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달구, 전방위적 안전점검 등 동 소식
상태바
팔달구, 전방위적 안전점검 등 동 소식
  • 이해용 기자
  • 승인 2018.02.08 1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타임스

[경기타임스] 수원시 팔달구는 2월 한 달 간 각종 재난․재해로부터 안심하고 살 수 있는 팔달구를 만들기 위해 각 부서별로 전방위적인 안전점검을 실시한다.

구는 이번 점검을 통해 불특정 다수의 시민이 이용하는 다중이용시설물의 안전관리상태를 확인함으로써 화재 및 재해 취약시설에서 일어날 수 있는 사고에 대한 경각심을 고취하고 겨울철 대형 참사로 이어질 수 있는 각종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총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구청 청사를 비롯해 관내 10개 주민센터 청사 긴급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2월 한 달간 스크린 골프장 등 100여개 체육시설에 대해 화재예방 안전점검을 실시할 계획이다.

어린이집 38개소의 비상대피시설 점검 및 안전관리 지도점검을 강화하고 화재 취약지역인 다중이용업소 소화기 비치․ 관리 상태와 비상구 잠금장치 설치 및 폐쇄관리 여부 등을 집중 점검할 예정이다.

각 과․동 전 직원을 대상으로 안전동영상을 상영해 다중이용시설 화재 예방 및 행동요령에 관한 공직자 안전교육을 실시하고, 수원역 일대에서 리플릿 및 홍보물품을 배부하며 안전점검의 날 안전사고 예방캠페인을 실시할 예정이다.

한상율 팔달구청장은 “안전에 있어 예방만큼 중요한 것은 없다고 생각한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관리와 점검을 통해 안전한 팔달구를 만드는데 힘쓰겠다”고 밝혔다.

-구, 설 명절 대비 도로시설물 일제정비 추진

구는 설 명절을 맞이하여 수원을 찾는 내ㆍ외방객들에게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도로시설물 일제 정비를 실시한다.

일제 정비는 설연휴 대비 2월 9일까지 관내 주요 도로 및 주택가 이면도로, 보도, 맨홀, 가드레일 등 도로시설물 전반에 대하여 점검반을 편성, 현장 점검에 나서며 즉시 정비가 가능한 사항은 신속정비를 통해 주민불편사항을 최소화 하도록 할 계획이다.
 
보행 중심공간인 보도, 육교, 지하차도 등을 점검하여 관내 쾌적한 보행공간을 확보하고, 안전휀스, 볼라드 등 관내 도로시설물 주변 정비를 실시한다. 또한 동절기 기간에 사용되는 제설함에 대하여 염화칼슘 추가비치, 제설함 세척작업도 실시할 예정이다.

-우만1동 마을만들기협의회, 우수마을 벤치마킹

우만1동 마을만들기협의회(회장 이태정)에서는 지난 7일 마을만들기의 선진도시 안산시 일동을 방문하여 마을우수사례 및 주민협의회체 구성과 운영에 대한 벤치마킹을 실시하였다.
 
벤치마킹은 올해부터 재정비를 통해 신규회원이 대폭 확대되어 의욕이 가득 차있는 우만1동 마을만들기협의회가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 것인가에 대해 진지한 고민을 하는 계기가 되었으며, 회원들은 주민의 손으로 마을을 계획하고 만들어 가자는 굳은 의지를 품고 돌아왔다.

주택과 저소득층이 많은 우만1동의 마을만들기는 마을에서 주민들이 생활하는데 필요한 작은 것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의견을 나누며 문제점을 찾아 실천해 가는 방식으로 진행해 나갈 것이다.

이태정 마을만들기협의회장은 “우만1동 마을만들기가 아직은 걸음마 단계이지만 의욕 있는 신규회원들이 많이 가입하여 굉장히 의욕적인 상황으로 이번 벤치마킹을 토대로 함께 소통하고 공감하며 뜻을 같이하여 마을의 문제를 하나씩 찾아 해결해 나가고자 한다”고 말했다.
 
-인계동, 꽃단장하고 백세 인생샷 촬영

인계동 행정복지센터(동장 오민범)는 지난 7일 인계동 어르신들의 무병장수와 백세인생을 소원하는 장수사진 “백세 인생샷!” 촬영을 진행하였다.

