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팔달구, 친환경 생활문화 확산 EM만들기 체험교육 등 동정소식
상태바
수원시 팔달구, 친환경 생활문화 확산 EM만들기 체험교육 등 동정소식
  • 이해용 기자
  • 승인 2017.11.08 1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타임스

[경기타임스] 수원시 팔달구는 8일 팔달구청 대회의실에서 주민 80명을 대상으로 친환경 생활문화 확산을 위해 EM만들기 체험교육을 실시했다.

유용미생물(EM)은 유산균, 효모균등 인간과 환경에 유익한 미생물을 조합 배양한 미생물 복합체로 수질개선, 악취제거와 화장실 청소, 화초 가꾸기 등 가정생활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이를 더욱 확산시키기 위하여 가정에서 직접 배양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가정 생활환경오염 최소화에 기여할 수 있다.

구는 유용미생물 보급 확산을 위해 2014년부터 현재까지 101회에 걸쳐 37,300ℓ를 총 18,650명에게 무료 배급하였고, 팔달생태체험 한마당 등 행사에도 배부하여 확산에 노력하고 있다

지속적으로 유용미생물 보급 확대를 위해 EM을 직적 만들고 활용할 수 있도록 체험 교육과 다양한 행사에 참여하여 보급 확산에 노력할 계획이다.

EM 관련하여 팔달구 환경위생과(228-7331) 전화 주시면 무료배급이나, 유용미생물과 관련하여 자세한 사항을 설명하고 있다.

-인계동 새마을부녀회 이웃사랑 나눔 김장 담가주기

인계동 새마을부녀회(회장 이현숙)는 7일부터 8일까지 관내 어려운 이웃의 따뜻한 겨울나기를 위한 ‘이웃사랑 나눔 김장 담가주기’ 행사를 가졌다. 

행사는 인계동 새마을 부녀회를 비롯하여 10개 단체장 및 단체원 100여명이 참여하고, 특히 김창범 팔달구청장은 현장에 방문하여 봉사자들과 함께 김장 속 버무리기를 직접 함께하며 더욱 풍성한 행사를 만들어 나갔다.                                   

김장 김치는 자매도시인 무주군 설천면에서 키운 배추를 사용하였으며, 기초수급자, 독거노인 등 취약계층 200여 세대에게 전달되었다. 

이현숙 부녀회장은 “어려운 이웃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어 힘은 들지만 보람된다. 사랑이 담뿍 담긴 김치를 맛있게 드셔주시면 기쁘겠다”고 말했다.

오민범 인계동장은 “바쁜 일정에서도 이웃을 생각하는 단체회원들과 봉사단 여러분들이 힘을 모아주셔서 감사드린다. 앞으로도 우리 지역의 어려운 이웃을 돕는데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매산동, 주민센터 프로그램 수강생과 함께하는 합동 소방훈련

매산동(동장 이영훈)은 지난 7일 수강자 등 30여명과 함께 수원소방서 매산 119안전센터와 합동소방훈련을 실시했다.

소방훈련은 초기화재 진화능력을 배양하고 화재의식을 고취시키기 위해 가상으로 지상1층 화재발생 상황을 가정하여 화재통보, 피난, 소화 등의 요령에 관한 사항을 훈련하는 것으로 진행되었다.

아울러, 주차장으로 집결하여 관할 소방서 담당자를 통해 소화기 사용법 이론교육을 진행하고 직접 실습하는 소방안전 교육시간을 가졌다.

이영훈 매산동장은 “이번 합동훈련에 모든 분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해주셔서 체계적으로 가상훈련이 잘 진행되었다. 시민의 안전과 직결된 이번 합동소방훈련을 통해 경각심을 갖고 유사시 초기대처가 중요한 만큼 초기화재 진압 매뉴얼을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화서1동 단체장협의회 11월 월례회의

화서1동 행정복지센터(동장 김미숙)는 지난 7일 11월중 단체장협의회 월례회의를 개최했다.

회의는 화서1동 단체장13명과 김미숙 화서1동장이 참석해 이달 20~21일에 있을 화서1동 “사랑의 김장”담가주기와 오는 12월 19일에 있을 “사랑의 일일찻집” 에 대해 논의하였다.

사랑의 김장담가주기는 관내 400여명의 기초생활 수급자들에게 추운 겨울내 긴요한 반찬이 되는 김치를 담가 나눠주는 사업이다.

사랑의 일일찻집은 주민자치 작품발표회를 겸하는 행사로 화서1동의 주민자치프로그램 참여자들의 각종 재능과 끼를 발휘할 수 있는 자리이기도 하다.

이천식 단체장협의회장은 “어려운 우리 이웃을 도와주는 일인 만큼 모든 단체장 및 단체원들이 합심하여 참여하길 바란다 ”고 말했다.

김미숙 화서1동장은 “여러 단체의 참여로 올해 마무리 사업이라 할 수 있는 김장 담가주기와 일일찻집이 뜻깊은 사업이 되었으면 한다”며 이날 회의를 마무리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