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안구, 봄철맞이 광교마루길 환경정비 등 동 소식
상태바
장안구, 봄철맞이 광교마루길 환경정비 등 동 소식
  • 이해용 기자
  • 승인 2018.02.22 1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타임스

[경기타임스] 수원시 장안구는 본격적인 산행철을 맞아 광교산을 찾는 방문객의 안전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광교마루길 시설물에 대해 일제정비에 들어갈 예정이다.

2014년 4월에 조성된 광교마루길은 하루 평균 5000여명 정도의 시민이 이용하는 곳으로 광교공원, 광교수변 산책로와 함께 수원시가 지정한 ‘봄꽃이 아름다운 10대거리’에 선정된 바 있다.

일제정비는 반딧불이 화장실 앞 입구에서부터 광교쉼터까지 설치된 목재데크 1.5km 구간에 파손된 부분을 보수하고, 정비지역이 상수원 보호구역 내로 오염을 방지하기 할 수 있는 천연페인트로 도색 작업도 실시한다.

또한, 광교마루길 경관 조명을 정비해 빛의 흐름이 주변 동・식물의 성장에 저해되지 않도록 하고, 마루길 인근 녹지대 낙엽정리를 통한 겨울철 잠복했던 병해충을 제거해 자연과 사람이 상생하는 공간으로 가꾸어 나갈 예정이다.

김정화 건설과장은 “아름다운 봄꽃이 필 무렵 많은 시민들이 즐길 수 있도록 벚꽃터널, 조팝나무 녹지대, 각종 야생화들을 점검해 수려한 호수와 어우러진 수원의 명품길로 만들겠다”고 전했다.
 
- 참여의 즐거움 공유와 장안구 발전을 위해 적극 활동 다짐

구는 지난 21일 구청 상황실에서 제4기 주민참여예산 1차 지역회의를 개최했다.

주민참여예산제는 예산편성 과정에서 재정운용과 예산편성 방향을 주민들에게 널리 알리고 의견을 적극 수렴함으로써 민주주의의 이념 구현을 위해 운영되고 있는 제도로, 장안구는 2011년부터 주민참여예산제를 운영하고 있다.

이번에 실시된 지역회의는 제4기 위원이 위촉된 이후 첫 회의로, 장안구민이 생활 속에서 필요한 예산이 내년도에 반영되기 위해 연간 운영계획과 향후 추진 일정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아울러 최성배 위원장을 비롯한 장안구 지역회의 위원들 모두 청렴행정 실천을 위한 결의를 다지는 시간을 가지며 친절, 공정, 청렴한 단체 활동으로 청렴한 도시 조성을 위하여 최선을 다할 것을 결의했다.

이용영 장안구청장은 “향후 2년간 위원님들께서 예산 편성과정의 참여의 즐거움을 공유함과 동시에 예산 낭비의 감시적인 역할을 수행하여 내실있게 제도를 운영해달라.”라고 전했다.

제4기 주민참여예산 장안구 지역회의 위원들은 향후 찾아가는 홍보 캠페인과 예산 설명회 개최 등 적극적인 홍보활동과 주민의견 수렴을 통해 많은 사업이 2019년에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정자2동 장학후원회, 중고등학생 18명에게 장학금 450만원 지원

정자2동은 수원사랑장학재단 정자2동 후원회(회장 소진순)가 지난 20일 관내 저소득층 중‧고등학생 18명에게 장학금 450만원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매년 수원사랑장학재단 정자2동 후원회원들은 자라나는 청소년들이 소중한 꿈을 키워 나갈 수 있도록 저소득 중‧고등학생에게 장학금을 전달해 왔다. 올해 역시 어려운 환경에서도 품행이 바르고 모범적인 저소득층 자녀를 추천받아 9명의 고등학생에게 각 30만원, 9명의 중학생에게 각 20만원씩 총 450만원의 장학금을 전달했다.

소진순 후원회장은 “장학기금 마련을 위해 일일찻집 운영을 함께해주고 매월 회비를 모아준 장학회원들에게 너무 고맙다”는 감사의 마음을 전하며, “장학금을 통해 어려운 환경에서도 밝고 착실하게 성장하고 있는 지역의 청소년들을 격려할 수 있어 가슴이 벅차다. 더 큰 도움을 주지 못해 늘 아쉽지만 주위에서 항상 학생들을 응원하고 있음을 잊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수원사랑장학재단 정자2동 후원회는 어려운 환경에서도 바르게 성장하고 있는 청소년들을 지원하고자 뜻을 함께하는 지역주민과 정자2동 전직 동장들로 구성된 후원단체이다.
 
-정자3동, 사랑의 반찬 나눔으로 이웃사랑 실천

정자3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수원시근로자종합복지관은 지난 20일 관내 홀몸어르신 및 복지사각지대 가정 20세대에 전달할 반찬과 쿠키를 정성껏 만들었다.

