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포-"대학생 취업 위해 이색학원 등록"
상태바
르포-"대학생 취업 위해 이색학원 등록"
  • 윤민석 인턴기자(아주대)
  • 승인 2009.12.07 17:14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채용때 면접 비중 커지자 이색 취업 전략 대응
헬스ㆍ모델 학원 등록... 대학도 지원 다변화 나서

"나는 취업을 위해 메이크업,패션, 휘트니센터 학원을 다닌다" 
아주대 등 도내 대학가의 재학생들이 기업들의 인재 선발 방식이 어학 능력에서 인성이 뛰어난 인재로 변화함에 따라 '메이크업 학원', '휘트니스 센터', '모델 양성 학원' 등에 자비를 들여 등록하며 몇배의 투자에 나서고 있다.

7일 오후 수원시 팔달구 아주대 도서관 3층건물 600여석에는 취업 재수생과 재학생들이 공부에 열중하고 있었다.

본보 인턴 기자는 오후 1시쯤 아주대 도서관 앞에서 김모 씨(23, 여, 4학년, 경영학)를 만났다. 김 씨는 아주  흥미로운 얘기를 풀어냈다.

김 씨의 꿈은 기업내나 관공서 등에서 국제회의를 진행하는 것을 비롯, 기획·실무 등의 업무를 담하하는 '국제회의 기획관'이라는 신개념 취업을 준비중이다.

김 씨는 "그동안 취업 필수 코스인 토익을 비롯, 경영 관련 자격증 획득에 몰입해 왔다"면서 "그러나 최근들어 면접 시험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이에 대한 대비를 새로이 해야 하는 일이 발생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김 씨는 대학가 인근 '메이크업 학원'에 등록했다. 면접 시험때 자신이 가진 학업 능력 이외에도 당당하고 아름다운 모습을 보여주기 위한 새로운 투자라는 말을 덧붙였다.

오후 2시 30분쯤 경기대 정문에서  경기대에 재학중인 김모 씨(24, 3학년 경제학)는 서류, 면접 시험을 통과하기 위한 자신만의 비책(?)을 마련중이라고 귓띔했다.

김 씨는 "토익 등 영어공부를 위해 해외 어학연수, 학원 등 나 뿐만 아니라 남들이 하는 일은 다했다"면서 "그러나 공부를 하면서 체중이 늘어나 깔끔하고 자신감 있는 인상을 주기 위해 최근 3개월전부터 휘트니스 센터에 등록 운동중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취업문이 좁아지면서 자신만의 노하우로 취업 문을 넓히려는 대학생들이 늘고 있다. 
 
두 아이를 대학에 보낸 정모 씨(43, 오목천동)는 "아이들이 알아서 취업을 한다고는 하지만 아르바이트에 나서는 모습을 볼 수 없어 졸업할때까지만이란 단서를 달고 학원비를 대주고는 있다"면서 "추가로 학원을 등록한다면 생활비 부족에 시달릴 수 밖에 없지만 말은 못할 것 같다"고 토로했다.

이 때문에 각 대학들의 취업지원팀도 기존 토익, 토플 등 외국어 능력을 키우는 일방적인 취업 지원에서 벗어나 '선배 멘토링제' 등의 신개념 취업 지원에 나서고 있어 이채다.

아주대 박철균 사회진출팀장은 "본 대학에서는 토익 등 영어에 집중된 업체들의 인재 선발 방식이 발표, 토론 등 커뮤니케이션 능력으로 전환되는 양상이 보이고 있어 취업생들은 이에 대한 대비를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제 3~4학년때보다 대학 입학과 동시에 자신의 진로를 확정하고 그 직종에 맞는 학원, 강의 등에 집중하는 것이 좋다"고 덧붙였다.

경기대 김경동 취업지원팀장은 "우리 대학에서는 동문 멘토링 제도를 통해 취업 노하우와 각 회사의 취업 정책 등을 재학생들에게 교육시키고 있다"면서 "무엇보다 취업에 대한 자신감과 자신의 능력에 맞는 회사에 지원하는 것이 취업을 조기에 달성할 수 있는 방법이다"고 조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울트라난냉 2009-12-11 23:04:24
9째줄 "담하하는" 담당이겠지요 ㅎㅎ;;
17째줄 "귓띔" 은 "귓뜸" 이겠지요 라고 할려다가 사전을 찾아보니 "귓띔이 맞네요 하하하
괜히 딴지걸려다가 한글단어 하나 알고 갑니다 박일주,정회중 잘 있는듯 하네요 ㅋㅋ

박일주 2009-12-09 23:25:04
대학교를 나왔다고 편한 직장에서 일하려고만 생각하기 때문에 취업하기가 힘든것으로 알고있습니다.. 주변에 잘 둘러보면 좀 힘들지만 일자리 구할만한 곳은 참 많은것 같습니다.
눈을 조금만 낮춘다면 취업하기가 좀 쉬워지지 않을까 생각됨니다..^^

정회중 2009-12-07 21:52:03
이러한 분위기 자체가 현 우리나라의 상황을 대변하는것 같습니다.
취업에 매달리는 많은 대학생들의 현실이 안타깝습니다.
저도 물론 몇년뒤에 똑같은 상황에 처하게 되겠지만요.....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