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철모 화성시장 동탄2지역회의...100원 택시 도입, 트램, 자가용 같은 마을버스,역간무정차 버스로 교통 해결
상태바
서철모 화성시장 동탄2지역회의...100원 택시 도입, 트램, 자가용 같은 마을버스,역간무정차 버스로 교통 해결
  • 전철규 기자
  • 승인 2019.01.24 11:24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3일 동탄중앙어울림센터 4,5,6동 동탄2권역별 지역회의
 무정차 셔틀버스 등 교통정책을 설명하고 있다.ⓒ경기타임스

[경기타임스] "100원택시를 적극 도입, 이동권을 만들려고 합니다"

"자가용 같은 마을버스 추진으로 주민들이 동탄권역에서 집을 나섰을 때 5분 이상 기다리지 않고, 평균 2분 30초만에 버스를 이용하도록 만들것입니다"

서철모 화성시장이 동탄2권역별 지역회의에서 또 다시 교통문제의 심각성을 들고 나왔다.

서철모 화성시장은 23일 오후 8시 동탄중앙어울림센터 3층에서 1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동탄2권역 지역회의를 두번째 개최했다.

서 시장은 지역회의에서 “지역위원들의 지역회의에서 서로 배려하고, 어떻게 마을 공동체를 만들까 고민하면 훨씬 빨리 발전할 수 있을 것인가? 지역회의에서 공공성에 기반한 소통으로 결정된 사안은 적극 지원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전달했다.

서철모 표 '화성시 버스교통공단 설립'.

서 시장은 동탄신도시 2가 교통정책을 발표했다.

서 시장은 버스공단을 설립으로 ‘자가용 같은 마을버스’, ‘역간 무정차 셔틀버스’ 등 대중교통 혁신으로 시민 중심의 새로운 버스시스템을 시행한다는 계획을 설명했다 .

첫 번째 자가용 같은 마을버스 도입이다.

서 시장은 마을버스가 현재 용역 단계임을 전제로 설명했다. 동탄권역에서 집을 나섰을 때 5분 이상 기다리지 않고, 평균 2분 30초만에 버스를 타게 될것이다"라고 밝혔다.

그 사례로 집에서 나와 100~200m나 타고 동탄문화센터나 SRT역 가는 버스를 5분 안에 탈 수 있게 된다. 50대의 마을버스(45인승 또는 25인승)가 동탄 내에서 하침 7시 밤 11시30분까지 하루 16시간을 순환하며 운행하게 될 것이다. 용역결과가 나오면 지역회의에서 설명드리는 자리를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서 시장은  “자가용 같은 마을버스 시스템이 도입되면 지역주민들이 자가용을 안 가지고 다녀도 되는 편리한 교통을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말했다.

또한 서부지역 대중교통이 불편한 곳의 지역주민들이 거점으로 이동하는 문제는 ‘100원 택시’를 확충해 풀어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역간 무정차 셔틀버스 도입 구상은?

서 시장은 화성은 4-5곳의 권역으로 무정차 셔틀버스를 도입한다고 설명했다.
 

동탄 1,2 신도시 역간 무정차 셔틀버스는 ▲향남1·2신도시~병점역(배차간격 15~20분, 소요시간 50분), ▲동탄역~-병점역(배차간격 10~15분, 소요시간 25분0, ▲화성시청~병점역(배차간격 15~25분, 소요시간 50분) 등 3개 노선이다.

서 시장은 “무정차 셔틀버스를 장기적으로는 배차 간격을 10분으로 내릴 것이다. 버스 정거장에 도착하면 평균 5분 안에 승차할 수 있게 만들겠다”고 정책 방향을 제시했다.

