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달구 단체장 협의회,2017년 간담회 및 송년회 등 동정 소식

2017-12-21     이해용 기자
ⓒ경기타임스

[경기타임스]수원시 팔달구는 지난 20일 팔달구청 상황실에서 팔달구 단체장 협의회 간담회와 관내 식당에서 2017년을 마무리하는 송년회를 개최하였다.

간담회는 2017년 한 해 동안 각종 시·구정 행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준 팔달구 단체장과 사무국장 모두에게 감사의 말을 전하고 2018년에도 변함없는 참여와 지원을 당부하는 자리로 마련되었다.

이영흠 주민자치위원장협의회장은 “시민의 정부를 선포한 수원시민으로서 주인의식을 가지고 시정에 임하겠으며, 2018년에도 적극적 참여와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하였다.

김창범 팔달구청장은 “FIFA U-20 월드컵, 화성문화제, 팔달 어울림 한마당 등 2017년의 크고 작은 행사들을 단체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성황리에 마무리할 수 있었다”며, “이 자리에 함께한 팔달구 단체장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고 말했다.

-우리의 안전은 우리 스스로 지킨다

구는 지난 20일 팔달구청 상황실에서 「SOS 팔달 안전봉사단 간담회」를 실시했다.

간담회는 매교동(대장 김화영)을 비롯해 각 동 대장 및 단원 28명이 참석한 가운데, 현재 공석인 구 단장 등 임원진을 선출하고 2018년 지역 안전을 위한 지원방안에 대해 토론하는 자리로 진행되었고, 구 관계자는 이날 참석자들에게 지난 1년 동안 지역안전을 위해 활동과 지원을 해 준 봉사단에게 감사와 격려의 뜻을 전했다.

지난 2015년 9월에 80명으로 구성된 「SOS 팔달 안전봉사단」은 주민 안전 지킴이 및 재난 발생 시 응급구호와 지원 등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구는 내년에도 「SOS 팔달 안전봉사단」이 조직적이고 체계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행정적 지원을 할 예정이며, 안전문화운동 확산을 위해 1365 자원봉사포털을 활용해 더 많은 자원봉사자를 모집할 계획이다.

-우만1동 작품발표회 및 일일찻집 개최

우만1동(동장 양경환)에서는 지난 19일 11시부터 20시까지 수원노블레스웨딩컨벤션 5층 연회장에서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작품발표회 및 일일찻집을 개최했다.

행사는 2017 한 해 동안 주민참여와 소통하며 활동한 우만1동 주민자치센터의 모습을 되돌아보고,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수강생들의 향상된 솜씨를 자랑하는 자리를 만들어 자치센터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개최되었다.

우만1동 단체연합회에서는 일일찻집을 운영해 판매 수익금으로 불우이웃을 돕는 성금을 모금하는 장이 같이 마련되었으며, 특히 행사장 입구에는 예쁜 글씨와 서예 프로그램의 작품이 전시되어 참석자들을 맞이하였다.

작품발표회 및 일일찻집은 통기타와 요가교실의 공연을 시작으로, 2017 한 해 동안 우만1동 행정복지센터의 주요행사들을 기록한 동영상을 상영한 뒤 초청가수와 주민화합한마당 순으로 이어지며 그동안의 노고를 격려하고 화합을 다지는 시간을 만들었다.

박상호 우만1동 주민자치위원장은 “신축청사를 건립하는 동안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이 6개로 축소운영 되었지만, 2018년 1분기에는 총 15개의 프로그램으로 확대 운영되니 주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가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하며 “일 년 동안 우만1동의 발전과 화합을 위해 애쓰신 단체장 및 단체원들에세 감사하다”는 인사도 전했다.

-매교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천사Ship클럽 창단식

매교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 21일 자발적인 나눔 분위기를 확산하고, 현금 및 현물기부를 통하여 관내 소외된 어려운 이웃을 지원하기 위하여 '천사Ship클럽'을 창단했다.
 
‘천사Ship클럽’은 매교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운영주체가 되어 1,040원을 1구좌로 하여 2018년도에 2018구좌(목표액2,098,720원)이상을 목표로 하는 기부천사 모임으로, 지원대상자는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서 발굴한 대상자 및 공적지원을 받지 못하는 저소득층을 우선 지원하며 수혜자 선정 및 지원내용 등은 동 협의체 월례회의 시 결정하기로 하였다.

정봉수 매교동장은 “추운 겨울은 일거리 감소, 난방비용 부담 등으로 저소득층에게는 더욱더 힘든 계절이다. 자발적 기부 모임을 창단하고 많은 사람들이 참여하도록 적극적으로 홍보하여, 천사가 날개를 활짝 펴서 어려운 이를 보호하는 것처럼 저소득층이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매교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천사Ship클럽」이외에도, '사랑의 이·미용서비스','사랑나눔게시판', '행.가.래', '나의 한 가지 소원' 등의 특화사업을 운영하여 복지1번가 매교동을 만들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행궁동 새마을문고회 다독상 시상

행궁동 새마을문고회(회장 정정혜)는 지난 21일 새마을문고 회의실에서 행궁동장, 새마을문고 회장, 회원, 학부모 등이 참석한 가운데 2017년 행궁동 문고에서 책을 많이 읽은 유·청소년들에게 다독상을 시상하고 기념품을 전달했다.

이날 책 읽기를 생활화하고 독서활동 독려를 위해 독서를 많이 한 강호준 학생 등 10명에게 다독상을 시상했다. 

정정혜 새마을문고회장은 “더 많은 학생들과 지역주민들이 새마을문고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도서 발굴과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번 시상식을 통해 독서를 권장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 것 같아 기쁘다”며 “앞으로 새마을 문고가 더욱더 활성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