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천군, 경기도 지구과학교사 및 주민 초청 팸투어
상태바
연천군, 경기도 지구과학교사 및 주민 초청 팸투어
  • 전철규 기자
  • 승인 2015.11.10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천군은 지난 7일부터 1박2일동안 지질탐방을 겸한 팸투더를 실시했다.

이날 팸투어에는 경기도 지구과학교사 30여명을 비롯해서 그동안 지질공원인증 작업과 관련한 학자, 예술가 및 주민 등 총 40여명이 참가했다.

군은 주상절리가 발달한 한탄·임진강 주변 협곡을 국가지질공원으로 인증받기 위한 막바지 작업이 한창인 것으로 알려졌다.  

팸투어 첫날인 7일 우천에도 불구하고 오전에 연천 청산면의 궁평리 좌상바위, 아우라지 베개용암, 신답리 키푸카를 둘러본데 이어 오후에는 재인폭포, 궁평리 주상절리, 백의리층 그리고 전곡선사박물관 등을 살펴보았다.  

전곡선사박물관에서는 전곡리 유적과 한탄‧임진강 지질공원의 의미에 대하여 이한용 전곡선사박물관장의 특강이 이어졌다. 오후 7시부터 진행된 특강은 밤이 깊은 10시까지 진지하게 진행됐다.  

이한용 관장은 “우천에도 불구하고 낮에는 현장에서 그리고 저녁에는 특강에서 참가한 선생님들의 열의에 강의에 열정을 쏟을 수밖에 없었다”고 말했다.

다음 날 팸투어단은 은대리 판상절리와 습곡구조가 있는 은대리 야외학습장 탐방을 끝으로 이틀간의 일정을 마감했다. 

한탄강과 임진강은 우리나라에서 유일하게 화산 폭발로 인해 형성된 하천으로 현무암 주상절리 협곡이 절경을 이루며 기암절벽과 더불어 암석이 분포하는 등 지질학적 특징들이 잘 보존돼 지질공원 후보지로 높이 평가되고 있다.

군은 포천시와 함께 올해 안에 한탄  임진강 국가지질공원 인증 추진을 목표로 두 지역에 걸쳐 면적 약 767㎢, 20개소의 지질명소를 선정하고 지난 달 환경부에 인증 신청서를 제출한 상태이다.

군 관계자는 “국가지질공원 인증으로 지질명소를 연천의 다양한 역사문화와 더불어 교육관광자원화 함으로서 지역 경제가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