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문화재단, 물놀이와 전통체험...세시풍속-북새통 ‘유두절’ 개최
상태바
수원문화재단, 물놀이와 전통체험...세시풍속-북새통 ‘유두절’ 개최
  • 이효주 기자
  • 승인 2018.07.24 16: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타임스] "유두절’맞아 수원전통문화관에 놀러오세요"

수원문화재단은 28일 세시풍속-북새통‘유두절’행사를 수원전통문화관에서 개최한다. 세시풍속-북새통‘유두절’은 우리 민족 고유의 대표 여름 맞이 세시 풍습을 체험하며 건전한 여가 문화를 가족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전통문화 행사이다.

유두절은 매년 음력 6월 15일로 물놀이를 즐기며 더위를 해소하고, 그해 농사가 잘 되기를 바라는 날로 신라 때부터 전해 내려온 민족 고유의 풍습이 담긴 명절 중 하나이며‘유두(流頭)’는 동쪽으로 흐르는 물에 머리를 감는다는‘동류두목욕(東流頭沐浴)’에서 유래되었다.  

행사는 수원전통문화관의 아름다운 한옥 건물과 잔디마당을 활용하여 여름 세시풍속에 걸맞은 시원한 물총싸움을 비롯해 수단 만들기, 맷돌체험, 계란꾸러미 만들기, 단청 그리기 등 세시문화 체험부터 세시 음식인 밀전병 만들기, 전통차 시음까지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마련하였다. 또한 전통공연도 준비되어 있어 더욱 풍성한 행사가 될 전망이다. 각 체험별 체험료는 상이하며 참가신청은 당일 현장에서 가능하다.   

수원문화재단 관계자는 “수원전통문화관은 이번 ‘유두절’ 행사로 여름 세시풍속 체험을 통한 교육뿐만 아니라 우리 고유의 전통문화를 계승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고 밝혔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수원문화재단 홈페이지(www.swcf.or.kr)와 전화로 확인 가능하다. 문의: (031)247-376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