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명호 평택시장 신년사
상태바
송명호 평택시장 신년사
  • 경기타임즈
  • 승인 2010.01.04 13: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존경하는 시민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희망찬 庚寅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에는 여러분 모두의 소망이 이루어지고 가정과 직장에 건강과 행복이 함께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최근 국ㆍ내외 경제는 점진적인 회복세를 보이고는 있지만 금년에도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기회는 위기 속에 있다는 격언을 마음에 새기겠습니다.

어려움 속에서 새로운 기회를 만들고 풍요롭고 살기좋은 도시, 국제화 중심도시를 만들기 위해 1600여 공직자와 함께 더 분발하도록 하겠습니다.

민생안정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역점을 두겠습니다.

경기침체와 쌍용자동차 법정관리의 여파로 인해 발생한 지역적 위기상황 극복을 위해 평택시 민생은행을 더욱 활성화 하겠습니다.

2010년을 나눔 문화 확산의 원년으로 만들어 가겠습니다.

쌍용 오뚝이센터와 애향장학사업, 푸드마켓 등 민생은행의 6대 사업과 8대 나눔 사업의 지원대상과 규모 확대를 위해 지역사회 역량을 집중하겠습니다.

아울러, 자원봉사 서비스의 통합적 운영과 협력기관 간의 네트워크 연계운영 시스템을 새롭게 구축해 나눔과 봉사의 효율을 높여 나가겠습니다.
금년부터는 농촌지역에 태양열 등 녹색에너지 보급을 확대하고, 역 BTL사업을 비롯한 도시가스 공급 확대방안을 마련하겠습니다.

안전한 농산물 공급을 위해 우리시에서 생산하고 소비하는 지역 먹을거리 체계인 평택푸드를 추진하겠습니다.

환황해권의 경제중심도시로의 위상을 확고히 하겠습니다.

환황해권의 한ㆍ중ㆍ일 3국은 세계인구의 22.5%, 세계 GDP의 15.9%를  차지하고 있으며 글로벌 500대 기업 중 108개의 기업이 속해 있고, 컨테이너 물동량 기준 세계 10대 항 중 7개 항이 밀집해 있는 등 세계 경제에서의 비중이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중국의 경제규모는 2010년 세계3위, 2020년에는 세계2위의 경제규모가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최근 노동집약적 산업에서 자본과 기술집약적 산업으로 전환 중에 있어 세계인의 관심을 높이고 있습니다.

G2를 연결하는 거점도시인 우리시가 환황해권의 새로운 경제중심이 될 수 있도록 평택항과 황해경제자유구역 개발에 더욱 속도를 내겠습니다.

평택지원특별법에 의해 추진하는 1421만㎡(430만평) 규모의 첨단복합 산업단지는 외국의 혁신도시 사례를 접목해 지식이 기반이 되는 세계적 수준의 명품도시로 조성하겠습니다.

성균관대학교와 함께 국제적인 산?학?연 협력으로 글로벌 클러스터를 조성하는 브레인시티는 금년 초 지구지정과 사업계획 승인을 마치고 연내 보상을 준비하는 등 본격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농업을 우리시의 가장 중요한 전략적 산업의 하나로 이끌어 가고자 합니다. 우리시는 역사적으로도 5000여년을 농업과 함께 살아왔고 농업 기반시설이 잘 갖추어져 있으며 아시아에서 2번째로 정밀농업 학술대회를 개최한 저력이 있습니다.

농업과 농촌의 발전을 위해 새로운 형태의 민간 참여형 모델인 미래농업단지 조성을 추진하겠습니다. 슈퍼오닝 브랜드는 소비자의 눈높이에 맞춘 프리미엄급으로 육성하여 신뢰를 확보하고, 가격차별화를 통해 농ㆍ특산물의 경쟁력을 높이겠습니다.

셋째, 맞춤형 건강복지를 구현하겠습니다.

소외계층과 노인, 장애인에 대한 사회안전망을 강화하고, 사랑과 나눔이 함께하는 건강한 복지공동체를 실현 하겠습니다. 사회복지 사업의 선진화를 위해 설립한 복지재단을 중심으로 보건과 복지서비스의 통합모델을 개발하고 변화하는 복지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제2차 사회복지 종합계획을 수립하겠습니다.

넷째, 품격 높은 교육복지를 실현하겠습니다.

특성화된 글로벌 교육환경 조성을 위해 평생교육의 활성화, 관용과 개방의 창조적 문화조성, 지식유통 관리체계 강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다섯째, 매력 있는 문화와 관광인프라를 확충하겠습니다.

평택호 관광지는 제도적인 문제로 개발이 늦어져 심려를 드리기도 했지만 관광단지 지정을 계기로 금년부터는 개발에 속도를 붙이도록 하겠습니다.
금년 12월에 준공예정인 농악마을은 실크로드와의 연계를 통해 전통과 현대가 어우러진 문화예술 공연 및 전시장으로 활용하고, 4월에 준공예정인 신장과 안정 국제교류센터는 컨벤션과 공연기능이 복합된 국제적 문화공간으로 조성해 다문화가 활발하게 교류하는 장으로 만들어 가겠습니다.

평택의 건강한 정신문화 계승에 힘쓰겠습니다.

세계인으로서의 삶을 실천으로 옮긴 혜초 스님의 세계관과 민세 안재홍 선생의 다사리 사상, 삼봉 정도전 선생의 개혁정신 등 우리시와 연관된 선현들의 사상과 정신을 선양하고, 시대변천에 따라 사라져 가는 유ㆍ무형의 문화유산 보존도 관심을 갖고 추진하겠습니다.

끝으로, 녹색성장과 새로운 가치창조입니다.

우리시에서 배출하는 이산화탄소는 480만톤으로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저탄소와 녹색산업화 정책은 이제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적 요소입니다.

선제적인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모든 산업과 영역에 저탄소 녹색성장 패러다임을 적용하도록 하겠습니다.

평택을 사랑하시는 41만 시민여러분!

중요한 현안들이 해결되기는 했지만 앞으로의 여건은 만만치가 않습니다. 많은 어려움도 예상이 됩니다.

그러나 우리 평택시 공직자는 불가능한 상황을 극복하고 평택의 기적을 창조해온 위대한 시민과 함께하고 있습니다.
미군기지 이전과 관련해 마치 작은 전쟁터와 같은 혼란과 어려움을 극복하고 18조8016억원이 투자되는 지역개발계획과 평택지원특별법을 이끌어 냈듯이 헌신적인 노력으로 쌍용자동자 회생계획안이 인가되고 고덕 국제신도시 정상추진을 이끌어 냈듯이 위대한 시민과 함께라면 어떤 난관과 장벽도 반드시 넘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庚寅年 새해에도 41만 시민 한 분 한 분의 가정에 건강과 사랑,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새해 복많이 받으십시오.

2010년 1월 1일
평택시장   송  명  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