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통구 주민자치위원장협의회 월례회의 등 구 동정 소식
상태바
영통구 주민자치위원장협의회 월례회의 등 구 동정 소식
  • 이해용 기자
  • 승인 2017.09.20 1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타임스

[경기타임스]영통구는 지난 19일 구청 상황실에서 주민자치위원장협의회 월례회의를 열고 9,10월 주민자치 활성화를 위한 주요행사에 대한 지원과 참여계획을 논의했다.  

각 동의 주민자치위원장과 이상훈 영통구청장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 날 회의에서는 9월 27일 개최되는 제15회 수원시 주민자치박람회에 대한 준비․지원 계획을 논의하고, 다음 달 말에 여수세계박람회장에서 개최될 제16회 전국주민자치박람회 벤치마킹 일정을 상의하며 활발한 토의의 시간을 가졌다.

황병덕 협의회장은 "항상 지역발전을 위해 애써주시는 위원장님들께 감하다. 곧 우리 주민자치 축제인 주민자치박람회가 개최되니 일년 간 열심히 가꾼 농산물을 수확하여 기쁨을 함께 나누듯이, 주민들과 함께 만들어낸 주민자치센터 우수 활동사례를 공유하고 서로 격려하는 자리에 모두 참석하셔서 자리를 빛내주시기 바란다.”라고 말했다.
- 광교2동, 주민과 함께하는 마을만들기로 큰 호응 -

광교2동은 광교2동 법원예정지 일대에서 주민들과 함께하는 화합 한마당 『광교2동 L-Town 빛가람 장터』(주최/주관: 광교원더풀, 광교2동마을만들기협의회)를 열어 큰 호응을 얻었다.

이번 행사는 주민들간의 소통과 화합이 마을 공동체의 회복을 시작하는 첫 걸음이라는 모토로, 신도시 마을의 정체성을 찾기 위한 다채로운 프로그램들로 채워졌다.

마을의 안녕과 가정의 다복을 축원하는 사물놀이팀의 개장행사를 시작으로 주민센터 프로그램 수강생들의 공연과 함께 이의중학교 댄스동아리, 우리동네 오케스트라 우크렐레공연 등 주민 장기자랑 코너와 국악인들의 초청공연으로 흥겨운 어울 한마당이 개최되었다.    

부대행사로는 주민자치위원회의 재능기부(한방, 세무, 법률 무료상담/양초만들기)와 초등학생 그림그리기 대회를 진행하였다.

김상중 광교2동 마을만들기협의회장은 “이번 장터 행사에서 볼거리 먹을거리를 통해 주민 모두의 마음이 마을과 이웃에 대한 정으로 따뜻해지는 계기가 된 것 같다.”며 “내년에는 주민들이 빛가람 장터를 기대하고 더 많은 인원이 참여할 수 있도록 알차게 구성하겠다.” 고 전했다. 

빛가람장터는 블로그, SNS를 통하여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신청자만 200여명에 달했으며 빛가람 장터가 주민들 스스로를 위한 축제장이 되도록 하였다.

-구 신나는 자연학교, 원천리천 수생물 모니터링 활동 

구는 19일 신나는 자연학교에 참가하는 매현초등학교 학생들과 삼성전자 부근 원천리천(삼성중앙교)에서 지난 수업에서 만든 원천리천 생태지도를 바탕으로 물고기와 수서곤충을 잡아보고 하천변에 식생하는 식물들을 모니터링했다.  

이날 학생들은 환경전문강사의 인솔로 세 모둠으로 나눠 직접 하천에서 잡은 물고기, 곤충의 유충, 하천변에서 직접 딴 식물들에 대해 관찰하고 나뭇잎 배를 만들어 소원을 담아 원천리천에 띄웠다.  

이번 활동을 통해 하천 지표종인 밀어와 외래어종인 블루길을 관찰하고 외래어종을 함부로 하천에 방사하지 않고 토종 물고기를 보호하는 등 환경보호의 중요성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   

다음 달 자연학교는 머내 생태공원에서 가을철 식물의 열매를 주제로 한 숲 탐험을 통해 자연에 대한 관찰력을 길러주고 환경의 소중함을 일깨워 줄 수 있는 체험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다. 

생태 전문강사의 재미있는 설명으로 진행되는 신나는 자연학교는 어린이들에게 자연에 대한 관찰력을 길러 주고 생태적 감수성을 키워주는 체험활동 프로그램으로 월 1회 운영하고 있다.   

구, 상가밀집지역 불법유동광고물 정비    

구는 ‘선진영통 문화시민운동’의 일환으로 지난 9월 19일(화) 영통상가밀집지역을 중심으로 에어라이트, 입간판, 전단지 등 불법유동광고물에 대하여 야간단속을 실시하였다.  

고엽제전우회, 공무원 등 12명으로 구성된 단속반은 영통중심상가밀집지역을 순회하며 도로에 난립한 불법유동광고물을 수거, 정비하였으며 광고물의 안전수칙 준수 홍보물을 배포하였다.  

특히, 영통중심상가는 도시미관을 저해하고 무질서하게 난립하는 불법 유동광고물 관련 민원이 빈발하고 있으며, 야간에 에어라이트를 경쟁적으로 설치하여 타 지역보다 불법광고물이 폭증하고 있는 실정이다.   

구는 이번 정비를 통해 입간판, 에어라이트 등 115개의 유동광고물을 정비하였으며, 상습위반업체 2개소에 대하여 과태료를 부과하였다.

-매탄1동 추석맞이 일제대청소  

매탄1동주민센터(동장 변희주)에서는 지난 19일 추석맞이 일제대청소를 진행하였다.  

이 날 대청소는 민족의 대명절 한가위를 앞두고 묵고 방치된 대형 폐기물 수거를 16일 ~17일 양일간 수거함을 시작으로 단체원과 주민 등 40여명의 참여로 진행되었다.  

대청소 집중 지역은 성신아파트 담장 주변으로 벽화를 그리기 위해 벽면 낡은 페인트를 벗겨내고 하단의 잡풀을 제거하였으며 담장 너머 불필요한 나무를 전정하는 작업을 병행하였다.  

그리고 장기간 성신아파트 주변에서 고물을 수집하는 어르신을 설득하여 길가에 있는 폐기물을 처리하도록 유도하고 향후 쓰레기를 적치하는 사례가 없도록 주의를 당부하였다.  

변희주 매탄1동장은 “최장  9일의 긴 추석연휴를 앞두고 관내 쓰레기를 정비하고 마을벽화 사업이 진행되는 성신아파트 주변을 정비하였다. 오늘  대청소를 위해 참여해주신 주민분들게 감사하다. 앞으로도 청정마을 만들기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