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 장안택지지구 지정 해제론 지역주민들 국토부,LH 비난 강력비난
상태바
화성시 장안택지지구 지정 해제론 지역주민들 국토부,LH 비난 강력비난
  • 윤민석 기자
  • 승인 2011.10.09 14: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성시와 장안지역 주민들은 화성 장안택지지구개발이 국토해양부와 LH(한국토지주택공사)의 무책임한 방치속에 지정해제 위기에 몰리자 강력하게 비난하고 나섰다.

LH는 일방적으로 택지개발지구를 지정해 놓고 7년이 지난 이제 와서 경영악화와 부동산 경기침체를 이유로 사업을 취소하겠다는 의견을 최근 화성시와 지역주민들에게 일방적으로 통보하면서 화성장안택지지구 개발 사업을 취소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이에 대해 화성시와 지역주민들은 “당초 7년전에 일방적으로 택지개발지구를 지정해 놓고 이제와서 사업을 취소하겠다는 것은 말도 안되는 기만행위”라며 비난 수위를 높였다.

장안택지지구 토지소유자들은 “그동안 정부와 공기업을 믿고 원활한 사업 추진을 기다려온 시민들의 고통을 외면하는 처사”라며 “공익사업이라는 미명하에 7년여 간 각종 행위제한으로 인한 피해에 대한 적정한 보상을 마련하라”고 강력히 요구하고 나섰다.

반면 화성시는 지역국회의원, 지역 기업, 주민등과 문제해결을 위한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수차례에 걸쳐 간담회를 진행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

시는 특히 장안지구의 사업성과 수요 확보를 위한 교육특화사업 및 기반시설 확충을 위한 정책들을 LH에 수차례 건의한 바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LH는 지가상승, 인근 지역 공급물량 과다 등 자신들의 판단 잘못으로 발생한 사태에 대한 책임은 지지않고 아무런 대책없이 지구지정을 취소하려고 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오는 10월 23일이면 장안지구 개발계획승인의 시효가 만료됨에 따라 조속한 사업시행이나 주민지원방안 등 특단의 대책이 요구되고 있다.

화성시와 장안지역 주민들은 “7년간의 행위제한으로 인한 지역주민들의 경제적․정신적 고통은 개인의 문제를 넘어 이미 지역의 사회적 문제가 됐다”며 “조속히 사업을 시행하든지, 아니면 주민피해와 지역낙후 및 공동화 현상을 해결할 수 있는 실질적인 지원방안을 마련해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