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통구, 노인요양시설 긴급 안전점검 등 동정 소식
상태바
영통구, 노인요양시설 긴급 안전점검 등 동정 소식
  • 이해용 기자
  • 승인 2018.02.01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타임스

[경기타임스] 수원시 영통구는 최근 잇따라 발생한 대형 화재 등 안전사고에 대비하기 위하여 노인요양시설에 대해 긴급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점검은 2월말까지 소방ㆍ건축ㆍ전기ㆍ가스 사용시설 등 분야별 안전관리실태뿐만 아니라 유사시 긴급대피통로 확보 및 기능유지 여부 등도 시설물 관리자와 합동 점검한다. 

소화기 사용법을 안내하고 화재대비 행동요령 등을 홍보하여 안전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도록 예방교육도 병행할 예정이다.

박래헌 영통구청장은 연이은 한파주의보, 건조주의보 발효에 특히 주위가 요구되는 상황에서‘삼성로 너싱케어’ 등 관내 요양원을 직접 현장 방문하여 시설의 안전점검과 더불어 어르신들의 건강을 살피고 근무자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구,시민정보화교육 개최

구는 1일 “2018년 시민정보화교육 개강식”을 개최했다.

개강식에서 박래헌 영통구청장은 시민을 위한 더 큰 수원, 젊음과 문화, 스마트한 구정 활동을 약속하고, 시민정보화교육의 많은 관심과 구정 발전을 위한 적극적인 주민참여를 당부했다.

2018년 영통구 시민정보화교육은 구청 정보화교육장 및 한국장애인교육문화협회 수원시지회에서 실시되며 컴퓨터 기초부터 인터넷 활용, 문서작성, 수식계산, 발표문 작성, 그래픽 및 ITQ자격증 등의 교육을 받게 된다.

특히 2018년에는 어르신들의 편리한 스마트폰 활용을 지원하고자 5월과 12월 “스마트폰 특별 강좌”를 운영할 예정이다.

시민정보화교육은 어르신, 장애인, 주부 등 정보소외계층을 대상으로 세대간계층간 정보격차 해소와 실생활에 필요한 각종 정보화 능력 함양을 위하여 실시하는 교육으로 매년 2월부터 시작되며, 지난 2017년에는 800여명의 수료자를 배출했다.

구 관계자는 “앞으로도 주민들의 수요에 맞춘 다양한 교육과정을 마련하여 정보소외 계층이 없는 『젊음과 문화, Smart 영통』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구, 어린이집 화재예방 특별안전점검

구는 최근 제천 스포츠센터 및 밀양세종병원 등 다중이용시설 화재발생으로 인명피해 발생에 따라 관내 어린이집에 대한 동절기 화재예방 특별 안전점검을 2월 9일까지 집중 실시한다고 밝혔다.

점검은 소방분야 및 전기분야, 가스분야, 책임보험, 비상대피 시설 등을 중점 점검하고 사고발생시 신속한 상황보고 및 초동조치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어린이집에도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해 줄 것을 당부했다.

구는 앞으로도 학부모의 불안감을 해소하고 사전에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안심보육환경 조성은 물론, 사고시 신속대응 조치등을 위한 보육시설 종사자 안전관리 및 안전교육등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며, 지속적인 현장 행정 강화를 통해 안전한 보육환경 조성으로 양질의 보육서비스 제공 및 아이가 성장하기 좋은 보육환경을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영통3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공개모집

영통3동은 주민중심의 지역복지를 실현하기 위한 영통3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를 구성하고자 1월 30일부터 2월 6일까지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을 공개모집을 한다고 밝혔다.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역단위 복지문제를 동단위에서 신속하게 접근하고 지원하기 위한 동 단위 주민네트워크 조직으로 관할 지역의 저소득 주민·아동·노인·장애인·한부모가족 등 사회보장사업에 의한 도움을 필요로 하는 취약계층 발굴, 지역사회 자원 발굴과 연계를 통한 복지인프라 강화를 주 활동으로 한다.

자격요건은 ▲지역의 사회보장 활동을 수행하거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법인·단체·시설 또는 공익단체의 실무자, ▲사회보장에 관한 업무를 담당하는 공무원, ▲비영리민간단체지원법 제2조에 따른 비영리민간단체에서 추천한 사람, ▲그 외에 지역사회의 실정에 밝고 사회보장증진에 열의가 있는 사람이다.

위원모집관련 궁금한 사항은 영통3동주민센터 복지팀 (☎031-228-8494, 8996)으로 문의하면 된다.

-영통2동 재능기부 정(情)겨운 학교, 자이브 배우기

영통2동(동장 박사승)은 지난 1월 31일 『재능기부 정(情)겨운 학교』 1월 프로그램으로 ‘신나는 자이브 속으로 GoGo’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미국 흑인들 사이에서 시작된 자이브는 재즈 음악에 맞춰 추는 격렬한 춤이다. 단지 무도장을 따라 한 바퀴 도는 방식이 아니라 어떤 방향에서나 자유롭게 진행되는 춤이며 4분의 4박자로 이루어진다는 간략한 설명과 함께 강의를 시작하였다.

처음에는 수강생들이 어색한 동작에 쑥스러워 했지만 금방 동작을 익혀서 노래에 맞춰 기본동작들을 따라하면서 즐거운 시간을 가졌다.

재능기부 정(情)겨운 학교 강의는 매월 1회 영통2동 문화센터(문의 : 228-8760)에서 진행되며, 다음 강의는 2월 22일 목요일 오후 2시에 문화센터 3층 스마트방에서 ‘가족 영상제작교실’ 특강이 진행될 예정이다.

-매탄1동, 청소년 환경교육 및 캠페인 실시

매탄1동(동장 변희주)은 지난 1월 31일 중·고등학생 20여명을 대상으로 환경에 관한 교육과 캠페인을 실시했다.

환경교육은 동에서 자체 제작한 쓰레기배출종합안내문을 토대로 진행하였으며, 강의 후에는 재밌고 유익한 환경퀴즈를 맞춰 보는 시간도 가졌다.

교육이 끝난 후에는 구매탄시장 일원을 돌며 시장 상인과 방문객들에게 쓰레기배출안내문을 배부하는 캠페인을 실시하였으며, 쓰레기 무단투기가 잦은 지역을 찾아 주민들에게 안내문을 배부했다

변희주 매탄1동장은 “이번 교육과 캠페인을 통해 청소년들이 환경 보호의 중요성을 느끼고, 생활 속에서 실천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