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화호, 해양레저관광 중심지로 우뚝 !
상태바
시화호, 해양레저관광 중심지로 우뚝 !
  • 전철규 기자
  • 승인 2010.09.12 1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1년까지 수륙양용버스, 요트아카테미, 방아머리 마리나 조성

경기도.안산시.시흥시.화성시 시화호 발전전략 공동협약 체결
 

    

김문수 경기도지사, 채인석 화성시장, 김철민 안산시장, 김윤식시흥시장 등이(가칭)시화호 워터콤플렉스(프로젝트명) 조성전략 조성에 합의하고 있다.
 
한때 ‘죽음의 호수’라는 불리웠던 시화호.

이제 시화호가 오명을 벗는다. 여기에는 현재 철새들의 도래지로 유명하다. 시화호는 철새도래지와 함께 더욱 유명해진다.

시화호가 요트체험이 가능한 마리나와 해양레포츠 시설, 수상비행장 등을 갖춘 서해안 해양레저관광의 중심지로 변모하기때문이다. 새롭게 해양관광 중심지로 우뚝서는 시화호의 새로운 설계를 들여다 본다.
 
김문수 경기도지사와 김철민 안산시장, 채인석 화성시장, 김윤식 시흥시장, 지난 7일 오전 11시 안산시에 소재한 시화조력발전소 홍보관에서 ‘시화호 발전전략 추진을 위한 공동협약’을 체결하고, 경기도가 제시한 시화호 발전전략인 이른바 시화호 워터컴플렉스(가칭) 구축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시화호 워터컴플렉스 구축방안은 세계경제의 블랙홀로 부상하는 중국을 겨냥해 서해안을 미래 동북아지역의 관광 및 신성장산업 중심지로 육성하려는 경기도의 야심찬 프로젝트.

그동안 도가 추진해 온 서해안 일대 개발계획인 서해안 골드코스트 프로젝트와 안산.시흥.화성 3개시가 추진 중인 시화호 발전계획을 모두 수용한 새로운 개념의 시화호 발전전략이다.

이에 경기도와 3개시는 송산 그린시티, USKR, 시화 MTV 등으로 이어지는 기존 발전전략과 연계, 시화호를 해양산업 발전과 해양관광 활성화를 유도할 수 있는 서해안 거점으로 집중 개발할 방침이다.

김문수 경기도지사는 "경기도 서해 일대의 시화호를 비롯한 국유지, 도유지, 시유지 일대는 중국을 겨냥한 대한민국의 골드코스트로 발전시켜야 한다.”며 “이렇게 좋은 입지가 없고, 아름다운 곳이 없다. 안산시, 시흥시, 화성시와 함께 관광산업 등 미래산업이 크게 일어날 수 있는 중심지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김문수 경기도지사, 채인석 화성시장, 김철민 안산시장, 김윤식시흥시장 등이(가칭)시화호 워터콤플렉스(프로젝트명) 조성전략 조성에 합의했다.
 
-시화호 워터컴플렉스, 어떤 것이 담겨있나?

경기도가 제시한 시화호 워터컴플렉스 구축방안은 2011년 1단계를 시작으로 2020년까지 총 3단계에 걸쳐 추진되며 사업비는 총 1,698억이다.

먼저 2011년에 추진되는 1단계는 신개념 운송수단인 수륙양용버스 도입과, 요트아카데미 건설, 방아머리 마리나 조성 등으로 구성돼 있다.

수륙양용버스는 송산그린시티와 시화호, MTV를 연결하는 관광 투어용으로 승차인원 50명에 육상속도는 최대 112㎞, 수상속도는 최대 8.3노트를 기록할 수 있는 기종이다.

이밖에 현재 추진 중인 마리나 계획에 따라 방아머리항에 마리나 시설을 도입하여 시화호 내해와 외해를 연결하는 요트 중심지 조성방안도 포함돼 있다.

사업비는 총 578억이며 경기도는 1단계 사업을 통해 시화호를 해양레저.관광지로 만들 계획이다.

2014년까지 진행될 2단계는 수상생태 탐방로, 철새관광피어를 조성하여 시화호를 친환경적이고 생태친화적인 관광문화시설로 변모시키는 계획을 담고 있다.

수상생태 탐방로에는 다양한 수상 및 갯벌 동식물 군락지 조성과 체험 프로그램이 마련될 예정이다.

철새들을 가까이서 볼 수 있는 피어(pier : 수상으로 놓여있는 다리)도 만들어 생태관광을 즐길 수 있게 할 방침이다.

또한 요트, 윈드서핑, 모터보트 등 다양한 해양레포츠 시설도 조성해 시화호를 해양레저와 생태관광의 중심지로 만들 계획이다.

