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통구, 제설대책상황실 운영 종료
상태바
영통구, 제설대책상황실 운영 종료
  • 김영미 기자
  • 승인 2019.03.14 0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통3동 주민자치위원회, 송도2동 주민자치회 방문, 매탄4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8학년 미술교실」운영
ⓒ경기타임스

[경기타임스] 수원시 영통구(구청장 송영완)는 기습 강설과 폭설을 대비해 올겨울 운영한 ‘제설대책상황실’을 15일 이후로 종료한다고 밝혔다.

구는 지난해 11월 15일부터 이번 달 15일까지를 겨울철 제설 대책기간으로 정해 24시간 상황실을 운영해왔다.

올겨울 눈 내린 날은 7일이었고, 적설량은 작년(23.6㎝)보다 적은 12.9㎝로 집계됐다.

구는 대책 기간 연인원 900명, 장비 120대, 제설제 356톤 등을 투입해 총 7차례 제설작업을 했다.

강설 모니터링 강화 및 수시로 로드체킹을 실시하고 원격 자동염수 살포장치(버들치고개)와 친환경 제설제 살포시스템을 확대·설치해 폭설에 대비했다.

아울러 11개 동 행정복지센터에 소형살포기를 전진배치하고 이면도로(경사로)·골목·육교 등은 전문 제설민간용역을 투입하여 제설 업무에 추진에 만전을 기했다.

특히 올해는 「내 집 앞 눈치우기 홍보」를 적극 실시하여 구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내 민관이 함께 제설작업을 추진하였고

그 결과 평상시와 같은 도로상태가 유지, 원활한 교통소통으로 도로이용에 큰 불편사항은 발생하지 않았다.

송영완 영통구청장은 “지난 겨울철 도로제설작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주신 구 담당자들, 그리고 대설에도 불구하고 자발적으로 제설작업에 참여하여 주신

각 단체 및 구민 여러분께 깊은 감사와 함께 향후에도 많은 관심과 협조를 당부 드리며, 상황실은 내일 끝나지만 이달 말까지 비상체제를 유지하며 혹시 모를 강설 상황에 대비하겠다. ”고 말했다.
 
-매탄4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8학년 미술교실」운영

매탄4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박지윤)가 공동모금회 지정기탁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어르신 치매예방「8학년 미술교실」프로그램이 14일 산드래미 윗말 경로당에서 진행됐다.

어르신 치매예방「8학년 미술교실」은 치매미술치료 전문 강사가 관내 경로당 2곳을 주1회 방문하여

그림그리기, 만들기 등을 통한 미술프로그램을 진행하며, 3월 5일부터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박지윤 매탄4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장은“이번 미술프로그램을 통하여 어르신들의 정서적 안정에 도움이 되었으면 하고,

앞으로도 어르신들의 행복한 노후생활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영통3동 주민자치위원회, 송도2동 주민자치회 방문

영통3동(동장 정철호)은 13일 영통3동 주민자치위원 10여명과 함께 “주민자치회 운영우수사례”벤치마킹을 위해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2동 주민자치회를 방문했다.

이번 벤치마킹은 수원시 주민자치회 본격 시행에 앞서 송도2동 주민자치회 구성 및 운영에 대한 우수 사례를 벤치마킹하여 영통3동에 적용방안을 모색하고자 추진한 것이다.

벤치마킹지인 송도2동은 2016년 6월 주민자치회로 전환하여 2018년 ‘제17회 전국주민자치박람회’에서 학습공동체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했으며,

현재 128개 평생학습 프로그램 운영하는 등 마을 공동체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진성원 영통3동 주민자치위원장은 “이번 방문에서는 「모두의 평생학습」을 주제로 하는 주민자치센터 활성화 사례에 대한 강의를 들었으며,

각 프로그램을 살펴보고 우리 동에 접목할 수 있는 사례를 토의해보는 뜻깊은 자리가 됐다.”고 말했다.

또한 정철호 영통3동장은 “관 주도가 아닌 주민 스스로 노력하고 화합하여 일궈낸 송도2동의 주민자치회 운영을 통해 진정한 주민자치의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주민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여 주민과 함께 일궈나가는 영통3동을 만들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