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 한국주택금융공사 경기동부지사, '둥지'틀다

2021-12-17     전철규 기자

[경기타임스] 용인시의 적극 행정을 통해 금융위원회 산하 준정부기관인 한국주택금융공사 경기동부지사가 용인시에 둥지를 틀었다.

사진)백군기 용인시장과 정종태 한국주택금융공사 경기동부지사장이 12월 15일 시장실에서 개소식을 대신해 환담을 나누고 있다.ⓒ경기타임스

용인시는 지난 16일 한국주택금융공사 경기동부지사가 기흥구청 동측 기흥ICT밸리 첨단산업단지 A동 6층에 개소했다고 17일 밝혔다.

한국주택금융공사는 주택저당채권 등의 유동화와 주택금융 신용보증 및 주택담보 노후 연금보증 업무를 수행하는 기관이다.

지역주민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2020년 12월 경기권역 관할구역 및 조직을 개편안을 확정, 이달부터 경기동부지사를 신설해 용인시와 평택시, 안성시, 이천시, 여주시를 관할하기로 했다.

2021년 초부터 경기동부지사의 용인시 입주를 타진해왔지만, 기흥 ICT밸리 산업단지 관리기본계획상 보험 및 금융업은 입주대상 업종이 아니어서 유치에 어려움이 있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시는 주택금융을 취급하는 공공기관에 한해 입주가 가능하도록 ICT밸리 산업단지 관리기본계획을 변경해 한국주택금융공사 유치를 확정했다.

한국주택금융공사 경기동부지사의 용인시 입점으로 주택 구입자금 대출뿐만 아니라 전·월세 대출, 중도금대출보증을 통해 내 집 마련이 어려운 가구들의 주거안정을 지원하는 등 용인시민의 주거복지를 위한 정책금융서비스가 손쉬워졌다.

백군기 용인시장은 "경기동부지사를 용인시 기흥ICT밸리에 유치함으로써 주택금융 등의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공급을 촉진할 수 있게 됐다”며 "지역주민의 복지증진과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열릴 예정이던 개소식은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에 따라 취소, 지난 15일 백군기 용인시장과 정종태 한국주택금융공사 경기동부지사장간의 인사로 대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