서 시장은 그러면서 2월 노선사업자 선정, 3월엔 노선인가 등의 절차를 거쳐 오는 6월부터 운행할 계획이다. 앞으로 향남~동탄SRT역 노선, 봉담~병점역, 봉담~SRT역 노선 추진도 검토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지역회의에서 위원들은 서철모 화성시장의 사업계획를 듣고 대중교통개선 방안에 대한 자유토론 형식으로 의견을 제시했다.

동탄 4동의 지역위원은 "서을방면의 교통불편으로 출.퇴근이 불편하다. 광역버스 증차 계획을 요구했다.

서 시장은 "신도시의 광역 교통망은 풀기 어려운 숙제이다.현재 M버스같은 경우는 한도시의 문제가 아니다. 서을 등 타도시 단체장이 허락을 해주지 않으면 시설개설이 어렵다. 서울시와도 협의 계속 논의하고 있다"고 설명해다.

그려면서 서 시장은 "광역 교통망 해결은 STR이라고 생각한다. 신도시 주민들의 출.퇴근시간에 빨리 셔틀을 논의 중에 있다. 빠른시일내에 추진돨 것이"라고 긍정적 답변을 내놓았다.

동탄 5동 지역위원은 "트램노선 추진계획 진행은나?

서 시장은 경기도도시철도망 추진 구축계획에따라 현재 국토부 승인 관정중이다. 노선은 반월에서 오산구간과 병점에서 동탄 공영주차자고지 구간이 있다라"고 답변했다.

동탄 6동 지역위원은 "수원, 오산 등 외부에서 10시 이후 동탄2신도시 들어오는 버스운행이 안된다. 교통 대책은?
 
서 시장은 "바로 이런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가용 같은 마을버스을 운행하는 것이다. 마을버스가 운행되면 11시30분까지 운행 교통 불편을 해소 될것을로 본다"고 설명했다.

또 다른 지역위원은 아피트 입구 도로가 러시워시간이면 교톻대란이 일어난다. 해결책은?

서 시장은 "저도 3년 6개월 살어서 그 입장을 분명히 안다. 얼마전 삼성전자와 이야기를 나눴다. 직원용 버스를 서울 등 먼곳에 있는 직원에게만 혜택을 주지말고 동탄권역에 직원에게도 셔틀버스를 운행을 요청했다. 며칠전 다시 만났을때 셔틀버스 운행중이라고 답변"을 받았다고 말했다.

또 다른 지역위원은" 목동 방면의 이음터에 협동유치원으 들어온다. 이때문에 공사기잔이 늦어진다. 3월에 인근 초교가 개학한다. 학생들이 어려움이 있다. 이유는 무엇인자 설명해달라.

서 시장은 "현재 동절기간이라 공사가 중단된 상태다. 이음터의 협동 유치원은 정부.경기도교육청과 의논해 법적으로 문제가 없어 진행중이다. 축소는 요리교실과 전시실로 있던것이 줄ㅇ어들면서 도서관 유아열람실은 상대적으로 확장된다라"고 설명했다.

이날 지역회의 위원들은 회의가 끝난 후 4..5.6동 동탄권역별로 다음 지역회의를 위해 구체적인 방안을 논의했다.

한편 이날 오후 7시부터 8시30분까지 동탄 2 권역별 지역회의에서 앞서 동탄 중앙이음터 정문에서 목동 43-47블록 주민 200여명이 이음터 협동유치원 반대 시위를 가졌다.

이들은 "변경없는 이음터는 지역 품으로 조합 유치원은 화성시청 품으로의 피켓"으로 호소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심규현 2019-01-25 17:06:56
예당고 사거리에서 함약품사거리 교차로 중간지점 푸르지오 아파트 치동초교 진출입 도로
진입로가 너무 위험하고 한미약품 사거리로 진출하고저 할때 주행차가 너무 많아 꼬리를
물고 있어서 차량이 진행을 할수 없을 지경이니 교차로를 설치하고 아파트 진입로 차선을
설치해야 합니다 물론 교차로 설치함과 동시에 횡단보도 신호등도 설치해야 됩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