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안구, 사회보장급여 확인조사 등 동정소식
상태바
장안구, 사회보장급여 확인조사 등 동정소식
  • 이해용 기자
  • 승인 2017.11.01 1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타임스

[경기타임스] 수원시 장안구는 사회복지급여 부정수급 예방을 위한 2017년도 하반기 사회보장급여 확인조사를 실시한다. 

확인조사는 11월 1일부터 12월말까지 2개월간 실시되며, 기초생활보장·기초연금 및 차상위계층 등 13개 복지사업 대상자의 수급자격 및 급여의 적정성을 확인하는 정기조사이다.
 
11월 현재 장안구내 확인조사대상은 2,366가구이며, 사회정보시스템을 통해 24개 기관의 76종의 소득·재산·인적정보를 연계 최신 자료를 반영하여 조사결과에 따라 사회보장급여 수급자격 및 급여변경(중지, 변경, 감소, 증액 등) 등을 판정하게 된다.

확인조사에 의한 자격 변동자는 사전안내 및 소명기회를 제공하고, 중지자는 타 복지제도 및 민간자원을 연계하는 등 복지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오세환 사회복지과장은 “이번 확인조사는 11월부터 실시되는 부양의무자 완화요건 대상자 신청조사와 병행하여 확인조사가 실시된다.”며 “동주민센터에서는 변동대상자 조사 및 신규대상자 발굴을 위해 적극 나서줄 것”을 당부했다.

-여화동, 경품으로 받은 TV를 홀몸어르신께 기부

영화동(동장 이학보)에서는 태영아파트에 거주하는 주민 염태일(아들 지혁)씨가 지난 10월 31일 관내 홀몸어르신에게 43인치 가정용 TV를 기증하여 주위사람들에게 훈훈한 감동을 줬다고 밝혔다. 

염지혁 군은 지난달 아빠 학교 동창모임 체육대회에 동행하여 경품에 당첨되는 행운으로 43인치 TV를 받아 어려운 이웃에게 기부하고 싶다는 의사를 밝혔다.

이에 TV가 꼭 필요한 어려운 이웃에게 전달되기를 희망하는 기부자의 의사를 반영하여 영화동 통장협의회와 주민자치위원회 등 단체장들은 관내 TV가 없는 홀몸어르신 1세대를 선정했다.

영화동장과 통장협의회장도 이날 기부행사에 함께해 기부자에 대한 고마움을 표시함과 아울러 홀몸 어르신이 TV를 운반하기 어려움을 감안하여 직접 배달과 설치를 해 주며 기부를 받은 어르신과 기쁨을 함께했다.

염태일 씨는 “경품을 받은 아들의 뜻을 받아들여 기부를 결정했다. 경품에 당첨되어 기뻤고, 꼭 필요한 분에게 기증하게 되어 두 배의 기쁨을 맛보았다”며 “아들 역시 선행의 의미와 보람을 느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 것 같다”고 기뻐했다.

TV를 받은 어르신은 “그동안 TV 없이 외롭게 살아 왔는데 이제는 TV를 볼 수 있게 되었다.”며 손자 같은 어린아이의 손을 잡고 감사 인사와 함께 애써 감추었던 눈물을 흘리셨다. 

이처럼 아름다운 기부문화가 영화마을 골목골목과 가정가정에 바이러스처럼 확산되기를 바래본다.

-정자1동 경로당 어르신께 사랑의 도시락 전달
 
정자1동(동장 우병민)에서는 31일 경로당 어르신께 사랑의 도시락 전달식을 가졌다.
 
파장동 소재 ‘조한준의 준참치 앤 스시’의 조한준 대표는 올해 10월부터 매달 마지막주 화요일에 어르신을 대상으로 60인분의 회덮밥, 동태탕 등의 도시락을 정자1동에 제공했다. 

이에 정자1동은 어르신들이 계신 경로당을 방문하여 정성이 가득 담긴 도시락을 맛있게 드실 수 있도록 전달했다.

조한준 대표는 “부모님이 드시는 음식이라고 생각하며 정성껏 도시락을 만들었다. 맛있게 드실 어르신들을 생각하니 보람이 크고 기쁘다.”고 말했다.

우병민 정자1동장은 “진정한 이웃 나눔을 실천해주신 조대표께 감사드린다. 어르신들이 건강하고 행복한 동네가 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조원1동, 학생주민자치위원회 발대식  

조원1동(동장 정문갑)은 지난 31일 조원1동 학생주민자치위원회 발대식을 개최했다.

조원1동 학생주민자치위원회 발대식에는 정문갑 조원1동장, 정영모 주민자치위원장, 주민자치위원, 학생주민자치위원 등 15명이 참석하여 자리를 빛냈으며 학생주민자치위원회 역할, 조원1동 주민자치위원회 현황 및 활동사항 소개, 기념촬영, 향후일정 공지 순으로 진행됐다.

향후 조원1동 학생주민자치위원회는 주민자치위원회 회의 참관, 반찬나누기 이웃돕기 봉사, 지역발전을 위한 의견 발표회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정문갑 조원1동장은 “미래사회의 주역인 학생 여러분들이 우리 지역에 관심을 갖고 학생주민자치위원으로서 주민자치활동에 직접 참여하는 뜻깊은 경험을 통해 지역리더로 점차 성장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