오는 2020년까지 총 700억의 사업비가 투입되는 마지막 3단계 발전전략은 2016년까지 시화호 인근 대송지구에 에어파크(Air Park)를 조성한다.

시화호에는 수상비행기를 도입하는 방안과 2020년 수상에코파크 조성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경기도는 수상 지역인 시화호와 육상지역인 대송단지를 연계시키면 이 일대가 해상뿐만 아니라 공중에서도 레저를 즐길 수 있는 복합레저단지로 탈바꿈 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수상에코파크는 이미 조성계획이 수립된 화성 USKR, 송산그린시티 등과 연계된 수상관광지로 신재생 에너지와 관련된 전시 공원과 해상공룡전시장 등이 포함된 친환경 수상공원으로 조성된다.

경기도는 이밖에도 3단계 발전전략이 완성되는 2020년 후에는 시화호 일대에 해상호텔과 외국인 전용카지노를 조성, 대중국 관광객을 유치할 수 있는 체류형 관광지로 육성할 계획이다.

김문수 경기도지사, 채인석 화성시장, 김철민 안산시장, 김윤식시흥시장 등이(가칭)시화호 워터콤플렉스(프로젝트명) 조성전략 조성에 합의했다.
 

-사업추진방식은?

당장 내년부터 시행될 1단계 사업인 수륙양용버스와 요트아카데미는 경기도와 시흥시가 분담해 추진하며 방아머리 마리나 시설은 민간투자사업으로 시행한다.

이를 위해 도는 사업시행자가 일정 지분을 투자하고 경기도와 관련 시군 공사, 민간투자자들이 참여하는 특수목적법인(SPC)을 설립과, 기부채납 방식(BTO)을 도입할 예정이다.

시화 MTV에 조성되는 해양레포츠시설, 송산 그린시티의 수상생태탐방로, 철새관광피어는 한국수자원공사의 기존 사업과 연계해 추진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한다.

수상에코파크와 에어파크, 수상비행장은 경기도의 기존사업과 연계 추진할 방침이다.

경기도 관계자는 “예산도 예산이지만 송산그린시티와 시화조력발전소를 관리하는 수자원공사와의 협력이 가장 중요하다”며 “수자원공사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세부 사업을 구체화 하고,” “시화호를 관할하는 특별법 제정을 국토해양부에 건의.추진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기대효과는?

경기도는 시화호 워터콤플렉스 구축의 가장 큰 기대효과로 중국 관광객 유치를 꼽고 있다.

현재 중국은 급속한 경제성장으로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칭다오 등 주요 도시에서 소득 1만 달러 시대에 돌입했고 관광시장도 고급화 전문화 세분화돼 확대되고 있는 추세다.

2020년에는 중국 해외 관광객이 1억 명에 달할 것이란 전망도 나오고 있다.

도는 이러한 중국 관광객을 흡수하고 미래 동북아지역의 관광 및 신성장산업 중심지로서 서해안을 한국형 골드코스트(Gold Coast)로 개발하기 위해 화성 유니버설스튜디오와 국립자연사박물관, 경기만 마리나시설, 안산 시화호 조력발전소, 대송단지 내 Air Complex, 안산 선감동 바다향기 수목원과 바다레저타운, 평택호 관광단지, 경인 아라뱃길 등 10여개 사업을 추진 중이다.

이러한 시화호 인근 개발을 통해 증가하는 관광수요를 흡수하기 위해선 차별화된 관광요소 발굴을 통한 특화한 지역 발전이 필요하다는 것이 경기도의 판단이다.

-시화호는 ?

농어촌진흥공사가 1987년 4월부터 1994년 1월 24일까지 6년 반에 걸친 공사 끝에 시화방조제를 완공하면서 조성된 인공호수. 면적은 43.80㎢(1,325만평)이다.

저수량은 332(백만톤)이다. 원래는 시화방조제를 건설하고 바닷물을 빼낸 뒤 담수호(淡水湖)로 만들어 인근 간척지에 농업용수를 공급할 목적으로 개발되었다.

그러나 개발사업 주체의 의도와는 달리 방조제 공사 이후부터 주변 공장의 하수 및 생활하수가 유입되면서 심각한 수질오염 문제를 야기해 죽음의 호수로 불렸다. 

더욱이 수질 개선을 위한 다양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조성된 지 3년도 못 되어 이른바 '죽음의 호수'로 바뀌어 환경오염의 대명사로 일컬어지게 되었다.

개발 당시의 담수호 계획도 물거품으로 돌아가고 말았다. 2000년 12월 정부의 해수화 확정으로 지금을 철새들의 도래지, 육상 동식물의 서식장소로 변모했다. 도시관리계획상 용도 미지정 지역이며 개발계획수립시 국토부장관과 협의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