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 '국경없는마을' 아주 특별한 월드컵
상태바
안산 '국경없는마을' 아주 특별한 월드컵
  • 윤민석 기자
  • 승인 2010.06.20 14: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얼굴과 피부색은 다르지만 우리는 한가족입니다."

남아공 월드컵 열기가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20일 경기도 안산시 원곡동 원곡초등학교에서 아주 특별한 그들만의 리그인 '국경없는마을배 안산월드컵'이 열렸다.

미니 월드컵에는 안산 반월공단 등에서 일하는 중국, 태국, 필리핀, 베트남, 인도네시아 이주노동자 등 8개국, 12개 축구팀과 가족 등 1천여명이 참가했다. 안산지역 조기축구팀도 출전해 기량을 겨뤘다.

특히 올해는 대한축구협회 소속 심판이 주심을 맡는 등 명실상부한 'A 매치' 형태를 갖췄다.

나이지리아, 코트디부아르 등 아프리카팀도 참가할 예정이었으나 자체 행사와 겹쳐 아쉽게 불참했다.

또 배구, 농구, 족구, 씨름, 계주, 100m 달리기 등 다양한 경기가 열려 이주민 노동자와 가족 모두 하나가 되는 축제의 장이 마련됐다.

이밖에 줄다리기, 물풍선 던지기, 월드 푸드코트, 하루마켓 등 다문화 가족이 함께 참여해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도 진행됐다.

'국경없는마을배 안산월드컵'은 (사)안산이주민센터, 안산외국인근로자지원센터, 안산이주민축구협회가 공동으로 마련한 행사로 2002년 한ㆍ일 월드컵 당시 한국에 거주하는 이주민들도 함께 즐기고 하나가 되자는 취지로 처음 열려 올해로 9회째를 맞았다.

안산이주민센터 사무처장 류성환 목사는 "안산 월드컵은 국경없는마을 주민과 이주민들이 한자리에 모여 삶을 나누고 하나의 공동체임을 확인하는 자리"라며 "특히 올해는 남아공에서 월드컵 대회가 열려 행사의 의미가 더 크다."라고 말했다.

인도네시아 축구팀인 'BIMA FC'의 제프리(32)씨는 "2002년에 팀을 꾸려 일주일에 한번씩 연습을 하고 있다."라며 "이번 남아공 월드컵에서 한국 대표팀이 16강에 진출할 것으로 확신한다."라고 한국의 예선 3차전 승리를 전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