행사는 LG베스트샵 인계점에서 나눔문화 정착을 위한 지역사회 공헌활동의 일환으로 진행되었으며. 어르신들은 정헤어(원장 정성순)와 권은미 메이크업 전문가의 재능기부, 봉사자의 손길로 머리손질과 메이크업이 더해져 새 단장을 하고 즐거운 분위기에서 촬영이 진행되었다.

강수혁 LG베스트샵 인계점 지점장은 “머리손질과 메이크업까지 더해져 어르신들이 더 좋아 하시는 것 같다”며, “이렇게 지역사회에 공헌할 기회를 주셔서 감사하다”는 뜻을 밝혔다.

오민범 인계동장은 “어르신들이 환한 미소를 지으시며 촬영하는 모습을 보니 보람이 느껴진다. 앞으로도 어르신들을 공경하는 마음으로 행복한 노후생활을 하시는 데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우만2동, 경로당 설맞이 위문격려 및 안전점검

우만2동주민센터(동장 박현숙)에서는 지난 7일 어르신들이 훈훈한 설 명절을 보내실 수 있도록 관내 경로당 8개소에 각각 쌀 20kg, 라면 1박스씩을 전달하였다.

아울러 연이은 한파로 인한 동파 및 화재사고가 급증하고 있어 경로당 내․외부 및 비상통로, 가스시설 관리상태 등을 꼼꼼히 살피며 점검하고, 전열기구 사용 부주의, 화재예방 및 화재 시 행동요령 등에 대해 상세하게 안내하는 등 어르신들의 안전을 각별히 당부하였다.

박현숙 우만2동장은 “이상기온으로 날씨가 추워졌으니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건강관리를 잘 하셔서 안전하고 건강한 겨울을 날 수 있길 바란다. 향후에도 어르신들의 안전을 위해서 현장행정을 강화하겠다”고 하였다.

-매산동, 설맞이 사랑의 쌀 전달식

매산동주민센터(동장 이영훈)에서는 지난 7일 민족 최대의 명절인 설을 맞아 관내 기초생활수급자 및 저소득층 주민 등 270세대에게 쌀을 전달하는 나눔 행사를 가졌다.

전달식은 단체장협의회 등 관내 9개 단체 및 OK정형외과, 우리낙지, 오뱅 레스토랑, 두꺼비부대찌개, 명품여행사, 퀸스애비뉴, 대한대우아파트 입주대표회의, 매산시장 상인회 등 다양한 지역사회단체들이 주변 어려운 이웃들의 풍성한 설 명절을 위해 후원물품 쌀과 라면(10kg 275포, 라면 5BOX)등을 전달하였다.

이영훈 매산동장은 “모두가 힘든 경제상황 속에서 매년 잊지 않고 온정의 손길을 주시는 따뜻한 후원자분들이 계셔서 어려운 주민들과 함께 풍성한 명절을 보낼 수 있게 되었다”며, “후원해주신 물품은 어려운 분들에게 잘 전달하겠다”고 말했다.

-지동, 2월 새마을지도자협의회 회의

지동(동장 박란자)은 지난 6일 오후 7시 창룡마을창작센터에서 새마을지도자협의회 월례회의를 열었다.

회의는 따복안전마을 관련 영상을 같이 시청하고, 지방분권개헌 서명운동, 2018년 주민등록 사실조사 실시,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대행업체 구역변경 및 설 명절 연휴기간 운영계획, 일자리 안정자금 지원사업 운영, 공직선거법 안내, 동절기 대비 제설대책 등의 시·구정 홍보사항을 안내했다.
 
박란자 지동장은 “입춘이 지나도 추위가 누그러지지 않았는데 다들 와주셔서 감사드린다. 항상 웃음 넘치고 따뜻한 지동이 되도록 새마을지도자협의회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문강오 새마을지도자협의회 회장은 “여러가지로 지역주민을 도와주기 위해 힘쓰는 지동행정복지센터가 있어 든든하다. 새마을지도자협의회에서도 동 행정에 도움이 되도록 최대한 협조하겠다”며 화답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