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통구, 문화운동 추진에 박차를 가하다 등 동 소식
상태바
영통구, 문화운동 추진에 박차를 가하다 등 동 소식
  • 이해용 기자
  • 승인 2018.03.22 12: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타임스] 생텍쥐페리는 어린왕자를 통해“사막이 아름다운 이유를 사막 어딘가 숨겨둔 오아시스가 있기 때문이다”라고 말 한 것처럼 우리 삶의 오아시스는 위로, 치유, 활력의 충전이 아닐까? 

수원시 영통구는 구민 삶의 질 개선을 위한“젊음과 문화, 스마트 영통!”문화운동을 추진하고 있으며 그 일환으로 지난 3월 21일 구청 과장과 각 동의 동장, 팀장 30명과 함께 관내 위치한 영선갤러리(관장 김형진 교수)를 방문하였다.

이번 관람은 국내외의 작가의 작품 관람과 홍보의 기회 뿐 아니라, 문화운동의 중추적인 역할을 맡은 과장, 동장과 팀장의 문화적 소양 배양과 자극제 역할을 했을 것이다.

영통구는 앞으로도 공직자들이 직접 다양한 문화행사에 참여해 실제 구민의 입장에서 공감할 수 있는 문화운동이 추진될 수 있도록 만전을 다할 계획임을 밝혔다.

또한, 영선갤러리에는 세계가 주목하고 있는 수원출신의 서양화가 홍일화 등 유명화가의 작품을 전시 중으로 구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끝으로 박래헌 영통구청장은 “젊음과 문화, 스마트 영통!” 문화운동이 구민 삶의 행복과 여유를 찾을 수 있는 사막의 오아시스 같은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구, 6년 연속 집단식중독 ZERO화 도전

구는 오는 30일까지 집단급식소 178개소에 대해 민·관 합동점검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영통구는 지난 5년 동안 단 한건의 집단 식중독도 발생하지 않았으며,  금년에도 식중독 제로화에 도전하기 위해 사전 점검을 강화하고 홍보교육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이번 점검은 식재료의 위생적 취급 및 보관관리, 유통기한 경과 제품 보관 여부, 조리종사자 개인위생 관리, 조리장 방충⦁방서 시설 구비 여부 부분 등을 중점적으로 점검하고, 필요시 세균오염도(ATP) 측정기로 조리기구의 오염도를 측정해 위생상태를 진단한다.

또한 현장에 맞는 보안대책을 제시하고, 종사원에 대한 위생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점검결과 경미한 사항에 대하여는 즉시 현지시정토록 하고, 위반사항에 대하여는 행정처분을 실시하여 식품위해 요인에 대하여 엄중하게 대처할 계획이다.

아울러 영통구는 지난 20일 민간어린이집 원장 월례회의 시 식중독 예방  홍보 교육을 실시하여 보육시설 급식위생 관리에 철저를 기해줄 것을   당부하였으며, 앞으로도 취약시설에 대한 지속적인 홍보교육을 펼쳐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원증연 영통구 환경위생과장은 식중독은 조금만 관심을 가지면 예방할 수 있으므로 올바른 손씻기와 익혀먹기, 끓여먹기를 생활화 하는 등 안전수칙을 철저히 준수해줄 것을 당부했다.

-매탄3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3월 월례회의 개최

수원시 영통구 매탄3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 21일 협의체위원, 담당공무원 등 13명이 참석,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활성화 방안논의, 취약가구에 대한 사례회의, 시정홍보 순으로 정례회의를 개최하였다.

매탄3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역사회 보건 증진을 위해 바람직한 금연문화를 만들자는 취지의 『지금, 바로!』사업을 추진키로 하였다.

또한, 지난해의 사례관리 대상 가구를 재방문하는 ‘노크, 노크!(Knock, knock!)’ 사업을 추진해, 16가구를 방문하여 백미 10Kg, 롤티슈, 라면 1Box를 전달했다.

이호승 매탄3동장은 “지역주민들의 보다 나은 건강을 위해 금연캠페인 등 다양한 사업 추진에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 주민들의 공감을 얻는 성공적인 사업으로 이끌겠다”고 말했다.

-매탄2동, 건물 화재대피 및 소방안전훈련 실시

매탄2동은 건물 화재대피, 소방안전 훈련을 실시하였다. 이날 훈련은 수양엔지니어링, 매탄2동 행정복지센터 전 직원, 지역민방위대장(통장), 2~4년차 민방위대원 등 50여 명이 참여하였다.

훈련내용은 민방위대원들을 대상으로 한 화재 대응요령 사전교육과 화재발생 시 대피요령, 옥내소화전 사용법, 휴대용 소화기 사용법 등 이었다.

건물 내 화재가 발생한 상황을 상정하여 훈련 당시 건물 안에 있던 모든 민원인과 직원들이 신속히 대피하였으며, 야외 주차장에서 소화기 및 소화전을 직접 사용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매탄2동 자위소방대를 조직하여 각자의 역할을 숙지하고, 비상대피로 및 지장물들을 점검하였다.

정현철 매탄2동장은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수강생들과 민원인 여러분들이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신 덕분에 소방훈련이 차질 없이 이루어졌다. 향후 비상상황 발생 시 신속한 대처로 더 큰 재앙을 막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광교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월례회의 및 복지사각지대 발굴 캠페인

광교2동(동장 김기배)은 지난 21일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14명이 참석한 가운데 월례회의를 개최했다.

회의는 광교2동 지역과 시정 소식을 홍보하고, 복지사각지대 가구에 대한 자원 연계회의 및 추진 중인 여러 사업의 효율적인 운영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또한 회의 후 복지사각지대 발굴을 위한 캠페인을 추진하였다. 캠페인은 광교2동 주민센터 주변 미용실, 부동산, 수퍼 등 동네 주민과 자주 접하고 다수가 이용하는 시설을 직접 방문하여 홍모물품과 안내전단을 배부하였고, 갑작스런 실직, 이혼 등으로 생계유지가 곤란한 위기상황에 빠진 가구 발굴, 어려운 이웃을 돕기 위한 ‘이웃사랑! 희망나눔! 광교2동 만들기’ 후원 및 재능 기부 안내 등으로 주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유도하였다.

진광철 광교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은“갑작스런 눈이 오는 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어려운 이웃을 찾아 도움을 드리고자 참여해 주신 위원님들께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작지만 지속적인 노력으로 주민모두가 행복하고 따뜻한 광교2동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