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안구, 내가 신청한 복지급여 실시간 확인 등 동정 소식
상태바
장안구, 내가 신청한 복지급여 실시간 확인 등 동정 소식
  • 이해용 기자
  • 승인 2018.01.16 13: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타임스

[경기타임스] 수원시 장안구는 통합조사과정 실시간 문자서비스 “장안복지톡”을 2018년 1월부터 시행하고 있다.
 
기존, 복지서비스 신청자가 전화 ․ 방문을 통해 처리과정을 안내 받는 수동적인 민원응대 방식을 탈피하여 보다 능동적으로 민원을 대처하고자 신청자에게 투명하고 정확한 조사 진행사항을 신속하게 전달함으로써 민원의 복지만족 체감도를 높일 예정이다.
 
추진대상은 맞춤형급여(생계․의료․주거․교육)대상자로 효과 증대시 차상위 신청가구로 확대할 계획이다.

1단계 신청․접수, 2단계 조사진행, 3단계 조사결정, 총 3단계를 통한 문자 서비스를 실시하여 민원인에게 신속하고 정확한 안내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문자 알림 서비스 제공시 추가 문의사항 등 민원편의를 위하여 담당자 연락처를 기재하도록 하였다. 

오세환 사회복지과장은 “장안구내 복지서비스 신청자에게 접수 및 조사진행사항을 실시간으로 안내하여 보다 신속하고 투명한 복지행정을 펼칠 수 있도록 사업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구 새마을협의회, 2018년 신년 간담회 

구는 지난 15일 구청 상황실에서‘2018년 장안구 새마을협의회 신년 간담회 및 1월 정기 월례회의’를 개최했다.
 
회의는 장안구 새마을협의회(회장 윤진석) 운영 방향에 대한 논의와 함께 시·구정 주요사항이 전달됐으며, 이용영 장안구청장과 1월 15일자로 부임한 김선재 장안구 행정지원과장이 참석하여 자원봉사자를 격려하는 등 신년하례가 이뤄졌다.

윤진석 새마을협의회 회장은 “현재 미구성된 3개 동 단체들이 조속히 구성되어, 더 단합된 모습으로 한층 더 성장하는 새마을협의회가 되자.”며, 각 동 협의회장님들의 많은 지원과 노력을 부탁했다.

김선재 행정지원과장은 “장안구 새마을협의회만의 탄탄한 조직력과 적극적인 자세로 2018년에는 전성기를 재현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구, 겨울방학대비 아동급식소 점검 실시

구는 겨울방학 동안 식중독을 예방하고 원활한 아동급식 지원을 위해 지난 12월부터 금년 1월 12일까지 한 달간 장안구 아동급식소 점검을 실시했다.

점검은 장안구 관내 지역아동센터 및 G드림카드 가맹점(일반음식점) 99개소를 대상으로 식자재 관리 및 유통기한 준수여부, 음용수 관리, 조리실 위생상태, 조리 종사자 위생수칙 준수 여부 등을 점검 했으며 겨울 화재를 대비하여 소화기 및 비상등 구비, 비상구 설치 여부 등을 확인했다.
 
점검 실시 후 식자재 입고일 표기, 조리사 위생복 착용 등을 준수토록 지도하고 일일위생 점검현황표를 배부하여 겨울철 식중독 방지를 위한 노력을 당부했다. 또한 동절기 화재예방을 위해 보관기간이 경과한 소화기 교체와 비상등 구비, 온열기 주변 및 비상구에 적치물이 없도록 조치했다.

유인형 가정복지과장은 “아이들이 급식사각지대에 놓이는 일이 없도록 노력할 것이며 깨끗한 환경에서 건강한 급식이 제공될 수 있도록 급식소 관계자분들께서 최선을 다해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안구, 2월 시민정보화교육 수강생 모집

구는 시민들의 정보격차 해소를 위한 2월 장안구 시민정보화교육 수강생을 오는 31일까지 선착순으로 모집하고 있다.

오는 2월에 장안구청에서 진행되는 시민정보화교육은 오전반 ‘스마트폰활용(중급)’과 오후반 ‘컴퓨터기초(초급)’으로 나뉘어 운영될 예정이며, 인터넷(www.suwon.go.kr/ite) 또는 전화접수도 가능하다. 또한 장안구청 이외에도 장안구 관내에 있는 경수실버IT봉사단, 무봉종합사회복지관 및 대한노인회 장안구지회 3개 기관에서도 시민정보화교육을 운영하며 동일하게 접수가 진행된다.

이번 교육과정은 수원시민을 대상으로 더욱 유용하고 한층 강화된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초보자를 위한 기초과정부터 자격증반인 ITQ, 워드프로세서 및 컴퓨터활용능력 등의 교육과정들을 편성했으며 이는 계층 간 정보격차를 해소하고 실생활에 필요한 정보이용능력을 배양하여 시민들의 꿈과 목표, 새로운 도전을 이룩하는데 원동력이 될 것이다. 

기타 자세한 사항 및 교육접수 관련 문의는 장안구 행정지원과(031-228-5500)로 문의하거나, 수원시 시민정보화교육 홈페이지(www.suwon.go.kr/ite)를 참조하면 된다.

-율천동 주민자치위원장 취임식  

율천동(동장 이상희) 주민자치위원회는 지난 15일, 율천동 행정복지센터 2층 회의실에서 제6대 율천동 주민자치위원장의 취임식을 개최했다.

동장 및 주민자치위원장 등 각계각층의 내빈을 모시고 열린 이번 취임식은 주민자치위원으로써 투철한 봉사정신으로 밤밭문화센터의 발전과 지역사회의 발전을 위하여 노력해왔던 제6대 송정국 주민자치위원장의 힘찬 출발을 기원하는 시간으로 꾸며졌다.

송정국 신임 주민자치위원장은 “앞으로 다양한 사안들에 대해 책임을 갖고 노력하며, 주민자치위원회는 주민 여러분들과 함께 소통하고 존중하는 자세로 지역발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