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문화재단의 수원전통문화관을 아시나요?
상태바
수원문화재단의 수원전통문화관을 아시나요?
  • 이효주 기자
  • 승인 2016.09.25 1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원문화재단의 수원전통문화관 전경ⓒ경기타임스

지역의 전통문화 발전을 위해 설립된 수원전통문화관은 2015년 3월 30일 개관하여, 전통식생활체험관과 예절교육관 2개동이 통합 운영되고 있다.

수원전통문화관은 수원의 전통과 정조대왕의 역사를 바탕으로 한 스토리가 있는 국내 최고의 전통문화 체험 명소로서, 건강한 전통 먹거리 교육과 바른 예절교육을 위한 문화 개선 중심기관이다. 

수원문화재단의 수원전통문화관

전통식생활체험관은 전통 식생활 문화의 계승·발전을 위해 설립되었다,
건강한 식문화 조성을 위한 교육 및 지식 확산을 체험하는 공간으로서, 강연과 학술연구 및 연구개발 활동, 전통 식생활 문화와 관련한 연구 전시를 진행하고 있다.
전통식생활체험관은 국내 여타 지자체에서 유사한 사례를 찾아보기 힘든 독창적인 기관으로 궁중음식·전통음식·발효음식·식문화에 대한 교육과정과 체험과정이 마련되어 있다.

예절교육관은 잊혀져가는 우리 전통 예절과 정조 대왕의 애민정신, 실학정신, 효(孝)사상 등을 널리 알리기 위한 취지로 설립되었다. 

수원문화재단의 수원전통문화관

미래의 주인공인 학생들에게 사각지대 없는 예절교육을 펼치기 위해 출강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시민들을 대상으로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다례, 예절, 규방공예, 규수예절 등을 강의하고 있다.
또한 유치원생부터 어르신, 외국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체험위주의 강의를 운영하고 있다.

시민들에게 전통문화의 고유성과 우수성을 알리고, 전통계승에 대한 자부심을 심어주는 것을 목표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수원문화재단의 수원전통문화관

■전통식생활체험관

▶기획전시실 : 전통문화예술 관련 기획전시 공간으로 수원시민, 관광객, 프로그램 참가자 등이 무료로 관람

▶ 조리실 : 궁중음식발효음식 등 다양한 음식을 주제로 한 장단기 교육 및 체험 프로그램, 어린이 전통 식문화지킴이 과정 조리실습을 위한 공간

수원문화재단의 수원전통문화관

■예절교육관

▶예절실 : 남녀노소를 대상으로 시민 다례수업, 인성교육, 한복 입기, 우리 절 배우기, 다식 만들기 등을 위한 공간

▶체험실 : 전통 한지로 바닥을 마무리하여 우리나라 고유의 안방 분위기에서 전통놀이(윷놀이, 깃털제기, 버나, 고누놀이) 등을 경험할 수 있는 체험 및 놀이 공간
 
▶교육실 : 시민특강강사 직무교육어린이 사자소학외국인 대상 강의 등 대규모 특강이 이루어지는 전문교육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