김장일 수원시근로자종합복지관장은 “이번 봉사활동으로 지역 내 어려우신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어서 기쁘다”며 “앞으로도 우리 복지관의 지속적인 나눔으로 정자3동의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작지만 의미 있는 변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도현 정자3동장은 “늘 어려운 이웃을 먼저 생각해주시고 이웃사랑을 몸소 실천해 주심에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율천동, ‘90세이상 홀몸어르신’실태조사 실시

율천동(동장 이상희)은 23일부터 관내 거주하는 90세이상 홀몸어르신 32명에 대해 전반적인 생활환경 실태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실태조사는 초기 치매 상태로 홀로 지내시는 어르신을 발견하고 사례관리를 하던 중, 이와같은 유사한 사례가 더 있을 것으로 예상되어 추진하게 됐다.

23일부터 10일간 해당가구 통장이 가정을 직접 방문해 실제 독거여부, 가족 및 이웃과의 왕래빈도, 식사횟수, 건강상태 등 전반적인 생활실태를 확인한다. 조사결과는 복지서비스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뿐만 아니라, 신체·정신적 및 경제적 어려움이 있는 어르신들은 율천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사례회의를 통해 관계기관과 연계한 찾아가는 복지서비스를 지원할 계획이다.

이상희 율천동장은“장수의 상징이라고 말하는 100세 이상 인구가 점차 늘어가는 현 시대에 가족과 이웃들로부터 소외되기 쉬운 홀몸어르신의 생활실태와 복지욕구를 파악하는 의미 있는 조사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조원2동 새마을문고‘우리동네 놀이왕 선발대회’개최

조원2동 새마을문고(회장 이종례)는 정월대보름을 맞아 오는 26일  ‘우리동네 놀이왕 선발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종목으로는 제기차기, 병뚜껑 멀리보내기, 신발 던져 과녁안에 넣기 등이 있으며, 겨울방학내내 진행해온 ‘행복한 책읽기 독서왕’시상식을 가진 뒤 진행한다고 한다.

행사 참가는 조원2동 거주 초․중등학생 누구나 가능하며 조원2동 새마을문고(☎031-228-5778)로 문의 후 신청하면 된다.

- 영화동, 새봄맞이 일제대청소

영화동(동장 이규성)은 지난 21일, 해빙기 및 새봄을 맞이하여 일제대청소를 실시했다.
 
아직 추위가 가시지 않은 날씨에도 통장협의회, 주민자치위원회, 방위협의회 등 단체원들과 영화동 직원들이 합심하여 청결한 영화동을 조성하기 위해 구슬땀을 흘렸다.

주택가, 공원 및 공한지, 하천변 등의 묵은 쓰레기를 수거하고 버스승강장, 가로휴지통 등의 쓰레기 수거 및 불법광고물 정비를 실시했다.

이날 일제대청소에 참여한 한교훈 영화동 방위협의회 위원장은 “생각보다 거리에 쓰레기가 많지 않아 청소하면서도 기분이 좋았다. 앞으로도 깨끗한 영화동을 만들기 위해 일조하겠다” 고 소감을 밝혔다. 

-조원1동 새봄맞이 대청소 실시

조원1동(동장 박윤범)은 지난 21일 새마을협의회, 새마을부녀회 등 단체원과 직원 50여명이 함께 새봄맞이 대청소를 실시했다.

동 재개발지역 중심으로 무단투기 방치된 생활쓰레기를 1톤가량 수거하고 주민들에게 쓰레기 분리배출 홍보전단지도 배부했다. 또한 조원시장에서 종합운동장 사거리 지역에 버려진 담배꽁초 및 불법 광고물도 정비했다.

임재봉 새마을협의회장은“생업에 종사하면서 새봄맞이 대청소에 참여해 주신 단체원들께 감사하며, 우리가 생활하는 마을이 깨끗하게 유지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고 말했다.

-  정자1동, 활기찬 새봄맞이 일제대청소

정자1동(동장 우병민)은 새봄을 맞이해 지난 20일 동절기동안 쌓인 쓰레기를 제거하고 쾌적한 마을 만들기를 위한 일제대청소를 추진했다.

이날 대청소에는 통장협의회 및 주민자치위원회 등 30여명이 참석했으며 이면도로와 골목길 등 청소 취약지를 집중정비했다. 한편 정자1동은 ‘불법광고물 일제 정비의 날’, ‘민관합동 취약지역 집중순찰’ 등 특수시책을 통해 관내 쓰레기 제로화 달성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우병민 정자1동장은 “주민들이 깨끗한 환경에서 기분 좋은 봄을 맞이할 수 있도록 환경정비를 추진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쓰레기 없는 클린 정자1동을 만들어 가는데 적극적으로 동참해 주시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