아가는 이동 학습정원’도 실시하고 있다.

■ 7인 7색 테마별 강좌 ‘레인보우 아카데미’

경제·교육·건강·교양 등 7인 7색의 사회 각 분야의 저명인사를 초빙해  테마별 강좌를 운영, ‘평생학습 파라다이스 용인’의 이미지를 높이고 있다. 다양한 분야의 전문강사들의 열정 넘치는 강의가 펼쳐지는 ‘레인보우 아카데미’는 7가지 색깔 있는 주제로 시민들에게 무한한 감동을 선사하고 있다.

■ 글자를 넘어 세상을 읽는 힘 ‘성인문해교육’

‘성인문해교육’이란 쉽게 말해 한글교육을 포함한 초?중등학력과정을 말한다. 현재 ‘찾아가는 무료한글교실’은 배움의 기회를 놓친 어르신들께 한글, 셈하기 등 초등학교 교과과정을 가르치는 문해(文解)강좌로 수강희망자를 상시 접수하는 열린 학습공동체로 운영된다. 용인시평생학습센터를 비롯해 대한노인회 용인시 기흥구지회, 풍덕천2동 주민자치센터 등 10개 기관?단체에서 문해교육을 운영하고 있다.

■ 교육격차 없는 학습도시 조성위한 공모사업

평생학습 역점사업 추진을 위해 관내 평생학습동아리, 평생교육 기관(단체), 평생학습마을, 학습소모임을 대상으로 평생학습 공모사업을 매년 선정한다. 올해 선정된 공모사업은 용인두뇌스포츠지도자회 등 20개 평생학습동아리, 포곡중학교 등 8개 평생교육기관, 연미향영농조합법인 등 평생학습 만들기 2개 단체, 서송아리 등 찾아가는 평생학습교실 11개 학습모임 등이다. 평생학습 공모사업은 지역 특화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찾아가는 교육복지 사업을 펼쳐 지역간 교육 격차를 없애는 균형 있는 평생학습도시를 조성하기 위해 추진된다.

■ 학습문화의 결정판 ‘평생학습 축제’

매년 관내 평생교육기관·단체, 학습동아리, 평생교육 강사 등 평생학습 관계자들이 연합하여 ‘용인시민의 날’과 연계해 ‘용인시평생학습축제’를 연다.  올해 축제는 시민의 평생학습에 대한 이해와 참여를 높여 건전한 학습문화를 정착시키고 자연과 사람이 함께하며 평생학습으로 지속발전 가능한 성장도시 ‘용인’을 구현하기 위해 실시했다. 평생학습동아리 경연대회와 문해백일장 개최, 평생학습도시 조성사업과 평생학습센터 사업 홍보, ‘용인시 학습정원’과 관내 평생교육기관?단체의 홍보·체험 부스, ‘평생학습 작품 전시관’, ‘평생학습 쇼핑몰’ 운영 등으로 배움 향기 가득한 학습문화거리를 조성해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했다.

 

용인시 평생학습 네트원크 워크숍ⓒ경기타임스

■ 평생학습 전문가 네트워킹 

평생학습의 인적·물적 학습자원을 공유해 평생학습의 질을 확보하고 평생교육 관계자들의 전문성 함양과 유기적 연계체제를 구축하기 위해 매년 평생학습 각 영역별 전문연수를 실시하고 평생학습 성과발표회를 연다. 또한 향후 평생교육의 실천과제를 점검하고 비전을 수립해 지속가능한 성장체제로서의 학습네트워크를 견고히 하기 위해 평생학습관계자들이 대거 참여하는 평생학습 네트워크 워크숍을 펼친다.

 

용인시 평생학습 원예ⓒ경기타임스
■ 양질의 공예상품 직거래장터. 평생학습쇼핑몰 운영

 

교육과학기술부 네트워크지원 사업에 선정된 특화사업으로 전국 최초로 평생학습쇼핑몰(edumall.yonginsi.net)을 운영하고 있다. 평생학습쇼핑몰에는 총 37개팀 610개 수공예 상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매출의 5%를 관내 소외계층 복지기금으로 기탁하고 있다. 시청사와 여성회관, 3개 구청 학습정원에서 전시해 온 용인시 평생학습 관계자들의 학습결과물이 온?오프라인을 통해 더욱 다양한 작품 전시와 판매가 가능하게 되었으며 용인시 평생학습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 시·공간 제약 없는 사이버 평생학습관 운영

시민들에게 시·공간 제약 없이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사이버평생학습관’을 구축해 외국어, 자격증, 교양, 정보화, 경영, 리더십 등 7개 분야 550과정의 다양한 온라인 학습서비스를 제공해 오고 있다. 지난 3월부터는 경기도 31개 시?군과 함께 운영하는 경기도 평생학습 e-배움터 홈런(http://www.homelearn.go.kr)으로 운영되며, 부모·부부교육, 코칭, 어린이 성교육 등 다양한 컨텐츠를 개발해 양질의 평생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초중등 분야는 초등학생~고등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교과 과정을 기본으로 한 무료온라인 교육서비스인 경기사이버가정학습 다높이(http://danopy.goedu.kr)와 연계, 학부모들의 사교육비 부담을 덜고 교육기회를 균등하게 받도록 마련되었다.

(문의 용인시여성회관 평생교육 031-324-3125, 886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