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의회 의원연구단체 에듀웰2, 부산광역시 교육분야 우수사례 벤치마킹
상태바
용인시의회 의원연구단체 에듀웰2, 부산광역시 교육분야 우수사례 벤치마킹
  • 은종욱 기자
  • 승인 2018.10.25 14: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타임스

[경기타임스] 용인시의회 의원연구단체 에듀웰2(대표 김상수) 소속 의원들이 지난 22일부터 24일까지 교육 분야 우수사례의 벤치마킹을 위해 부산광역시를 방문했다.

이날 방문은 학생들의 다양성을 존중하여 운영되고 있는 대안학교와 미래 인재육성을 위한 과학영재교육 등을 용인시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기 위해 추진됐다. 에듀웰2 회원들은 관련 내용에 대해 설명을 듣고, 직접 체험을 해본 후 토론의 시간을 갖기도 했다.

부산광역시학생교육원 수련과정은 자연 속에서 공동생활을 경험하며 수련활동을 통해 조화로운 인격이 형성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인성교육과정, 테마별체험과정, 특별수련교육과정 등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한빛학교는 부산 최초의 공립형 대안교육시설로 특기와 적성 계발 및 자존감 향상을 목적으로 흥미와 체험 중심의 선택형, 지속형 프로그램 등 다양한 대안교과를 운영해 학생들의 성취감을 높이고 있다. 특히, 선택형 프로그램 중 하나인 직업능력개발활동의 경우 카페 바리스타, 초경량비행장치운용사, 미용사 등 자격증 취득과 관련한 다양한 강좌를 개설해 학생들의 맞춤형 진로교육을 하고 있다.

부산광역시과학교육원은 1987년 개관해 과학교육 관련 대회, 학교 교육력 제고를 위한 지원 프로그램, 미래 인재육성을 위한 과학영재교육원, 과학전시관 등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과학영재교육원은 과학, 수학 분야의 맞춤형 교육과정을 편성해 운영함으로써 창의적인 인재를 양성하고 있으며, 과학전시관은 신비한 우주의 탄생과 태양계, 다양한 종류의 발전소, 신비한 생명 탄생, 해양 생물 등에 대해 배우고 체험할 수 있는 곳이다.

김상수 의원은 "용인시가 100만 대도시로 급성장한 만큼 교육 정책이 동반되어 발전되지 못한 부분이 있다. 부산광역시의 사례 연구를 통해 용인의 특성에 맞는 교육 정책의 시행이 신속하게 이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의원연구단체 에듀웰2는 김상수(대표), 이진규(간사), 김운봉, 박만섭, 유향금, 윤재영, 이선화 의원(7명)으로 구성됐으며, 용인시 학교 교육 정책 분석 및 타지자체 우수 정책 견학을 통한 제도 개선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