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피를 자주 흘리는 아이
상태바
코피를 자주 흘리는 아이
  • 정승진 동인당 한의원원장
  • 승인 2011.04.21 1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이들은 혈관이 연약할 뿐만 아니라 체내 열이 많기 때문에 코피가 잘 날 수 있습니다. 가끔씩 코를 흘린다고 해서 크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나 코 뿐만아니라 다른 곳에서도 출혈을 보일때, 출혈이 너무 많거나 잦을 때, 코가 자주 막히면서 코피를 흘릴 때,머리를 부딪힌 후 코피를 흘릴때는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코피를 자주 많이 흘린다는 것은 대부분 열때문이라 봅니다. 열이 많데 간과 신이 제기능을 하지 못하면 코피를 자주 그리고 많이 흘리게 되는 것입니다.

속열이 많은 경는 찬 것을 좋아하고, 잘 때 이불을 걷어차고 물을 많이 마시는 경우로 열을 내려주어야 합니다.

허열이있는 경우는 너무 피곤하거나 무리를 하게 되면 일시적으로 체내의 열이 얼굴 쪽으로 올라와 코피를 리게 되는 경우로 소화기나 신장의 기운을 북돋아 주어야 합니다.

장부의 기능이상으로 인한 코피라면코외에도 다른 부위 예를 들어 피부에 멍이 잘 든다든지 아니면 잇몸쪽에서 출혈을 보이게 되므로 자히 관찰해 보시면 금세 알 수 있습니다.
코피가 잘 멎지 않거나 자주 날 때는 원인치료가 필요하므로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평소 코피를 잘 흘리지 않던 아이가 특별한 이유없이 갑자기 코를 자주 흘린다면 다른 문제가 없는지 세심한 관찰이 필요합니다.

흔히 코피가 났을 때 머리를 뒤로 끼면 코피가 빨리 멈춘다고 하는데 이것은 잘못된 것입나다. 먼저 몸을 움직이지 말고 심신이 안정되록 몸을 반쯤 일으키게 합니다.

이때, 머리를 낮추어서는 안됩니다. 새끼손가락 정도 크기의 솜이나 거를 콧구멍 속에 끼워 넣고 손가락 끝으로 양쪽 콧방울을 누르고 5-6분 지나면 멎습니다.

솜을 너무 주 갈아 끼우면 도리어 출혈이 심해지는 수가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코를 중심으로 냉찜질을 하면지혈이 쉽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출혈이 너무 많거나 멈추지 않으면 응급처치를 받으셔야 합니다.

출혈이 멈추었다 하더라도 몇시간 정도는 코를 풀지 않는 것이 좋고, 답답함을 호소하면 식염수나 미근한 물 한두방울을 콧속에 넣어 묽게 해서 닦아 주면 좋습니다.

 아이가 코피를 흘릴때 당황하는 모을 보이면 아이가 더욱 겁을 먹을 수 있고 긴장하게 되어 혈압이 상승해 코피가 더 많이 나올 수 있므로 보호자나 주변에서 침착하게 대응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