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문수 지사 민선5기 핵심사업 '탄력'
상태바
김문수 지사 민선5기 핵심사업 '탄력'
  • 전철규 기자
  • 승인 2010.06.27 1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문수 지사의 재선으로 경기도의 민선 5기 정책 기조는 지난 민선 4기와 큰 변화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

경기도는 그동안 추진해온 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 건설, 무한돌봄 사업으로 대표되는 각종 복지 사업, 경제살리기 정책 등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특히 수도권 경쟁력 강화를 위해 김 지사가 정부에 강력히 요구해 온 수도권 규제 완화 움직임이 더욱 힘을 얻을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과제도 적지 않다. 이번 6.2지방선거에서 그동안 한나라당 소속 의원이 대부분을 차지했던 도의회와 31개 시.군 단체장에 민주당 등 야권 후보들이 대거 당선됐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이들과 원활한 업무협조가 앞으로 4년간 원만한 도정 운영을 위한 과제로 떠올랐다.

◇GTX.한강 살리기 등 핵심 사업 '탄력'

김 지사는 지난 지방선거 과정에서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3개 노선 동시착공 ▲위기가정 무한돌봄 사업 지속 확대 시행 ▲부모안심 기숙학교 설립 ▲경기 북부 및 서부 지속 개발 등을 대표 공약으로 내세웠다.

대부분 기존에 도가 추진해 온 사업이거나 기존 사업을 확대, 강화한 내용이다.

'교통 혁명'이라고 주장하며 경기도의 제안으로 국토해양부가 건설을 검토 중인 GTX는 동력을 얻어 강력히 추진할 것으로 보인다.

또 김문수 지사 재임 시절 의욕적으로 추진해온 화성 바다농장 조성, 전곡항 일대 해양레저 콤플렉스 조성, 화성 대송단지 내 종합항공레저단지 '에어파크' 조성, 송산그린시티 조성 등 서해안 지역 대규모 개발사업 역시 가속화될 전망이다.

그뿐만 아니라 전국 지자체의 벤치마킹 대상이자 도의 대표적인 복지정책인 저소득층 대상 무한돌봄 사업도 확대 시행되는 등 복지분야 정책 강화가 예상된다.

이밖에 이번 선거에서 야당 후보들과 논쟁의 대상이 됐던 정부의 4대강 중 한강 정비사업이 속도를 내고, "배은망덕한 정부" 등 원색적인 표현까지 동원해 정부에 요구했던 수도권 규제완화 요구 역시 더욱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야권 강세 도의회 및 시.군과 업무협력 '과제'

6.2지방선거 전 경기도의회는 도의원 116명 가운데 한나라당 소속 의원이 98명이었고, 나머지가 민주당 의원 12명, 민주노동당 의원 1명, 무소속 의원 5명이었다.

도내 31명의 시장.군수 중에도 26명이 한나라당 소속이고, 나머지 5개 시.군 단체장은 민주당 소속 또는 무소속이었다.

그러나 지난 지방선거에서 판세가 역전됐다. 도의원 당선자 124명(교육의원 7명 제외) 가운데 한나라당 소속 의원은 42명으로 줄어든 반면, 민주당은 76명, 진보신당과 국민참여당, 민노당, 무소속 등은 5명으로 증가했다.

시장.군수도 민주당이 19명, 한나라당이 10명, 무소속이 2명 당선됐다.

따라서 한나라당인 김 지사가 업무 추진 과정에 도의회의 견제와 시.군과 업무협조에도 어려움이 적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 야당 소속 도의원 당선자들은 벌써 한강 살리기 사업 등 김 지사가 적극적으로 추진해 온 대규모 사업들을 꼼꼼하게 따지겠다고 벼르고 있다.

도청 주변에서 민선5기 도정의 성공 여부는 야당과의 원활한 업무 협조에 달렸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이를 의식하듯 도는 도의회 및 시군과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조만간 정무부지사 아래에 도의회 및 시.군과 소통을 강화하기 위한 대외협력 전담 부서를 신설하기로 했다.

1조원이 넘는 도의 학교용지매입비 미전입금과 각급 학교의 일괄 무상급식 확대 시행을 놓고 김상곤 교육감과 빚어온 갈등도 해결해야 할 과제로 지적되고 있다.

지역 정가에서는 "김 지사가 그동안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지역 정치지형을 만났다"며 "이런 주변 상황이 김 지사와 경기도정에 극복해야 할 과제이자 행정을 한 단계 성숙시킬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