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문화재단, ‘로컬 씬 들여다보기 운영
상태바
수원문화재단, ‘로컬 씬 들여다보기 운영
  • 김영미 기자
  • 승인 2019.10.23 12: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타임스

[경기타임스] 수원문화재단은 예술인들을 위한 로컬 씬(Local Scene) 들여다보기"오예스"를 29일부터 12월 13일까지 ‘로컬 씬(Local Scene) 들여다보기’라는 주제로 운영한다고 23일 밝혔다.

재단은 지역에서 활동하는 전문예술인들과 함께 이러한 현장을 둘러싼 담론과 사례들을 살펴보고 관련자들과 네트워킹을 형성할 수 있도록 강의와 스터디 투어를 마련했다.

"오 예스"는 최근 여러 지역에서 고유의 지역성과 결합된 콘텐츠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지역 정체성을 강화하는 창의적인 움직임을 로컬 크리에이티브(Local Creative)라고 명명한다.

이와 관련된 장소들로 서울의 ‘연남장’, 속초의 ‘칠성조선소’, 광주의 ‘양림쌀롱’ 등을 꼽을 수 있다.

과정은 모두 8회로 29일 오후 7시 오리엔테이션을 시작한다. 강의는 매주 금요일 오후 7시에 수원전통문화관 전통식생활체험관 전시체험교육실에서, 스터디 투어는 충청권과 전라권의 로컬 크리에이티브 관련 공간에서 진행한다.

세부 강의 프로그램으로 ▲이영범(경기대학교 교수)의 ‘도시_지역성’ ▲최지연(수원시정연구원 수원학센터장)의 ‘사회_보헤미안 씬’▲모종린(연세대학교 교수)의 ‘경제_로컬크리에이터’▲이희준(더로컬프로젝트 대표)의 ‘문화_연결고리’를 주제별로 소개한다.

스터디 투어는 대전의 ‘도시여행자’, ‘벌집’과 광주 ‘양림쌀롱’, 목포의 ‘괜찮아 마을’ 등 각 지역의 로컬 크리에이티브 관련 활동을 펼치는 공간을 탐방하고 관련 팀들을 만날 예정이다.

강의와 투어 후에는 공유회와 행궁동 크리에이터와의 만남을 통해 지역을 새롭게 바라보며 새로운 활동에 대해 모색해 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

재단 관계자는 “이번 교육이 지역에서 활동하는 예술가와 예비문화예술 인력들이 로컬 크리에이티브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다양한 크리에이터들과 활발한 상호교류를 통해 지역에서 다양한 활동의 확장을 도모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교육신청 대상은 전문예술인, 문화기획자, 전문예술단체 종사자, 예비문화예술인력 및 로컬 크리에이티브에 관심 있는 자로 수원문화재단 홈페이지(www.swcf.or.kr)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