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통구 새내기 공직자, 광교호수공원 스탬프 투어 등 구정 소식
상태바
영통구 새내기 공직자, 광교호수공원 스탬프 투어 등 구정 소식
  • 이해용 기자
  • 승인 2018.03.12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타임스] 수원시 영통구는 새내기 공직자들과 함께 ‘광교호수공원 스탬프 투어’를 체험하고, 개선방안과 새로운 아이디어를 논의해 보는 새내기 공직자 스탬프 투어를 실시했다.

박래헌 영통구청장과 신규 공직자 등 20여명이 참여하였으며, 지난 5일 운영을 재개한 ‘광교호수공원 스탬프 투어’의 A코스와 B코스 중 신대호수 쪽을 돌아보며 자작나무 쉼터, 하늘 전망대 등에서 스탬프(도장)를 찍는 3.25km거리의 B코스를 체험했다.

체험으로 새내기 공직자들은 지역의 주요 관광명소를 직접 방문해 봄으로써 자부심을 갖고 주변에 홍보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며, 투어 코스를 점검해 봄으로써 개선사항을 건의하여 더욱 완성도 높은 관광자원으로 발전시키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2014년 대한민국 경관 대상’에서 최고의 경관으로 선정된 바 있는 아름다운 호수공원을 걸으며, 바쁜 업무에 지친 새내기 공직자들이 휴식과 치유의 시간을 갖고, 선배공무원들과의 대화를 통해 애로사항을 전달하고, 공직생활의 노하우를 전수받는 소통의 장이 되었다.

김서연 주무관은 “짧은 시간이지만 마음의 힐링이 되었고, 기회가 되면 가족 혹은 친구들과 꼭 한번 다시 찾고 싶다.”고 말했다.

 박래헌 영통구청장은 “앞으로도 영통구 내의 다양한 관광자원을 체험하고 홍보하는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고품격 문화도시 수원시를 만드는데 영통구가 앞장서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구는 이번 스탬프투어의 반응이 좋음에 따라 희망직원과 단체원을 대상으로 ‘광교호수공원 스탬프 투어’체험을 확대 실시할 계획이다.

-구 리틀야구단 우승 및 안전기원제 개최

구 리틀야구단(감독 지희수)은 지난 11일 원천배수지 리틀야구장에서 2018년 한 해 동안 무사고와 각종 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낼 수 있도록 우승 및 안전기원제를 지냈다.

기원제에는 리틀야구단 선수 40여명과 학부모, 리틀야구단 후원회장과 영통구 관계자들이 참석, 2018년 한 해 동안 영통구 리틀야구단의 안녕과 전국대회 출전 시 우수한 성적을 기원했다.

지난 2009년 4월 29일 창단된 영통리틀야구단은 그동안 꾸준한 훈련으로 각종 전국대회에서 우승해왔으며, 특히 지난해에는 U-12 전국유소년야구대회 3위를 시작으로 제7회 속초시장기 전국리틀야구대회와 제15회 용산구청장기 전국리틀야구대회에서 우승하는 등 우수한 성적을 거두었다.

김홍주 리틀야구단 후원회장은 “전국적으로 영통구를 빛내고 있는 우리 리틀야구단 선수들을 언제나 응원한다”며, “금년도에도 승승장구할 수 있도록 아낌없는 지원을 하겠다.”고 말했다.

- 부동산 계약 전에 잠깐...계약 전 유의사항을 GPS에 담다

구는 최근 부동산 중개사고 관련 민원이 급증함에 따라 시민의 재산권을 보호하고자 「부동산 계약 GPS」홍보물을 제작하고, 대학가, 원룸단지 등 관내 대학생 거주 밀집지역, 관내 공인중개사사무소를 중점으로 배포했다.

부동산 계약 GPS는 ‘부동산 계약 Guide paper service’의 약자로, 구민 모두가 안전한 부동산 거래를 하기 위해 계약 전 확인하고 체크해야 할 내용을 담았다.

지준만 종합민원과장은 “최근 부동산 거래시 피해를 입었다는 안타까운 민원이 종종 발생하는데, 모든 계약은 법적인 책임이 수반되므로, 「부동산 계약 GPS」를 이용하여 거래 전에 신중하게 검토하고 진행하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부동산 계약 GPS는 영통구청 홈페이지(http://yt.suwon.go.kr/) 생활정보(부동산)에서 다운받아 확인할 수 있으며, 아울러 영통구청 종합민원과 민원실에서는 매주 화요일, 목요일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무료 부동산상담실도 운영하고 있다.

-구, 도로명주소 건물번호판 전수조사

구는 도로명주소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하여 설치된 관내 건물호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하여 ‘도로명주소 건물번호판 전수조사’를 실시한다.

구는 매년 건물번호판 미부착, 착오부착, 훼손, 망실 및 노후 여부를 조사한 후 신속한 조치를 취하여 시설물을 통합 관리하며 주민들의 신뢰를 확보해 오고 있다.

올해는 기간제 근로자를 채용하여 관내 설치된 6천232개의 건물번호판에 대하여 훼손·망실 여부를 점검하고, 건물번호판 사진촬영을 통해 국가주소정보시스템(KAIS)을 체계적으로 정비할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영통구 종합민원과(228-8327)로 문의하면 된다.

- 매탄2동 주민자치센터 이용자 만족도는?

매탄2동(동장 정현철) 주민자치센터는 현재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수강생을 대상으로 2월19일부터 28일까지 일주일 동안 이용자 만족도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수강생 중 188명이 설문조사에 참여하였으며, 현재 운영하고 있는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매우 만족 또는 비교적 만족으로 답한 설문자의 비율이 93%로 집계 되었다. 이는 작년 86%에서 17%p 증가, 작년보다 더 만족도가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사유로는 ‘취미 및 여가활동’,‘좋은 프로그램 운영’순으로 나타났다. 향후 개설을 희망하는 프로그램으로는 바리스타 자격증 반, 컴퓨터 교육(코딩)이 가장 많았다. 

주민자치센터에 바라는 점으로는 주차문제 개선, 열악한 시설 개선이 가장 많았다. 주차 불편은 2019년 6월 준공 예정인 매탄2동 공영주차장이 들어서면 많은 부분이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열악한 시설 문제는 자치센터 예산의 범위 내에서 프로그램간의 형평성을 고려하여 최대한의 지원을 할 예정이다.

설문 조사는 프로그램 이용 시의 만족도와 불편사항을 조사하여 자치센터 운영을 개선하고, 향후 개설을 원하는 프로그램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여 더욱 다양하고 차별화 된 맞춤형 프로그램을 발굴하고자 실시했다.

동 주민자치센터에서는 보다 좋은 교육 프로그램 제공을 위해 매해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수강생 및 강사 간담회를 실시하는 등 다양한 소통의 창구를 통해 주민들의 의견을 귀담아 들으려고 노력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