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통구, 재산세 과세기준일 제도 적극 홍보 등 동정 소식
상태바
영통구, 재산세 과세기준일 제도 적극 홍보 등 동정 소식
  • 이해용 기자
  • 승인 2018.01.10 14: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타임스

[경기타임스] 수원시 영통구는 지난 9일, 영통구 관내 공인중개업소 교육을 실시하며 재산세 과세기준일 제도에 대해 적극적인 홍보에 나섰다.

재산세 과세기준일 제도에 따르면 재산세 납세의무자는 과세기준일인 6월 1일 현재 주택(부속토지 포함), 건축물, 토지 소유자로 부동산 거래시 6월 1일 이전 거래한 경우에는 매수자가, 6월 2일 이후 거래한 경우에는 매도자가 재산세 납세의무자가 된다.

심인보 영통구 세무과장은 “앞으로도 관내 700여개 공인중개업소에 재산세 과세기준일 제도 홍보자료를 발송하는 등의 대대적인 홍보를 통해 납세의무자 간 분쟁과 민원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여, 납세자로부터 신뢰받는 세무행정 구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구, 2018년 정기분 등록면허세(면허) 부과

구는 2018년 1월 정기분 등록면허세 18,321건에 778백만원을 부과했다. 올해 부과된 정기분 등록면허세는 영통구내 오피스텔 신축증가 및 부동산 경제정책의 영향으로 인한 주택임대사업자 증가로 지난해보다 105백만원 증가됐다. 

등록면허세 납세의무자는 매년 1월 1일 기준으로 각종 면허․허가 등을 소지한 자로 과세대상은 면허의 유효기간이 정하여 있지 않거나 1년을 초과하는 면허소지자에게 부과된다. 또한 사업의 종류 및 그 규모 등을 고려하여 제1종 67,500원, 제2종 54,000원, 제3종 40,500원, 제4종 27,000원 제5종 18,000원으로 구분한다.

올해 정기분 등록면허세의 납기일은 1월 31일까지이며, 납부방법은 전국 금융기관에 직접 납부하거나 가상계좌로 입금이 가능하다. 또한 위택스, 스마트청구서 앱, ARS 카드납부시스템(031-228-3651) 등을 통해 납부할 수 있다.

심인보 영통구 세무과장은 “다양한 납세편의 제도를 이용해 쉽고 편리하게 지방세를 납부할 수 있으며, 납부기한이 지나면 3%의 가산금이 발생하는 등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며 납기 내 납부를 당부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영통구청 세무과(031-228-8442)로 문의하면 된다.

-구, 맞춤형급여 부정수급예방에 나서

구는 2017년 하반기 사회보장급여 확인조사 결과 209건에 대한 사회보장급여를 중지하였고 그 중 20건 20,168,910원의 부정수급사례를 적발하여 환수할 계획이다.

확인조사는 기초수급자, 기초연금, 장애연금, 차상위계층 등 13개 복지사업에 대하여 소득, 재산 등 변동이 있는 1,377가구를 대상으로 사회보장정보시스템 및 현지 확인조사를 통해 실시하였다.

소득인정액 초과 및 부양의무자로 인한 급여 중지자 중 지원이 시급한 가구는 긴급 지원 서비스 및 민간자원 연계를 통해 권리구제에 만전을 기하였다.

구는 『맞춤형급여 부정수급예방 사전 카운슬링』을 실시하여 복지급여 대상이 소득, 재산 등 변동사항이 발생할 경우 자진 신고토록하고 부정수급 처벌규정, 변동사항 자진신고 내용 등을 수록한 홍보 리플릿을 제작 배부하고, 복지급여자격에 대한 상시 모니터링을 실시하여 복지재정 누수방지 뿐만 아니라 효율적인 대상자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영통1동, 경로당 회장단 신년간담회 가져

영통1동은 지난 9일 관내 경로당 회장단과의 신년간담회를 개최했다.

간담회는 ‘수원시 IT소통 나눔 자원봉사단’ 및 ‘영통1동 청소다솜나눔’ 사업을 안내하고, 경로당 운영의 애로사항 청취하는 시간을 가졌다. 경로당회장들은 경로당 활성화 방안 등에 대한 폭넓은 의견을 나누며, 앞으로도 함께 소통하는 기회를 자주 갖고 협력하여 지역 발전에 기여하자는데 의견을 모았다.

연준호 영통1동장은 “경로당 운영에 어려움이 없도록 행정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면서, “어르신들의 지혜와 경륜으로 지역 발전을 위해 아낌없는 관심과 조언을 바란다”고 말했다.

-매탄1동 매여울봉사단!! 이미용봉사로 무술년 시작

매탄1동 매여울봉사단(단장 손말순)은 9일, 새해를 맞아 홀몸 노인들을 위한 이·미용봉사를 실시하고 떡국을 정성스럽게 끓여 대접했다.

매여울봉사단은 지난 2006년 “좋은 세상을 꿈꾸는 사람들”이란 슬로건 아래 서로 돕고 의지하자는 따뜻한 마음을 가진 사람들이 모여 만든 가족공동체 모임으로, 매월 두 번째 화요일이면 홀몸 노인들의 위해 회원들이 손수 음식을 장만해 식사를 대접하고 이·미용봉사를 실시한다.

봄, 가을로 노인들을 위한 야외 나들이, 발마사지, 풍선아트 봉사, 도배 등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부분을 적극적으로 찾아서 봉사를 실시하고 있다.

손말순 매여울봉사단장은“어르신들은 작은 봉사에도 큰 감동을 받으신다”며 “2018년에는 더욱 열심히 봉사활동을 실시해 따뜻한 마을, 매탄1동을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매탄4동, 손으로 전하는 큰 사랑

매탄4동은 지난 9일, 석사경희태권도학원(동남아파트상가 소재) 원생들이 매탄4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라면 5박스를 기탁했다고 밝혔다.

전달된 라면은 태권도 학원에 다니는 원생 100여명이 십시일반 어려운 이웃을 위해 봉지 라면 한 두개씩을 모아 마련한 것으로, 추운 겨울을 따뜻하게 보내시라는 손편지도 함께 동봉하였다.

이규성 매탄4동장은 “학생들의 손길이 모인 성품은 그 어떤 기탁보다 의미가 있다”며, “어린이들의 따뜻한 마음이 담긴 소중한 성품을 어려운 이웃에게 잘 전달하겠다”고 말했다.

-태장동, 영통구청장과의 열린 대화

태장동(동장 윤응로)은 지난 9일, 박래헌 영통구청장과 함께하는 주민들과 열린 대화의 시간을 가졌다.

윤응로 동장으로부터 현안사항과 주요업무보고를 받은 후 박 구청장은 ▲정직하고 진솔한 행정, ▲겸손한 행정, ▲어려운 이웃과 함께 나누는 행정, ▲자존감 있는 행정 등의 구정운영 방향을 제시하고, 동 발전방향에 대해 단체장들과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또한 황병덕 태장동 주민자치위원장은 동 방문 환영의 인사로 주민자치 프로그램 수강생의 신년화두 서예 족자【일신연풍(日新年豊, 나날이 새롭게 해서 풍요로운 시절을 열어간다는 뜻)】를 건네 훈훈함을 더했고, 박 구청장은“낡은 것을 벗어던지고 보다 나은 미래를 열어가는 태장동을 만들 수 있도록 여기 계신 단체장님들의 끊임없는 관심을 당부드린다.”고 화답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