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마을공동체 활동, 랜선에서 만나보세요....마을 공동체, 청년·아동돌봄 공동체 활동 소개하는 영상 유튜브 등에 게시

2021-10-05     이해용 기자

[경기타임스] 수원시는 올해 마을 공동체가 한 활동을 소개하는 영상 ‘우리들의 활동 이야기’를 수원시 공식 유튜브 채널 등에 게시했다.

사진1~2)‘우리들의 활동 이야기’ 영상 갈무리 ⓒ경기타임스

시는 26개 마을 공동체, 청년·아동돌봄 공동체의 활동을 담은 영상을 4개(구별로 1개) 제작해 수원시 유튜브 채널(수원 자치분권&주민자치 카테고리), 수원 iTV(https://tv.suwon.go.kr), 네이버 TV 캐스트 수원시 채널(https://tv.naver.com/suwonitv)에 게시했다.

영상은 마을 공동체, 청년·아동돌봄 공동체 활동사진, 공동체 활동 참여 시민 인터뷰 등으로 구성됐다.

장안구는 ‘율천이음’(주민들이 지속가능한 실천 목표를 선포·실천), ‘한일두레’(마을 텃밭 가꾸기) 등 활동을 소개했고, 권선구는 ‘수원도시생태 농업네트워크’(도시 농업 활동), ‘블랙홀 봉사단’(골목길 정화사업), ‘서수원 2030 공동체’(청소년들이 마을과 함께하는 네트워크 형성) 활동 등을 소개했다.

팔달구 마을 공동체는 ‘수원행궁가드너’(골목길 내 집 앞 화단 관리), ‘수원시 향토음식연구회’(전통음식 만들어 이웃과 나누기), ‘영수다’(행궁동 골목과 마을의 일상기록) 등 활동 등을 소개했다.

영통구 영상에서는 ‘영상마을’(마을 알리는 영상 제작), ‘소곤소곤 행복마을’(내 집 앞 정원 만들기), ‘행복한 시니어 가드너’(원예교육으로 어르신 가드너 양성), ‘벽적골 자봉이’(망포역 특화 거리 가로수 옷 입히기) 등을 볼 수 있다.

시는 주민이 제안한 사업을 추진하도록 사업비를 지원하는 마을공동체 주민 제안 공모사업, 아동돌봄·마을자치·청년 공동체 공모사업 등을 전개해 주민의 참여하는 공동체 활동 기반을 마련하고 있다.

지난 2011년부터 추진한 ‘마을르네상스 사업’을 시작으로 문화예술·교육·복지·환경·경제·마을 조사 등 분야에서 마을만들기 공모사업을 했다.

시 관계자는 “코로나19가 장가화되면서 마을 공동체 활동이 다소 침체했다”며 “시민들에게 다양한 마을공동체 활동을 알리려 영상을 제작했다”고 말했다. 이어 “더 많은 시민이 마을공동체, 청년·아동돌봄 공동체 활동에 참여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