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문화재단, 쌀의 독백 - 일시적 식구 전시
상태바
수원문화재단, 쌀의 독백 - 일시적 식구 전시
  • 이효주 기자
  • 승인 2018.05.19 15: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타임스

[경기타임스] 수원문화재단은 27일까지 경기상상캠퍼스에서'쌀의 독백 : 일시적 식구'展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전시는 옛 서울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 부지였던 경기상상캠퍼스의 장소적 특성을 고려하여‘쌀’과 ‘식구’라는 의미에 대해 5명의 예술가들이 해석한 설치작품으로 준비했다.

 작가들은 100년 남짓 농업교육을 지속해왔던 서울 농대 부지의 역사와 장소성에 주목하여 지역관련 자료를 연구, 발췌, 수집하였다. 특히 주식이었던 ‘쌀’이라는 곡물이 어떻게 소비되고 이용되어 왔으며 그로인해 ‘식구(함께 먹는다)’의 의미가 어떻게 변화되어 왔는지 연구한 결과를 바탕으로 작품을 제작하였다. 

  '네 개의 기둥과 다섯 번의 마주함'이라는 작품은 이러한 연구 결과를 은유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5명의 작가들은 부지 리모델링 현장에서 수집한 부재들로 기둥을 세우고, 이를 기준으로 각자의 공간구조물을 제작하였다.

 개별 작품들은 기둥을 중심으로 일시적으로 마주하고 있으며, 일시적으로 꾸려진 공동체와 연대 즉 일시적 식구를 의미하고 있다. 아울러 쌀 마대(가마니)를 원단으로 사용하여 영사막으로 제작한 <가만히 가만히> 작품도 눈여겨 볼만하다.

  연기백, 강제욱, 양희아, 이상윤, 최형욱 이상 5명의 작가들은 각자의 조형언어를 통해 설치미술, 아카이브, 퍼포먼스 등으로 표현하였다. 관람료는 무료이다.

 한편, ‘2018 수원연극축제’가 열리는 25일~27일에는 1인극이라는 연극적 요소와 설치 및 개념미술 형식을 결합한 참여형 전시 퍼포먼스도 관람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