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거제시, 시재생·농수산·관광·남북교류·문화예술·체육 등 우호도시 결연 협력 약속

2020-10-09     이해용 기자

[경기타임스] 수원시와 거제시는 8일 거제시청에서 ‘우호도시 결연협약’을 체결하고, 적극적인 교류·협력을 약속했다.  

사진설명)염태영 수원시장(오른쪽 두 번째), 조석환 수원시의회 의장(오른쪽 첫 번째), 변광용 거제시장(왼쪽 두 번째), 옥영문 거제시의회 의장(왼쪽 첫 번째)가 협약 후 기념촬영하고 있다. ⓒ경기타임스

수원시와 거제시는 도시재생·농수산·관광·남북교류 등 여러 분야에서 교류·협력하며 공동 발전을 추구하기로 했다. 또 문화예술·체육 교류를 바탕으로 친교를 다지기로 했다. 앞으로 교류·협력 분야를 늘려갈 계획이다.  

두 도시는 이번 협약을 계기로 도시재생뉴딜정책을 공유하고, 안전한 먹거리 공급을 위한 협력 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또 관광마케팅 정책을 공유하고, 남북교류협력사업 네트워크를 만들 계획이다. 

이날 협약식에는 염태영 수원시장, 조석환 수원시의회 의장, 변광용 거제시장, 옥영문 거제시의회 의장과 두 도시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염태영 시장은 “수원시와 거제시가 산업과 관광을 넘어, 많은 분야에서 교류가 풍성해지길 기대한다”며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어렵겠지만, 내년에는 거제시의 ‘바다로 세계로 축제’와 ‘수원화성문화제’에서 두 도시 시민들이 손을 맞잡는 상상을 해 본다”고 말했다.

변광용 거제시장은 “오늘 협약이 거제시와 수원시가 대한민국 선도도시로 나아가는 마중물이 되길 바란다”며 “두 도시가 동반자로서 서로에게 힘이 되는 관계가 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