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경필 경기도지사,서울시 미세먼지 공짜운행 입 열다
상태바
남경필 경기도지사,서울시 미세먼지 공짜운행 입 열다
  • 전철규 기자
  • 승인 2018.01.16 1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타임스

[경기타임스]남경필 경기도지사가 서울시 미세먼지 공짜운행에 대해 입을 열었다.

남 지사는 서울시가 미세먼지 비상저감을 위해 지난 15일 처음 시행한 ‘대중교통 전면 무료’ 조치를 효과 없는 포퓰리즘 정책이라고 비난하고 즉각 중단을 요구했다.

남 지사는 16일 기자회견에서 "서울시는 경기도의 경고에도 불구하고 이른바 ‘미세먼지 공짜운행’을 일방적으로 시행했다”며 “박원순 서울시장은 포퓰리즘 미봉책을 당장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남 지사는 "전체 운전자의 20%가 참여할 경우 1% 정도 미세먼지 농도 감소가 예측되지만, 어제는 2%가 참여해 효과가 전혀 없었다”며 “하루 공짜운행에 50억원의 예산이 투입됐고 열흘이면 500억원, 한달이면 1500억원으로 혈세 낭비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경기도와 인천시는 차별만 느끼는 등 국민 위화감을 조성하고 있지만, 서울시는 단 한 번도 경기도와 상의하지 않았다”고 했다.

또 "(대중교통 무료 혜택을 받지 못하는) 경기도와 인천시는 차별만 느끼는 등 국민 위화감을 조성하고 있지만, 서울시는 단 한 번도 경기도와 상의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그는 수도권 환승손실보전금 협약으로 경기도가 10년 동안 7천300억원을 부담했고 그 중 서울시가 3천300억원을 가져갔으며 이번 공짜운행 비용의 10% 역시 경기도가 부담해야 한다고 남 지사는 설명했다.

남 지사는 "서울시는 이제라도 수도권 전체를 위한 대책 마련에 경기도와 함께 나서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는 초미세먼지(PM2.5) 평균 농도가 자정부터 오후 4시까지 50㎍/㎥를 넘어 ‘나쁨’ 수준을 나타내고, 그 다음 날도 마찬가지로 ‘나쁨’ 수준으로 예상되는 경우 서울·경기·인천 등 수도권에 발령되며 서울시의 경우 대중교통 요금을 면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